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1건)
미ㆍ중(美ㆍ中) 전략경쟁 본격화로 인해, 과거 30여 년 이상 중국 중심으로 형성되어 온 글로벌 공급망 재편 추세 본격화 중국 견제가 미(美) 국내 정치의 상수(常數)로 확인된 현재, 중장기 국제정치 구도 및 우리 주요 산업을 둘러싼 통상 여건 전망의 전제 역시 근본적으로 변화할 전망 대외 경쟁여건의 급변 과정 속 위기 관리 및 기회 요인의 활용 극대화는 곧 우리 산업 발전 역사의 다른 표현 2024년 주요국 선거국면에서, 미 제47대 대선은 주요 산업의 국제 분업 구조와 공급망 재편의 속도, 범위 및 수준을 결정할 중대 이슈 본 연구는 미국 대선의 향배(向背)를 중심으로 주력 및 전략산업 7대 업종(반도체, 자동차, 이차전지, 철강, 화학, 바이오의약품, 방위산업) 영향 분석 및 대응 전략 모색 각 ...
본 연구는 새로운 기술ㆍ경제 패러다임으로 이행과 미ㆍ중 간 기술, 경제 패권경쟁으로 이행이 맞물리는 역사의 전환기가 북한과 같은 후발국에는 산업ㆍ경제발전을 위한 기회의 창을 제공한다고 보고, 동아시아 GVC 재편의 주요 방향을 분석하고, 북한 산업화 전략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북한의 FDI를 통한 GVC 참여형 발전경로의 잠재력을 확인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 방향과 남북협력의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동아시아 국가의 산업발전 전략에 영향을 미칠 GVC 재편의 두 가지 핵심 동력은 미국과 중국의 전략적 경쟁이라는 지정학적 대결과 중국의 성장전략 변화이다. 중국의 성장모델 전환으로 주변국과 분업관계의 재편이 일어나고 있고, 중국 경제의 규모나 내적 다양성으로 인해 중국 성장모델의 ...
본 연구는 한국 자동차산업이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한 1997년 이후를 중심으로 성장 역사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미래 발전 방향 설정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1996년까지의 발전 역사는 1997년에 발간된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역사와 성장 잠재력”(오규창·조철, 1997)에서 다루었고, 현시점에서 미래 발전 방향 모색이라는 차원에서는 질적 성장으로 전환한 1997년 이후가 더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시작하였다. 1997년 이후 한국 자동차산업의 생산능력은 거의 늘지 않고, 기존 능력을 활용하는 수준에서 생산을 늘려왔기 때문에 1996년까지를 양적 성장기로 정의했다. 1997년 이후 우리 자동차산업은 과연 질적 성장이 제대로 이루어졌는가에 ...
동향 검색 결과 (1건)
소통 검색 결과 (70건)
... 한국 다시 흔들 일본은 위기마다 대규모 M&A·잉여설비 폐쇄 등 구조조정 전력 중국산 후판에 반덤핑 관세…연관산업 경쟁력 훼손도 고려해야 이제라도 사업재편·기술개발 투자 등 적극적 산업정책 추진 필요 」 '산업의 척추' 철강산업의 구조적 위기 인류 문명의 역사는 철을 떼어 놓고 생각할 수 없다. 철강 제품은 자동차·조선·전자·기계·건설 등 거의 모든 제조업의 중간재로 ... 척추(backbone)'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제조업 강국이 되려는 나라들은 철강산업을 적극 육성했다. 영국·미국·일본·중국의 순서로 이어진 세계 제조업 주도국가의 역사는 철강산업 주도국의 역사와도 일치한다. 자국 제조업의 부흥을 통해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겠다는 트럼프가 철강산업에 집중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국은 세계 6위의 철강 생산국이자, ...
... 부산 울산 경남에서도 50%대 중반까지 올라갔습니다. 윤 대통령은 급하게 부산을 찾아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힘내십시오. 부산 더 키우겠습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부산 더 발전시키겠습니다. 힘내십시오." 기업들은 하루 이틀, 길어야 사나흘 전에 갑자기 요청받았다고 했습니다. 분식집 행사는 기념사진으로 마무리됐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 "이 앞에서 이렇게 ... 있습니다." 프랑스가 한국 전기차의 보조금을 끊겠다고 발표하고 이틀 뒤 윤석열 대통령은 방문규 장관을 사실상 총선용으로 차출하고, 새 장관을 지명했습니다. 장관 재임 기간은 불과 107일. 산업부 역사상 최단명 기록이었습니다. 그는 지난 7일 출판기념회를 열었습니다. [방문규/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우리 산업부가 개인으로 움직이는 조직은 아닙니다. 우리 다 이렇게 팔로우업(후속 ...
... 그렇게 수출 1억 달러를 돌파한 1964년, 정부는 이를 기념해 '무역의 날'을 제정했고 올해로 6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지난 60년 우리 무역의 역사는 대한민국 발전의 역사 그 자체였습니다." 한국은 진입 장벽이 낮은 경공업으로 시작해 70·80년대는 중화학 공업을 거쳤습니다. 특히 이 시기는 중동 붐으로 건설업이 호황을 이뤘습니다. ... 선임연구위원 "6·70년대 초기에는 생존에 대한 절박함이 있었던 것 같고요. 그 이후에는 경제 주체들이 공통된 인식을 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수출만이 우리의 살길이다. 최근에는 반도체 자동차 이런 분야를 통해서 우리가 글로벌 산업을 리드할 수 있다는 자신감·자부심이 지금의 수출 원동력이 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한편, 지난해 한국의 수출입 규모가 사상 최고를 기록했지만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역사에 기록된 것 가운데 한국전쟁 이후 한국이 이룩한 경제 성장에 필적할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 피터 드러커 한국 경제의 발전을 가리키는 단어, '기적'은 아마 온당한 표현이 아닐 것입니다. 우리 경제의 놀라운 성과는 운이 아니라 그것을 가능케 한 노력과 도전의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자부심을 마땅한 것으로 만들기까지. 우리 산업이 나아가야 할 ... 다해왔습니다. 자동차, 반도체 등 주요 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이론과 정책의 토대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싱크탱크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국내외 산업과 무역통상 분야를 서로 연계해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국가정책연구기관인 산업연구원은 산업의 혁신 방안을 제안하는 '제조 및 서비스 산업 분석', 산업의 발전 전략을 제시하는 ...
○ 한국 자동차산업의 질적 성장역사를 분석하여 발전의 동인, 문제점과 과제 등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여 정책 방안을 제시 ○ 자동차산업의 발전역사는 자동차산업 연구의 기반이 될 뿐만 아니라 정부의 자동차산업 발전 정책 수립이나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
첨부파일 검색 결과 (14건)
요약 제1장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장 미ㆍ중 전략경쟁과 한국 산업 1. 해리스(민주) 및 트럼프(공화) 주요 이슈 입장 2. 최근 미ㆍ중 전략경쟁 동향 제3장 주요 산업별 영향과 대응 전략 1. 반도체 (1) 산업 현황 (2) 주요 제도 및 여건 변화 전망 (3) 수출입ㆍ투자ㆍ공급망(GVC) 등 영향 (4) 대응 전략 2. 자동차 (1) 산업 현황 (2) 주요 제도 및 여건 변화 전망 (3) 수출입ㆍ투자ㆍ공급망(GVC) 등 영향 (4) 대응 전략 3. 이차전지 (1) 산업 현황 (2) 주요 제도 및 여건 변화 전망 (3) 수출입ㆍ투자ㆍ공급망(GVC) 등 영향 (4) 대응 전략 4. 철강 (1) 산업 현황 (2) 주요 제도 ...
... 2) 공급망 재편 효과 (3) 중국 성장모델 전환의 동아시아 공급망 재편 효과 1) 중국 성장모델의 전환 2) 공급망 재편 효과 3. 공급망 재편의 동아시아 GVC 참여형 산업발전에 대한 함의 (1) FDI 주도 GVC 참여형 산업발전 경로 1) 동아시아에서 GVC 참여형 산업발전 경로의 역사적 기원 2) 동아시아 GVC 재편의 경제발전 전략에 대한 ... 3. 북한의 GVC 참여 여건과 추진전략 (1) FDI 유치 및 GVC 참여 잠재력 (2) 업종별 GVC 참여 여건 및 추진 전략 1) 섬유의류 2) 전기전자(ICT) 3) 자동차 4) 기계 4. 정책과제 제5장 결론 및 남북한 산업협력에 대한 시사점 1. 북한의 FDI를 통한 GVC 참여형 산업발전 전략의 가능성과 진 방향 2. 남북한 산업협력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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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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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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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