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658건)
본 연구는 디지털 플랫폼 기반 이커머스 시장에서 판매기업의 혁신의 결정 요인을 제시하고, 플랫폼으로 형성된 시장 구조가 기업의 전략적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구체적으로는 시장 환경 요인에 관한 인식과 멀티호밍을 포함한 플랫폼 선택, 수출 여부 등의 판로 전략이 다양한 혁신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업종별로 비교하였다. 공정거래위원회의 통신판매기업 리스트와 Market DB Pro의 플랫폼 이용 판매기업리스트를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기업혁신조사 자료와 결합한 데이터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시장 환경에 따른 혁신 지표의 평균의 차이는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판로 전략이 혁신 유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Probit 모형을 중심으로 이항형 혁신 지표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GM, 포드, 도요타, 현대차·기아 등은 판매량이 늘었지만, 스텔란티스, 닛산, 스바루 등은 수익성 악화로 인해 판매가 감소했다. 특히 테슬라는 환경규제 완화 기조와 전기차 시장 침체로 판매량이 크게 줄었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미국 시장에 대한 높은 의존도로 인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2025년 상반기 대미 수출은 10.7% 감소했다. 그러나 현대차·기아는 미국 현지 생산 증가와 하이브리드차 판매 호조에 힘입어 2분기에도 판매량이 증가했고, 미국 시장점유율도 10.7%로 소폭 상승했다. 이는 관세 비용을 판매가에 전가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흡수했기 때문이어서, 2분기에만 1조 6,000억 원의 손실을 기록하며 수익성이 악화되었다. 재고 소진 후에는 가격 인상 압박이 커질 ...
... 공급 과잉 등의 대내외 여건 악화로 주요 지표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올해 3월 12일 철강·알루미늄 및 그 파생제품에 대한 25% 관세 시행을 시작으로 보호무역조치를 강화하고 있어 국내 철강산업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는 상황이다. 본고에서는 최근 미국 시장에서의 철강관세 부과에 따른 수입 변화 및 국내 수출 변화를 상세히 살펴보고 향후 변화 방향에 대한 진단을 통해 국내 철강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미국 철강 시장은 2025년 상반기에 수입재 점유율 하락이 관찰되며, 판재류를 중심으로 자국산 대체 경향이 확대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국의 상반기 대미 철강 수출은 물량 측면에서는 관세 부과 영향이 제한적으로 나타나지만, 향후 미국 철강산업의 가격 및 ...
동향 검색 결과 (736건)
산업연구원(KIET)은 2025년 9월 국제통화기금(IMF) 미션단을 맞이하여 Article IV 연례협의를 진행하였다. KIET은 지난해부터 동 협의에 협조해왔으며, 이번 방문은 세 번째이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반도체 경기 전망과 해외투자 동향 △자동차 수출과 해외직접투자 확대의 영향 △혁신 및 인공지능(AI) 정책 과제 △서비스 수출 다변화 및 중소기업 해외 진출 지원 방안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대외 여건 동향 세계 경제: 5월 산업생산과 교역물량, 3%대의 완만한 증가 미국 경제: 6월 생산과 소비 등 실물지표들이 전월비 소폭 증가하면서 완만한 흐름을 보이고, 무역수지는 수출 둔화와 수입 감소 등으로 적자 규모가 전월보다 축소 중국 경제: 6월 생산 증가세가 확대된 반면에, 소비・투자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실물지표들이 혼조세를 보이고, 무역수지는 수출 증가세가 이어지면서 흑자 규모가 확대 일본 경제: 6월 생산과 소비가 전월비 동반 증가로 전환하면서 실물지표들이 반등세를 보이고, 수출과 수입이 전년동월과 비슷한 수준에서 무역수지가 3개월 만에 흑자 전환 유로 경제: 5월 생산 증가와 소비 감소 등 역내 실물지표들이 부문 간 혼조세를 보이고, 무역수지는 역외 수출이 소폭 증가하면서 흑자 규모가 ...
대외 여건 동향 (세계 경제) 세계 실물경기의 방향성을 시사하는 선행지수는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반면에, 체감경기를 나타내는 신뢰지수는 부문 간 혼조세 시현 (미국 경제) 5월 생산과 소비 등 실물지표들이 전월비 동반 감소하면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무역수지는 수출 증가와 수입 정체 등으로 적자 규모가 연초 대비 축소 (중국 경제) 5월 생산 증가세가 둔화된 반면, 소비 증가세가 확대되면서 실물지표들이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무역수지는 수출 둔화와 수입 감소로 흑자 규모가 확대 (일본 경제) 5월 생산이 증가한 반면에, 소비도 소폭 감소하는 등 실물지표들이 비교적 미약한 흐름을 보이고, 수출이 8개월 만에 감소하면서 무역적자 규모 (유로 경제) 4월 생산 감소와 소비 부진 등 실물지표들이 다소 부진한 ...
소통 검색 결과 (8720건)
[앵커] 다만 미국과의 줄다리기가 길어지면서 기업에 가중되는 부담은 커지고 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일본에 이어 유럽까지 자동차 관세를 15%로 확정하면서, 국산차의 가격 경쟁력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이 일본에 이어 유럽산 자동차 관세도 27.5%에서 15%로 내리기로 확정했습니다. 최혜국 대우에 따라 지난달부터 미국에 수출한 차에 소급 적용됩니다. 여전히 관세율이 25%인 국산 차는 상대적으로 불리해졌습니다. 미국에서 기본가 5만 7천 달러에 팔리던 현대차 제네시스 G80은 원래 메르세데스-벤츠 E350 세단보다 5천 달러 정도 쌌습니다. 하지만 유럽산 차 관세가 낮아지면서 두 차는 7만 1천 달러대의 비슷한 가격이 됐습니다. 점유율 경쟁을 벌여 온 BMW의 X5도 마찬가지입니다. ...
... 해당 관보는 25일 고시된다. 양쪽은 유럽연합이 미국산 기계류.부품.원자재 등 산업재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기 위한 입법 조치를 개시할 경우에만 자동차 관세를 15%로 인하하기로 했다. 유럽이 법안을 제출하면 해당 월 1일부터 소급해 인하된 관세가 적용되는 식이다. 유럽연합은 지난달 28일 입법안 초안을 발표했다. 이에 미국과 무역협상을 타결한 주요 대미 자동차 수출국 가운데 한국만 25% 관세를 무는 상황이 됐다. 한국은 지난 7월 말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인하하는 방안에 합의했으나 후속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아 여전히 25% 관세가 유지되고 있다. 이번 발표와 관련해 자동차 업계와 전문가들은 일단 일본산 자동차 관세 인하 조처보다는 한국산 자동차의 가격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경유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2건)
【 美신정부 정책에 대응한 한국의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의 2025년 연구 목표인 ‘블록화 시대에 대응한 전략자산 산업경쟁력 확보 및 신통상정책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제공 및 산업통상 정책 방향 제시 〇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국중심주의적 정책 도입에 대한 국내 산업정책 및 산업 고도화 전략과의 연계를 통한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미국 정책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을 분류하고, 해당 산업 주요품목의 공급망 분석을 통해 미국의 취약점 및 중국 공급망 차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백을 공략 〇 한국의 제1 수출국인 미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 전략 마련
【B2B 중소기업의 최초 수출판로 개척 전략과 정책과제】 〇 우리나라 B2B 중소기업이 언제 어떠한 방식으로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최초 수출을 하고 이에 따른 효과성은 어떠한지를 문헌적·실증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국민경제에 요구되는 중소기업의 글로벌화 촉진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과제를 진단하고 모색 〇 대전환 조류, 글로벌 메가 트렌드, 우리 경제의 특수성을 모두 고려한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 B2B 중소기업의 근본적으로 낮은 수출 판로 개척의 유인을 제고하면서도 국민경제에 요구되는 수출전략 촉진을 위한 실효적 정책방안 모색
【경제·안보 환경 변화에 대응한 한·미 방산협력 방안 연구】 〇 글로벌 경제·안보 환경 변화가 국내 방위산업에 미치게 될 영향 분석 및 글로벌 경제·안보 환경에 대응한 한·미간 방산협력 방안 수립 〇 미국 대선의 결과에 따른 글로벌 경제·안보 환경 변화를 분석하고 국내 방위산업의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대응 방안을 마련 〇 방위사업청의 RDP-A 체결 이후 한미 방산협력을 추진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및 산업부의 방산수출 지원 역할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기초자료로 활용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건)
방산수출, 경제성분석
방위산업, 수출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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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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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