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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신호다. 정부도 신기술산업의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학계, 대기업, 중소·벤처기업의 요구를 획기적으로 수용하는 틀을 갖추지 않으면 원천기술 개발의 성공은 어렵다. 현재는 경쟁력이 약하지만 한국이 4차 산업혁명의 선두그룹에 참여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분야가 있다. 바로 IT 서비스다. 현재 가장 유망한 분야는 데이터 과학자, 빅데이터 엔지니어, 네트워크 보안 엔지니어, 소프트웨어(SW) 개발자 등이다. 4차 산업혁명이 이들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 혁명이라는 점에서 시장을 활성화하고 대대적인 육성정책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인도를 비롯한 해외에서 인재를 영입하거나 유망 스타트업을 인수하는 것도 방법이다. 두 번째로 기술융합 산업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선진국의 원천기술을 도입해 수요자의 취향에 ...
... “아직 (삼성이) 엔진 등 핵심부품, 안전성과 디자인 등에서 따라오기 힘든 면이 많다”고 말했다. LG전자 관계자도 “전장사업은 대표적인 B2B(기업간 거래)인데 (삼성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만 몇 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IT공룡들도 스마트카 시장을 적극 두드리고 있다. 애플은 '프로젝트 타이탄'이란 이름의 전기차·자율주행차 개발에 한창이다. 포드 엔지니어 출신이자 아이폰 개발을 이끈 스티브 자데스키가 이 프로젝트를 주도한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미래 자동차에서 중요한 건 소프트웨어(SW)”라며 “이른 시일 내에 자동차에서 아이폰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구글은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완성차 업체보다 높은 기술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160만㎞ 무사고 시험 운행에 성공했다. 구글은 차량의 ...
... 35% 수준인 자동차의 전장부품 비율이 2020년 50%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아직까진 전통의 완성차 업체가 시장을 이끌고 있지만 언제 IT 업체가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다는 얘기다. 특히 전기차 개발에서 IT 업체가 유리하다. 엔진이 없는 자동차는 전자제품에 가깝기 때문이다. 애플은 '프로젝트 타이탄'이란 이름의 전기차·자율주행차 개발에 한창이다. 포드 엔지니어 출신이자 아이폰 개발을 이끈 스티브 자데스키가 이 프로젝트를 주도한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미래 자동차에서 중요한 건 소프트웨어(SW)다. 빠른 시일 내에 자동차에서 아이폰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구글은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완성차 업체보다 높은 기술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160만㎞ 무사고 시험 운행에 성공했다. 구글은 차량의 실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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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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