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7건)
... 영역에서의 차별화된 기술경쟁력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올해 들어 전기차 시장이 캐즘(Chasm)에 들어서면서 배터리 업계의 성장이 주춤하고 있지만, 배터리산업은 결코 사그라들 산업이 아니다. 배터리는 현재의 휴대폰, 노트북, 전기차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로봇, 제로(Net Zero) 달성에 신재생에너지의 사용 확대는 필수적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것이 배터리로 구성된 ESS 즉, 에너지 저장 장치이다. 나아가 친환경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수전해 그린수소의 생산에도 에너지 저장 장치는 핵심 경쟁력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필자는 지구 시스템이 유지되는 한 배터리산업은 계속 성장할 것이며, 지금의 일시적 둔화는 방향이 아닌 속도의 문제라고 본다. 최근 세계 각국은 배터리산업을 반도체에 버금가는 ...
... 교토의정서에 따라 EU가 약속한 온실가스 저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럽 집행위원회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정책(이니셔티브)’을 시작했다(Jordan and Rayner, 2010). ∙ 2002년 5월 의정서 비준, 회원국 간 집단 EU 목표를 재분배하는 부담 분담 협정 ∙ 다양한 분야에 걸쳐 새로운 정책을 개발하고 제안하려는 위원회의 의도를 알리는 커뮤니케이션 ∙ 유럽 배출권 거래 시스템(EU ETS) 도입 제안 이후 몇 년 동안 다양한 정책이 도입되었으며, 온실가스 저감뿐만 아니라 EU의 에너지 안보 확보를 목표로 ‘에너지 효율성’이나 ‘상품 표준’에 관한 기존 대부분의 법률을 통합하고 강화했다(Jordan and Rayner,2010).
... 9대 미래산업은 메타버스, 뇌-컴퓨터/기계 인터페이스(Brain-Computer/Machine Interface, BCI 또는 BMI),양자 정보, 휴머노이드 로봇, 생성형 인공지능, 바이오 제조, 미래 디스플레이, 미래 네트워크, 신형에너지 저장을 포함한다. 동 실시방안에 따르면 중국은 신산업과 관련하여 차세대 정보 기술 분야에서 5G, 전자정보제조, 신흥 디지털 분야 등의 표준, 신소재 분야에서 첨단 석유화학 및 화학공업재료, 첨단 비철금속 및 희토류 재료 등의 표준, 신에너지차의 동력배터리 시스템, 차량용 칩, 지능형 커넥티드 기술,충전 인프라 등의 표준, 선박 및 해양공정장비 분야의 그린 스마트 선박, LNG선과 같은 중점 첨단기술선박의 설계와 건조 표준, 해상풍력발전장비 등과 같은 해양공정장비의 표준 ...
동향 검색 결과 (4건)
... 설비투자 규모를 2023년 대비 25% 이상 높이고 규모이상 공업의 디지털화 연구 개발 설계 도구 보급률 90% 이상과 관건 공정의 수치 제어화 비율 75% 이상 달성을 목표 중국 수소에너지 산업화의 도전과 과제 국무원발전연구센터 자원환경정책연구소 기후정책연구실 리지펑(李继峰) 연구원은 중국이 수소에너지의 대규모 산업화 응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 업스트림은 신재생에너지가 풍부한 화북, 서북, 동북 지역 등에 분포하고 있으나, 다운스트림 수요는 화동, 화남 지역 등에 집중되어 있어 성숙하고 가격 경쟁력이 있는 수소의 장거리 저장 및 운송 기술이 필수 (그린 수소의 높은 생산 비용)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30년 이후에는 수소의 신규 공급이 그린 수소에서 나올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높은 그린 ...
... Membrane)을 전해질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PEMFC로 명칭 - 수소 연료전지는 연료(수소)와 공기(혹은 산소)가 각각 분리된 전극에 공급되고, 각 전극에서 화학반응이 진행되어 전기 에너지를 발생 - 반응으로 배출되는 최종 화학물질이 순수한 물이기 때문에 매우 친환경적이며, 내연기관의 열효율이 약 30%인 데 반해 상대적으로 높은 50~80%의 에너지 효율1) - ... 공급하면서 갑자기 각광을 받았으나2), 촉매로 사용되는 백금이 너무 비싸 문제가 되었고, 최근 백금을 적게 사용하는 기술이 개발되어 상용화가 가능 수소차의 구성부품은 크게 연료전지시스템, 수소저장시스템, 전장시스템으로 구성되며, 핵심 기술인 연료전지시스템은 연료전지 스택(Stack), 공기공급시스템, 수소공급시스템, 열관리시스템으로 세분되어 기술 개발이 진행 중3) ...
... 동향과 추세는 재생에너지와 다양한 신규 전력원을 개발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녹색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 모색 □ 중국의 에너지 분야 과학기술 발전 동향 ○ 중국은 수년째 세계 최대 에너지 생산국, 소비국, 탄소배출국이며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 건설 추진은 에너지 공급과 수요에 대한 요구가 증가 ○ 고비율의 재생에너지 시스템 기술 방면으로 풍력발전, 태양에너지 발전 ... 화석에너지 청정 고효율 개발이용 기술은 연간 1,000만 톤 이상의 특후탄층(特厚煤层)을 종합채굴 장비, 중매질(重介质) 선탄 기술 등 석탄 개발활용 기술 장비의 규모화 응용 ○ 에너지 신기술 기반 신규 업종으로 에너지 저장 기술과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등의 분야가 상용화 단계 진입 ○ 에너지 혁명을 선도해야 한다는 요구에 비해 에너지 기술 강국들과 비교해 현저한 ...
소통 검색 결과 (99건)
정책금융 약 8조원...전고체·리튬메탈·리튬황배터리 등 초격차 기술 확보 공급망안정화기금 5조원→10조원...전주기 이력 관리 시스템 2027년 구축 배터리산업, 전기차 수요 둔화·트럼프 홀대로 어려움 "전동화·탈탄소화·디지털전환 핵심 기반 기술...2~3년 내 반등 가능성" 정부가 투자 마중물 역할, 차세대 기술 확보 R&D 지원 강화해야 정부가 지난달 15일 ... 국내·외적으로 위기를 맞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이차전지산업이 '겨울'을 맞고 있어서이다. 친환경차·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에 따르면 세계 이차전지 시장은 전기차용(85%)과 에너지저장장치용(15%)으로 양분돼 있고 전기차용 시장은 중국(54%)과 유럽(23%), 미국(14%)이 전체의 90%를 차지한다.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 점유율은 중국이 69%로 가장 높고 이어 ...
... 전 ECB 총재로부터 'EU 경쟁력의 미래' 최종 보고서를 받고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특히 미, 중 등 글로벌 블록과의 경쟁이 본격화하는 상황에서 높은 무역의존도, 높은 에너지 가격, 신기술에서 경쟁국과 격차 확대, 방위산업의 취약성 등으로 볼 때 세계 3대 블록 중 유럽은 가장 취약하고, 가장 대외 의존적이라고 본다. 본격적인 진단과 제언은 유럽 경쟁력의 ... 경쟁력의 원천으로 만들기 위한 최우선 과제는 에너지 가격의 하락이다. 탈탄소화 정책의 혜택이 에너지 가격의 전반적 하락으로 빨리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고서는 에너지 시장의 개혁과 함께 청정에너지 정책의 기술 중립성을 원칙으로 재생 가능 에너지, 원자력, 수소, 바이오에너지, CCUS(탄소 포집, 저장, 사용)를 모두 포함하는 접근법을 제언하고 ...
... 대륙 내 전쟁과 여기서 드러나는 유럽의 취약성 등 유럽이 실존적 위협에 직면해 있다는 인식이다. 특히 미, 중 등 글로벌 블록과의 경쟁이 본격화하는 상황에서 높은 무역의존도, 높은 에너지 가격, 신기술에서 경쟁국과 격차 확대, 방위산업의 취약성 등으로 볼 때 세계 3대 블록 중 유럽은 가장 취약하고, 가장 대외 의존적이라고 본다. 본격적인 진단과 제언은 유럽 경쟁력의 ... 경쟁력의 원천으로 만들기 위한 최우선 과제는 에너지 가격의 하락이다. 탈탄소화 정책의 혜택이 에너지 가격의 전반적 하락으로 빨리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고서는 에너지 시장의 개혁과 함께 청정에너지 정책의 기술 중립성을 원칙으로 재생 가능 에너지, 원자력, 수소, 바이오에너지, CCUS(탄소 포집, 저장, 사용)를 모두 포함하는 접근법을 제언하고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22건)
머리말 제1장 EU의 탄소중립 전략 1. 국가 기후 전략 (1) 개요 (2) EU 그린 딜 및 후속 정책 2. 탄소가격정책 (1) 유럽 배출권 거래 시스템 (2) 탄소국경조정 메커니즘(CBAM) 3. 무역정책과의 연계 (1) EU 무역정책의 검토(2021) (2) 최근의 발전 및 주요 시사점 4. 산업전략 (1) EU 산업전략(2020 및 ... 계획 (4) 산업부문의 탈탄소 경로 제4장 일본의 탄소중립 전략 1. 개요 2. 일본의 탄소가격제 (1) 탄소세 및 소비세 (2) 지역 ETS (3) 자발적 배출 크레딧 시스템 (4) 국가 차원의 새로운 정책 3. 일본의 재생에너지 보급 전략 4. 무역정책과의 연계 (1) CBAM: 동기 부여, 영향 및 도전 (2) 일본에 대한 EU CBAM의 잠재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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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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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