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5건)
... 알리바바타오톈그룹은 이번 박람회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가상 피팅룸과 애플의 비전 프로(Vision Pro)를 활용한 타오바오 비전 프로 확장현실(XR)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여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가상 세계에서 제품을 경험하는 몰입형 쇼핑 체험을 제공하였다. 9월 12일 박람회 개막식 당일에 박람회의 일환으로 열린 ‘2024년 전자상거래 콘퍼런스’도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다. 동 콘퍼런스에 참석한 상무부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원 취웨이시 부원장은 전자상거래가 이미 생성형 인공지능 콘텐츠(AIGC)의 핵심 비즈니스 응용 시나리오로 자리 잡았다고 밝혔다. 현재 징둥과 타오바오와 같은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라이브커머스에서 AI로 구현한 가상 인간인 디지털 휴먼을 쇼호스트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최근 플랫폼을 통한 거래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플랫폼의 영향력은 모든 산업 분야에서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는 헬스케어 분야도 마찬가지로 헬스케어 플랫폼을 중심으로 산업 생태계가 형성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헬스케어 플랫폼이란 질병의 예방과 관리부터 치료에 이르기까지 건강과 관련된 행위의 생산과 소비 활동이 디지털 공간에서 연결되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시스템을 말한다. 플랫폼에 참여하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어떤 정보와 니즈를 가지고 플랫폼에 참여하는지에 따라 의료 서비스 제공 플랫폼, 의료 정보 공유 플랫폼, 의료 인력 매칭 플랫폼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이러한 헬스케어 플랫폼들은 상호작용을 통해 플랫폼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으며, 최근 실손보험 청구 서비스 플랫폼, 디지털 치료기기 플랫폼 등 다른 ...
... 수입 국가들의 국가별 1인당 국민소득과 자동차 보급률을 살펴보면, 글로벌 중고차 수출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크며 우리나라에는 계속해서 중요한 수출 시장이 될 수 있음. 중고차 수출 시장의 환경 변화 (국내 환경 변화) 중고차 판매업의 중소기업 적합 업종 해제로 대기업이 중고차 내수 시장 및 수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으며, 중고차 온라인 거래 플랫폼의 확산으로 온라인 거래를 통한 거래 규모가 증가하고 있음. (국제적 규제 강화) UN을 비롯한 국제기구들이 저개발국에 수출되는 중고차들로 인한 교통안전, 환경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 차원에서 중고차 수출 관련 규제 강화 움직임이 있음. (중국의 중고차 해외 수출 시장 진입) 2019년부터 중국의 글로벌 중고차 수출 시장 진입과 더불어 공격적인 마케팅을 ...
동향 검색 결과 (6건)
□ 2023년 ‘618’ 쇼핑 축제 기간 온라인 판매 데이터 보고서 공개 ○중국에서는 중국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인 징둥(京东)의 창립일(6월 18일)을 맞아 매년 대규모 쇼핑 축제를 진행 - ‘618’ 쇼핑 축제에는 징둥(京东), 톈마오(天猫), 핀둬둬(拼多多)와 같은 전통적인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물론 라이브커머스가 부상함에 따라 틱톡(抖音), 콰이셔우(快手) 등 숏폼 커머스 플랫폼도 참여 □ 중국 디스플레이산업의 ‘자립자강’ 노력 ○BOE(京东方), 티앤마(天马), CSOT, Visionox(维信诺) 등 중국 디스플레이 기업들은 중국 브랜드의 중국산 디스플레이패널에 대한 수요와 가격 쟁력 등을 바탕으로 세계 디스플레이 ...
...0, 포스트타워(서울 명동)에서 ’대전환기의 중소기업과 정책과제' 온·오프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하였다.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스마트제조혁신, 디지털 플랫폼, 탄소중립으로 대표되는 대전환기에 중소기업들이 구조적으로 직면하는 이슈와 정책과제를 산업연구원 중소벤처기업연구본부의 연구 성과에 기초하여 발표하고, 학계, 정책당국, 중소기업계 대표 ... 매우 중요하다. 플랫폼 기업의 확장성, 자연독점성, 소비자 고착, 경쟁 플랫폼 존재의 중요성 외에 정책 설계 시 고려해야하는 플랫폼 경제의 대표적인 특징은 플랫폼의 정보 우월성이다. 플랫폼이 이용자의 정보를 수집하고 재구성하여 다시 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 내 정보교환 메커니즘은 플랫폼과 이용자(공급자, 소비자) 간의 정보 비대칭을 심화시켜며, 플랫폼의 거래상 ...
... 자회사 웨원의 신리미디어, 순펑 자회사 펑차오의 중요우쯔디 인수 건에 대해 경영자집중 신고의무 미이행으로 각각 50만 위안씩 벌금 부과 - 동 처벌은 중국의 경쟁 당국이 인터넷 플랫폼 기업에 대해 반독점법 위반을 이유로 처벌한 첫 사례로 주목 - 사실상 그동안 중국의 인터넷 플랫폼 기업의 성장은 중국 정부가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의 중국 진출을 ... 예정(11. 5) 이틀 전에 중국 금융당국에 의해 보류 - 앤트그룹은 기업공개를 통해 약 350억 달러의 자금 조달이 예상되어 역대 최대 규모로 주목 - 11월 3일 상하이 증권거래소는 공고문을 내고 최근 발생한 금융기술의 관리감독 환경변화가 앤트그룹의 사업구조와 영업이익에 중대한 영향이 예상되어 상장을 유예한다고 발표 ○ 최근 중국에서 반독점 업무 강화와 자본의 ...
소통 검색 결과 (129건)
... 신산업 분야로 확대하고, 정책당국 및 기업과의 연계·소통을 강화함으로써 보다 시의성 있고 데이터 및 최신정보에 기반한 정책대안을 생산해 내고자 한다." ■권남훈(55세) 산업연구원장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스탠포드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귀국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을 거쳐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로 부임했다. 정보통신정책학회장, 한국산업조직학회장, 경제사회연구원장을 역임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플랫폼 정책포럼 위원, 공정거래위원회 경쟁정책자문위원, 금융위원회 옴부즈만 위원, 국민경제자문회의 혁신경제분과 위원, 기획재정부 중장기전략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발히 활동했으며, 작년 9월 산업연구원장에 취임했다. 메트로신문 세종=한용수 기자 hys@metroseoul.co.kr
... 수출은 앞으로도 유망하다. 국토교통부 기준 올해 상반기 신규 등록된 차량은 82만3000여대인데, 중고차 업계에서는 중고차 판매 규모를 신차 판매 대수의 1.4배, 많게는 2배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중고차 수출은 전체 중고차 거래 시장 규모의 15~25%를 차지할 것이라고 추산했다. 김천곤 산업연구원 서비스산업연구본부 선임연구위원은 “중고차 수출은 단순히 추가 수출 효과가 있을뿐 아니라 순환경제(circular economy)에도 기여한다”며 “수출 중고차 품질인증 및 온라인 플랫폼 시스템 등을 보완하고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와 같은 인프라를 조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이어 “중고차 수출이행신고제도 개선 등 관련 업무를 간소화ㆍ효율화하고 단기수출보험제도 활용 대상을 확대하는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 공세와 국제기구의 엄격한 수출 기준이 위협으로 떠오르면서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산업연구원은 27일 '중고차 수출 시장 주요 이슈와 정책적 시사점'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중고차 시장에 대내·외적인 환경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우선 대내적으로는 대기업의 중고차 내수 및 수출 시장 진입, 중고차 온라인 거래 플랫폼의 확산을 들 수 있다. 대외적으로는 친환경 중고차 수출 시장의 성장, 중국의 중고차 해외 수출시장 진입, 저개발국에 수출되는 중고차들에 대해 UNEP(유엔환경계획)을 비롯한 국제기구들이 공동으로 수출 관련 규제 강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UNEP가 분석한 2015년부터 2022년까지 글로벌 중고차 수출통계를 보면 우리나라의 전 세계 중고차 수출시장 점유율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2021.12 정보통신정책학회 회장 1997.5 - 2003.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자문활동 2023.07 - 현 재 중장기전략 위원회 위원(기획재정부) 2022.11 - 현 재 규제개혁위원회 민간위원(규제개혁위원회) 2022.11 - 현 재 국민경제자문회의 혁신경제분과 위원(국민경제자문회의) 2022.08 - 2024.8 금융위원회 제4기 옴부즈만 위원(금융위원회) 2021.03 - 2024.9 경제정책자문위원 및 정책자문단 위원(공정거래위원회) 2021.03 - 2024.9 디지털플랫폼 정책포럼 위원(과학기술정보통신부)
○ 플랫폼 경제에 대한 경쟁정책과 산업정책의 갈등과 보완에 대해 고찰하고, 산업정책의 일부인 중소기업정책 측면에서 플랫폼 기업생태계의 혁신과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적 대안 제시 - 플랫폼 경제에 관한 시장구조 및 정보교환, 플랫폼 서비스를 위한 하도급 거래에 대한 통합적인 기업생태계 분석 - 플랫폼 경제에 대한 종합적인 정책 방향에 부합하는 플랫폼 경제 내 중소기업 이슈에 대한 정책과제 제시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51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보고서의 구성 (1) 연구의 방법 (2) 보고서의 구성 제2장 중고차 수출 시장 이해 1. 중고차 시장과 중고차 수출 (1) 중고차 거래 이유 (2)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 규모 2.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 시장 동향 (1) 중고차 수출 프로세스 (2)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 시장 규모 3. 글로벌 중고차 수출 시장 동향 (1) 글로벌 중고차 수출 시장 현황 (2) 일본의 중고차 수출 시장 동향 (3) 중국의 중고차 수출 시장 동향 제3장 중고차 수출 시장 주요 이슈 1.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입 2. 해외의 중고차 수출 규제 강화 움직임 3. 중국의 글로벌 중고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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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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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