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68건)
... 보여주었고, 높은 수준의 디자인과 품질이지만 가격이 매우 저렴한 제품들을 선보이면서 중국 전기차의 경쟁력을 잘 드러냈다. 모터쇼에 출품한 중국 독자 브랜드들의 자동차는 단순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 디자인이나 품질 차원에서도 글로벌기업에 비해 손색이 없었으며,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엔터테인먼트나 커넥티드 기능에서는 오히려 글로벌기업에 앞선 느낌을 주었다.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진화는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중국의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관련 부품 등 강력한 관련 생태계 업체 모두 이번 모터쇼에 참여했다. 자동차업체들은 사업 영역을 로봇이나 UAM과 같은 다른 모빌리티 영역으로도 확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전고체나 소듐 전지, 차세대 고집적 전지 등과 ...
미국 트럼프 신정부가 세계 각국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 또는 부과를 예고하면서 관세 영향권에 놓인 국가와 기업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관세 부과로 인한 시장 위축, 기존 공급망 붕괴 및 생산비용 증가가 우려되며, 높은 불확실성으로 인해 대응 방안 추진도 어려운 실정이다. 가전·스마트폰은 완제품의 미국 내 생산 비중이 매우 낮고, 미국이 만성적인 대규모 무역적자를 기록 중인 품목이어서 관세 위협에 노출되어 있다. 한국의 LG전자는 미국의 관세 부과에 대응해 미국 공장의 증설을 검토하고 있으며, 46%의 높은 상호관세가 예고된 베트남의 생산 물량을 큰 폭으로 줄인 바 있다.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의 애플도 자사의 최대 생산 거점인 중국에 고율의 관세가 부과되면서 인도, 브라질 등 관세가 낮은 지역에서 ...
IDA(Industrial Development Agency) 아일랜드는 2025~2029년 새로운 전략으로 ① 지역 균형 개발 촉진, ② 기업과 인력 기회 확대, ③ 디지털화 및 스마트 기업 육성, ④ 지속가능성(탄소중립 등) 강화를 발표하였다. 이를 위한 향후 5년간 목표로서 ① 1,000개 신규 투자를 유치하되 그중 550개는 비수도권에 유치, ② 인프라 개발 및 이노베이션 펀딩(70억 유로) 확대, ③ 고급 인력 3,500명 양성, ④ 새로운 직업군 창출(7만 5,000개 일자리) 및 지속적인 고용 유지를 제시하였다. IDA 아일랜드는 외투기업 유치 및 지원을 위해 1950년에 설립된 정부 기관으로 직원은 370명 정도이다. 아일랜드는 섀넌 공항에 1950년 세계 최초로 공항 면세점을, 1959년에는 ...
동향 검색 결과 (109건)
... 유럽 시장에서는 교역 및 공급망 불확실성 확대로 수요 위축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나 재정지출 확대, 구매수요 누적(자동차), 일부 규제 개선(자동차, 바이오헬스), AI서버 투자 확대(정보통신기기) 등은 긍정적 요인 중국 시장에서는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일반기계, 철강)에 따른 부정적 수출여건이 이어질 전망이나 전기차 시장의 높은 성장세(석유화학, 정보통신기기) 및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카메라모듈 등) 및 이구환신 보조금(자동차, 가전) 등은 우리 제품 수요를 견인 할 수 있는 요인 인도는 국내 기업의 현지 공장 신·증설 투자 확대(기계), 인프라 투자 지속(철강, 석유화학), 공급망 재편(디스플레이) 영향으로 수출 증가가 기대, 베트남도 안정적인 경제성장과 한국기업의 베트남 생산 확대(가전) 영향으로 긍정적 수요가 예상되나,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미국 통상정책이 세계 반도체 공급망 효율성과 혁신을 저해할 가능성에 우려 → 공급망 다각화 대응과 초격차 전략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 한국 신산업(전략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보면 HBM, OLED 등 첨단반도체와 디스플레이가 글로벌 경쟁력 발휘하며 세계시장을 주도 중 스마트기기와 전기차의 핵심부품인 이미지센서, 배터리(전기차용)는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 유지하고 있지만, 1위와 격차는 좁혀지지 않는 상황 국가안보에 중요한 전략기술 인공지능과 비메모리반도체, 바이오는 세계 최고국(기업)과 세계시장점유율 격차가 여전히 큰 수준 (세계 1위) HBM, OLED가 2위와 큰 격차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데, 이는 차세대 및 핵심기술 ...
... 대회의실에서 ‘BYD 한국 상륙! 중국 자동차의 한국 침공 서막인가?’를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동차 산업 전문 연구자인 조철 선임연구위원이 발표를 맡아,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한 BYD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배경과 경쟁력을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세계 최대 규모의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짚으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자동차 산업 역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생산 방식이 핵심이며, 스마트 제조 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보다 저렴하면서도 품질 높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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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미국 관세정책이 가전·스마트폰 산업에 끼치는 영향과 시사점 본문요약 미국은 한국을 포함한 가전·스마트폰 주요 생산국에 고율의 상호관세 부과를 예고... 글로벌 기업은 생산국 및 공급망 변경 검토 관세 부과로 인한 미국 수요위축은 국내 생산·수출에 부정적이나, 미국 시장에서 중국과 경쟁 완화는 긍정적 요인 스마트폰·TV는 미국 현지 생산이 어려워 저관세율 국가에서 생산이 유리한 한국기업에 다소 긍정적 냉장고·세탁기·에어컨은 미국기업의 가격경쟁력 강화, 관세율이 낮은 중남미에서의 생산 집중으로 ...
5월13일 미국 로스앤젤레스항에 정박한 선박 근처에서 성조기가 휘날리고 있다. 로스앤젤레스/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가전제품에 고율 관세 부과를 예고한 가운데 냉장고.세탁기.에어컨은 수출에 상당한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되는 반면 스마트폰과 텔레비전은 부정적 영향이 적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18일 '미국 관세 정책이 가전.스마트폰 산업에 끼치는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가전.스마트폰 산업은 미국의 관세 정책 영향으로 생산 비용 증가, 국내 생산.수출 감소, 주요 생산지 변경에 따른 협력 중소.중견기업 피해 등이 예측된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 정부는 가전제품을 철강 파생제품으로 지정하면서 23일부터 제품에 포함된 철강 가치를 기준으로 50% 관세를 물리겠다고 발표했다. 스마트폰은 미국 정부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62건)
... (untact) 문화 확산에 대응 가능한 서비스혁신 정책 연구 - 플랫폼 기반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 확산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산업의 혁신역량 확충방안 모색 -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서비스산업의 미래 흐름을 선도할 수 있는 인력양성, 서비스 R&D, 제도적 기반 등 혁신생태계 조성방안 연구 ○ 목표 4: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변혁 대응을 위한 전략 연구 - 스마트 공장 등 기존 스마트 정책의 점 검과 새로운 디지털 변혁 전략 모색 - 디지털 전환정책 이슈 관련 중소‧벤처 기업의 주요 정책(벤처, 창업, 금융, 노동, R&D, 글로벌화 등) 점검 및 발전과제 발굴 ○ 목표 5: 한국 산업의 글로벌 공급망 재구축을 위한 무역·투자·통상 전략 연구 - 대내외 통상환경 변화에 대비한 한국 제조업의 ...
○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외사례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의 발전방안을 수립 ○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 발전방안 제시를 통해 우리나라 2050년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
○ 스마트제조 시스템 구축 및 운영 과정에서의 대중소기업 간 정보 연계·공유 및 협력 유인 메커니즘을 이론적으로 규명하고,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대중소기업 생태계 제약 조건 하에서 이러한 유인 메커니즘이 초래하는 스마트공장의 주요 이슈들을 실증적으로 점검 -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을 위한 스마트공장 보급 및 고도화 지원정책의 방향 제시 및 정책과제를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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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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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