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90건)
... 따라 변동성을 보임. 최근 대미 부가가치 수출 중 멕시코·캐나다 경유는 USMCA, 중국·베트남 경유는 대중국 견제 등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받고 있어 트럼프 2기 통상정책 변화를 예의 주시할 필요 대미 부가가치 수출 경유국 및 주요 산업은 미국의 수입시장 변화와도 밀접한 관계 트럼프 2기 정부는 미국의 무역 적자국 및 적자 품목에 대응하는 국가별 상호관세 및 품목 관세정책을 펴고 있어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과 관련한 미 무역구조도 살펴야 할 필요 미국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전략에 유연하게 대응해 리스크 경감 및 거점 다변화 추진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 경로에 있는 국가들은 미국의 무역적자 해소를 위한 관세정책 대상이자 미국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전략의 파트너 국가들이라는 점에서 ...
... 변화에 대한 분석 필요 CPTPP를 기준으로 한일 FTA를 추진할 시 현재 장기간에 걸쳐 하락하고 있는 양측 수입 관세율의 더욱 빠른 감소가 예상 대일본 수입의 경우 석유화학, 전자 제품, 그리고 자동차 등을 중심으로 장기간에 걸쳐 하락하고 있는 우리 측 관세의 빠른 철폐와 이로 인한 대일본 수입 증가 예상 대일본 수출도 석유화학 및 플라스틱, 금속 등 일부 품목에서 일본 측 관세 인하가 예상되지만 수출 증대 효과는 제한적일 것 한일 FTA 추진 시 대일본 무역수지 적자의 확대가 불러올 수 있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대비는 필수적 한일 FTA의 편익을 단순한 무역수지 증감을 넘어 종합적으로 판단할 필요 한일 FTA를, 경제 분야에서 양측의 갈등 요인을 예방 및 관리하고 주요 신통상 의제에서 안정적인 경제협력을 보장하기 위한 ...
...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우수한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 등 우리 기업이 가진 강점에 더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의 보조금을 직접 적용받을 수 있는 지역별 소비재 이구환신 참여 기업 명단에 포함되거나, 해당 명단에 포함된 전자상거래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이구환신 정책에 참여하여야 한다. 그리고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이 지역별로 더욱 다양한 품목에 대해 추진되고 있으므로 지역별로 상이한 소득 수준에 따라 상대적인 프리미엄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한편 이구환신 지원 대상 소비재뿐 아니라 해당 소비재 제조에 필요한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과 AI와 같이 탑재되는 기술, 자원회수 및 순환이용, 재제조 등 분야에서도 우리 기업이 산업적 기회를 찾아볼 수 있다. 아울러 중국의 거대 내수시장과 ...
동향 검색 결과 (53건)
...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비 1.6.2. 주요 산업별 연구원 1인당 연구개발비 1.6.3.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인력 수 1.6.4. 주요 산업별 연구원 수 1.6.5.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수출 대가 수취 현황 1.6.6.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도입 대가 지급 현황 1.7. 물가 1.7.1. 주요 산업별 생산자물가지수 1.7.2. 주요 품목별 소비자물가지수 1.7.3. 전년동기 대비 소비자물가지수 증감률 1.8. 무역 1.8.1. 주요 산업별 수출 1.8.2. 주요 산업별 수출 비중 1.8.3. 주요 산업별 수입 1.8.4. 주요 산업별 수입 비중 1.8.5. 주요 산업별 무역수지 1.8.6. 주요 산업별 국가별 수출입 1.8.7. 주요 산업의 수출 비중 변화 1.9. 기업경영 1.9.1. ...
제1장 거시경제 전망 최근 국내 실물경기는 수출이 주력 품목들의 가격 약세, 글로벌 불확실성에 따른 수요 약화, 전년도 호실적에 따른 역기저효과 등으로 감소로 전환된 가운데 대내 정치적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와 투자 위축 등이 성장세를 제약하면서 부진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부정적 거시경제 여건, 정책 불확실성 심화로 인한 대외 여건의 어려움이 예상되나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확대 기조는 긍정적인 대외 요인 (세계 수요 여건) 2025년 하반기 세계 수요는 경기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며 회복 기조가 예상 대비 지연될 전망, 디지털 수요는 견조하고 전기차 판매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고기능성 소재·부품 수요도 다소의 증가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나 미 통상정책의 파급 영향으로 인한 ...
...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의 방법 제2장 경제정책 1. 정책기조 (1) 경제정책 환경 (2) 노동당 제7기 5차 전원회의의 경제정책기조 (3) 최고인민회의 및 내각전원회의 확대회의의 경제정책기조 2. 부문별 정책과제 (1) 재정과 예산 (2) 산업 부문별 정책과제 제3장 2020년 대내외 경제실적 1. 2020년 북중 무역 (1) 총괄 (2) 품목별 수출입 동향 (3) 산업별 무역 동향 (4) 소결: 대외무역과 2020년 북한경제 2. 2020년 북한산업 평가 (1) 개관 (2) 산업별 동향과 평가 제4장 2020년 북한경제 종합평가 및 2021년 전망 1. 2020년 북한경제 종합평가 (1) 종합평가 (2) 부문별 평가 (3) 식량 사정 (4) 물가와 환율 2. 2021년 전망 (1) ...
소통 검색 결과 (2194건)
... 갖춘 자국 기업이 많이 남아 있지 않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미국은 2022년 ''반도체특별법(CHIPS and Science Act)''을 제정해 자국 내 생산기지 유치를 추진했다. 동맹국을 끌어들여 공급망과 프랜드쇼어링을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런데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이 반도체법을 부정하고 반도체 품목별 관세 부과를 연일 언급하고 있다. 미국의 반도체산업 정책이 일관성을 잃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기술 자립과 산업 경쟁력 강화 최우선 과제로 한국의 입장에서는 미국 시장 확대를 위해 현지투자 자체를 무조건 배제할 수는 없다. 하지만 압박에 떠밀려 어쩔 수 없이 진행하는 투자는 장기적으로 한국 반도체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세계 반도체 패권경쟁은 과거 ...
[앵커] 우리도 일본처럼 자동차 품목 관세를 15%로 낮추기로 미국과 합의했죠. 후속 협의가 진행 중이지만, 시행은 아직입니다. 당분간은 일본에 비해 가격 경쟁력 하락이 불가피할 수 있는데, 자동차 업계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재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국과 일본이 3천만 원짜리 차를 미국으로 수출할 때, 우리는 25% 일본은 27.5%를 적용받았습니다. 미국의 25% 관세 부과에도 한국이 FTA 효과 덕에 관세가 75만 원 더 쌌던 겁니다. 하지만 이제 관세율을 15%로 내린 일본이 적용받는 관세는 450만 원. 우리보다 300만 원이 적습니다. 그만큼 우리 수출이 더 불리해집니다. 자동차 품목 관세가 부과되기 시작한 올해 4월 이후 대미 수출은 이미 17%가 줄었습니다. 미국 수출 시장에선 일본이 ...
... 낮추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우리도 관세를 낮추기로 합의는 했지만, 아직 행정명령이 나오지 않아 지금은 25%를 적용받습니다. 결국 당분간은 가격 경쟁력의 약화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이 내용은, 홍영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22일 타결된 미·일 무역 협상 결과를 이행하라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미국은 일본산 자동차에 기존 관세에 품목별 관세 25%를 더해 27.5%의 관세를 적용해 왔는데, 이를 15%로 낮추기로 한 합의를 실행하는 절차에 들어간 겁니다. [이시바 시게루/일본 총리 : 관세 교섭은 최우선 과제로서 정부는 하루라도 빨리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일본 언론은 공동성명 문서와 양해각서도 교환했다며, 5천500억 달러 규모 대미 투자의 이익을 분배하는 내용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1건)
【 美신정부 정책에 대응한 한국의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의 2025년 연구 목표인 ‘블록화 시대에 대응한 전략자산 산업경쟁력 확보 및 신통상정책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제공 및 산업통상 정책 방향 제시 〇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국중심주의적 정책 도입에 대한 국내 산업정책 및 산업 고도화 전략과의 연계를 통한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미국 정책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을 분류하고, 해당 산업 주요품목의 공급망 분석을 통해 미국의 취약점 및 중국 공급망 차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백을 공략 〇 한국의 제1 수출국인 미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 전략 마련
○ 개별 산업에서 요구되는 사업전환의 방향성을 개별 산업 특성을 반영하여 분석하여 사업별·품목별 구체적인 시사점 도출 ○ 특허 데이터마이닝을 개발하고 디스플레이와 자동차 산업에 적용하여 구체적 사업전환 방향성과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
○ ICT산업의 디지털 성장역량 및 잠재력 진단과 새로운 성장전략 도출 - 코로나19 사태 전후 국내 ICT산업의 성장전략을 재점검하고 유망분야(품목)의 산업화 방안 등 모색
첨부파일 검색 결과 (515건)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