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7건)
... 온ㆍ오프라인 서비스 간 경쟁 관계가 한층 복잡해지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전환은 기업의 판매 및 운영 방식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온ㆍ오프라인 시장 간 경쟁 관계에 변화를 야기 온ㆍ오프라인 시장에 판매되는 재화의 품질 및 가격은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따라 달라지며, 디지털 전환은 이러한 판단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기업 간 경쟁 방향을 바꿀 뿐 아니라 소비자 후생에도 변화를 불러옴. 본 연구는 온ㆍ오프라인 시장 간 관계를 다룬 선행연구 검토와 이론모형 분석을 통해 디지털 전환이 온ㆍ오프라인 기업 간 경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이를 기반으로 디지털 전환 정책관점에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함.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재화의 품질 확인이 어렵다는 정보 비대칭적 특성에 집중하여 ...
... 전략을 살펴보고 판매기업의 혁신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함.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이커머스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사회로의 급격한 전환으로 인해 빠르게 성장 이러한 이커머스 플랫폼의 등장과 급성장으로 인해 소비자의 편익이 증가하는 측면이 존재하나, 시장력의 집중이 가속화됨에 따라 이용판매자, 소비자, 경쟁 플랫폼을 대상으로 불공정 이슈가 증가 이와 함께 플랫폼의 경쟁력은 플랫폼 자체의 기술력뿐 아니라, 이용판매자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질에 크게 의존 소비자는 플랫폼 서비스가 주는 효용을 얻기도 하지만 플랫폼을 통해 구매하는 상품에서 효용을 얻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플랫폼 이용사업자의 혁신은 소비자 후생 증가와 플랫폼 이윤 증가에 핵심 역할을 함. 따라서 플랫폼 기업의 고품질 상품 ...
본 논문은 하위 시장 기업 간에 Mussa-Rosen(1978) 형태의 수직 차별화 경쟁이 있는 상황에서 3차 요소 가격 차별의 후생 효과에 대해 분석한다. 동질 제품을 고려한 전통적인 분석과 달리 차별화된 최종재 시장을 대상으로 한 요소 가격 차별은 배분 효율성을 증가시킴을 보이고, 이로 인해 총수량의 증대 없이도 사회 후생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인다. 요소 가격 차별이 소비자 잉여에 미치는 영향도 최종재 가격 차별의 효과와는 상당히 다른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결과는 요소 가격 차별에 대한 경쟁정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소통 검색 결과 (71건)
... 보고서는 일부 식료품 등에서 대일본 수출 확대를 기대할 수 있으나, 식료품을 포함하는 농수산품 분야의 시장 개방은 한국 측에도 민감한 문제라는 점에서 무역 자유화 추진에 어려움이 크다고 설명이다. 보고서는 "한일 FTA 체결 시 무역 적자 확대가 미칠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면서도 "한일 FTA의 경제적 영향은 단순한 무역수지 증감에 대한 선호를 넘어 소비자, 기업 등 경제 주체의 소비.생산활동, 후생에 미칠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한일 FTA를 체결한다면 무역 수지를 넘어 더 높은 차원에서 안정적인 한일 경제협력을 위한 제도적 장치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미.중 패권경쟁 처럼 양국이 당면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방편으로 양측의 경제협력을 고도화하기 위해 FTA를 활용해야한다는 ...
... 견인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도 그런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단지 그동안 수출의 비중이 워낙 높았기 때문에 적응을 얼마나 잘하느냐가 단기적인 과제라고 볼 수 있겠다. 대한민국 소비자 지출 추이 [사진출처=TRADINGECONOMICS, 한국은행] -소비 활성화에 대한 정책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 같다. 소비 증가율이 낮아진다는 것은 경제성장률이 낮아진다는 것과 ... 한다. 따라서 노동력이 부족해서 인구가 낮아져서 성장률이 낮은 것은 침체가 아니라 저성장이다. 경제성장률이 1%대, 설사 0%대로 가더라도 1인당 소득이 예전만큼 증가한다면 그 경제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후생 관점에서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 문제는 시장 자체의 역동성이 줄어 1인당 소득 증가율이 낮아질 가능성이다. 박중선 기자 jspark@ntoday.co.kr
산업연 해외 직구 소비자 후생 변화 분석 보고서 중국 최대 쇼핑 시즌 '광군제'를 나흘 앞둔 7일 인천본부세관 특송물류센터에 해외 직구 물품들이 쌓여 있다. /뉴시스 배송비, 관.부가세 등을 합쳐도 해외 직구 제품이 정식 수입품보다 23%가량 낮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특히 건강기능식품은 해외 직구 제품이 44%나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 23.3%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조사 대상인 170개 품목 중 해외 직구 가격이 정식 수입품보다 낮은 107개 제품을 추려 가격실태조사를 한 결과다. 해외 직구 제품 가격은 국내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아마존.이베이.아이허브.파페치.트렌비 등을 조사했고, 정식 수입품 가격은 제품별 공식판매점을 조사했다. 해외 직구 제품은 최저가를 기준으로 하되, 배송비, 관.부가세를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7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연구 배경 (2)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 및 범위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 제2장 온ㆍ오프라인 시장구조 및 관계 고찰 1. 온ㆍ오프라인 시장의 차별적 특성 (1) 오프라인 시장의 차별적 특성 정리 (2) 온라인 시장의 차별적 특성 정리 2. 온ㆍ오프라인 시장 간 대체 관계에 관한 논의 3. 온ㆍ오프라인 시장 간 보완 관계에 관한 논의 4. 소결 제3장 온ㆍ오프라인 기업 간 경쟁 분석 1. 분석모형 설계 (1) 온ㆍ오프라인 기업 간 경쟁 모형 (2) 제품의 관찰 가능성에 대한 가정 2. 균형분석 결과 (1) 기본 모형 균형분석 (2) 확장 모형 균형분석 3. 기본 모형과 확장 모형의 균형 비교 (1) ...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내용 제2장 플랫폼 혁신 이론과 현황 1. 플랫폼 혁신과 관련한 기존 연구 2. 플랫폼 경제의 주요 현안 제3장 이커머스 판매기업의 혁신 요인 분석 1. 데이터 2. 시장환경과 이커머스 기업의 혁신 3. 이커머스 판매기업의 판로 전략과 혁신 4. 소결 제4장 결론 참고문헌
본 논문은 하위 시장 기업 간에 Mussa-Rosen(1978) 형태의 수직 차별화 경쟁이 있는 상황에서 3차 요소 가격 차별의 후생 효과에 대해 분석한다. 동질 제품을 고려한 전통적인 분석과 달리 차별화된 최종재 시장을 대상으로 한 요소 가격 차별은 배분 효율성을 증가시킴을 보이고, 이로 인해 총수량의 증대 없이도 사회 후생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인다. 요소 가격 차별이 소비자 잉여에 미치는 영향도 최종재 가격 차별의 효과와는 상당히 다른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결과는 요소 가격 차별에 대한 경쟁정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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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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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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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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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