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6건)
... 품질 차원에서도 글로벌기업에 비해 손색이 없었으며,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엔터테인먼트나 커넥티드 기능에서는 오히려 글로벌기업에 앞선 느낌을 주었다.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진화는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중국의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관련 부품 등 강력한 관련 생태계 업체 모두 이번 모터쇼에 참여했다. ... 상하이 모터쇼에서 나타난 중국 전기차의 압도적인 가격경쟁력, 디자인 능력 및 품질 수준의 향상, 자율주행이나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이행 선도, 높은 차세대 전지 기술 등에 직면하여 우리 자동차산업은 이에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중국 내에서 생산 및 판매를 지속해야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현지에서 중국업체와의 경쟁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 나갈 수 있고 중국이 ...
... 매력적인 투자처로 주목받았다. 한국의 인도네시아 투자는 1968년을 시작으로 광업, 섬유, 전자기기 등 저임금 기반의 노동 집약적 투자에서 2019년 한국-인도네시아 CEPA 체결 이후 자동차, 배터리, 석유화학, 금융 등 자본 집약적 투자로 고도화·대형화되었다. 이처럼 인도네시아가 대규모 투자를 유치해 경제성장을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조코위 정부의 경제정책이 ...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투자 확대가 기대되는 분야는 ① 원자재 채굴 및 정제련업, ②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건설, ③ 경영 서비스업이다. 첫째, 원자재 채굴 및 정제련업은 인도네시아가 중국에 대한 산업 의존도를 줄이려는 전략을 추진함에 따라 투자 기회가 확대될 것이다. 이는 한국 기업이 정제련 기술을 확보하고, EV 시장에서 미국의 공급망 전략에 부합하는 파트너 관계를 ...
사이버 공간이 새로운 지정학적 패권 경쟁의 장으로 조명되고 있다. 중국은 ‘데이터3법’ 발효를 시작으로 관련 규범들을 정비하며 디지털 주권 확보를 통한 경제 안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중 간 데이터전(戰)은 사이버 안보 대응을 통한 글로벌 패권 경쟁이 치열한 각축전으로 전개될 것을 예고한다. 중국의 사이버 안보 조치로 인해 제기되고 ... 점에서, 차량용 반도체는 차량 데이터가 반도체를 통해 처리되는 과정에서 국가 안보 차원의 ‘반간첩법’ 및 ‘데이터3법’에 위배될 수 있다. 자동차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 대중국 교역이나 투자 등에서 고려해야 할 대상이다. 이러한 중국의 전략적 움직임에 국제 협력을 통한 대응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불가결한 과제로 부상하고 ...
동향 검색 결과 (44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상무부 외, 중국 신에너지차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2024년 2월 상무부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를 촉진하고 대외 무역의 규모와 구조의 최적화를 도모 공업정보화부 외,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가속화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7개 부문이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추진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推动未来产业创新发展的实施意见)을 발표 동 의견에 따르면 미래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산업 고도화를 ...
소통 검색 결과 (1510건)
... 자금 모두 중국에 밀리고 있습니다. 뾰족한 수가 없는 게 냉정한 현실입니다.” 중국 배터리가 예상보다 훨씬 더 빠르게 글로벌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미국의 각종 제재에도 중저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시장을 장악한 데 이어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등까지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K배터리가 중국과 맞설 대책을 쉽게 찾아보기 어렵다는 위기설까지 나오고 있다. 업계 안팎에서는 정부가 국가전략산업인 배터리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을 때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데일리는 22일 위기의 K배터리를 진단하기 위해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박철완 서정대 스마트자동차학과 교수, 이호근 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황경인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등 전문가들을 긴급 인터뷰했다. “中, 정부 차원서 배터리 ...
... 기자입니다. [리포트] 발 빠르게 미국 투자를 진행하며 시장 선점을 노렸던 우리 배터리 업체들. 가동 중인 미국 공장만 6곳, 10곳을 추가 건설 중입니다. 하지만 친환경 정책을 꺼리는 트럼프 정부 등장에 발목이 잡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지난 1월 : "그린 뉴딜(친환경 산업정책)을 종료하고, 전기차 의무화를 폐지해 자동차 산업을 구하고…."] 미국 정부에서 받던 보조금은 없어질 분위기고, GM 등 미국 자동차 업체도 전기차에서 손을 떼며 수출길도 막히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이 개척하다시피 한 유럽 시장 상황도 녹록지 않습니다. 미국에선 수출이 막힌 중국 배터리 기업들이 '가성비'를 무기로 공격적 유럽 투자에 나선 겁니다. 3년 새 유럽 시장에서 중국산 점유율이 3배 가까이 느는 동안, ...
... 공략 덕에 중국 배터리 업체들은 올해 1분기 처음으로,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 한국을 추월했습니다. 3년 전 우리나라와 20%포인트 이상 나던 격차를 순식간에 따라 잡은 겁니다. 전기차와 배터리 산업을 전략 산업으로 정한 중국 정부는 6년간 2000억 위안, 우리돈 39조원 가까운 보조금을 쏟아부었습니다. 여기에 거대한 내수시장을 등에 업고 공격적인 저가 공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 속에서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벤츠, BMW, 폭스바겐 등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도 중국산 배터리 비중을 늘리는 추셉니다. 황경인 /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성능 경쟁에서 가격 경쟁으로 이렇게 전환되면서 상대적으로 저가인 LFP 배터리를 주력으로 하는 중국 기업들의 점유율 상승으로 이어진 게 아닌가…"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71건)
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9장 가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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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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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