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건)
... 산업생태계 구축과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 전략 가속화 외국기업의 투자유치 확대와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을 병행 추진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은 우리에게 상당한 도전이자 기회 중국의 ‘AI+’에 상응하는 발전전략 수립과 관련 중간재의 시장진출 방안 수립 필요 우리가 강점을 보유한 분야(수소차·연료전지 등)에서 산업생태계를 확장하고,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미래산업(AI반도체, 혁신신약 등) 분야에서 산업화 촉진 및 생태계 구축 긴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디지털 해외투자 확대가 우리 유통시장 및 글로벌 시장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고, 대응 방안 수립 필요
토요타는 그동안 하이브리드자동차 등에서 절대 강자의 지위를 유지해 왔으며, 내연기관 엔진만으로도 탈탄소를 실현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따라서 탈탄소를 위해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전기차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개발을 동시에 하는 전방위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탄소중립화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글로벌 자동차업계는 전기차(EV)로 급속히 전환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유럽의 경우 2030~2035년경 탈엔진차정책을 제시하는 국가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토요타의 경우 탄소가 문제이므로 수소나 바이오연료, 합성연료(CO2와 탄소를 인공적으로 합성하여 만든 연료) 등의 사용을 확대하면 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다. 토요타는 수소연료차인 미라이를 7년 전에 발매하였으나 ...
4차 산업혁명 초입에 시작된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우리 생활의 모든 부분이 바뀌어가고 있다. 온라인·플랫폼 기업들이 급성장한 반면에 전통 제조 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코로나19의 충격이 집중되고, 내연자동차의 전기·수소차로 전환 등 산업구조 재편에 따른 기회와 갈등 요인도 증가하고 있다.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해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국산화도 시급하다. 이러한 국가 자원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의성 있는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이 그동안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주로 대기업의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다. 대기업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중소기업, 즉 협력사들과의 ...
동향 검색 결과 (10건)
...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전망 → 차세대 유망 시스템반도체에 대한 혁신과 체계적 육성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글로벌 경쟁력을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여전히 큰 격차가 존재 ‘OLED, EV용 배터리, 양극재, 수소차, 이미지센서’ 등 우리 주력산업에서 확장되고있는 신산업은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특징 원천기술력이나 산업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약한 ‘XR 헤드셋’, ‘드론’, ‘비메모리반도체’, ‘의약품’, ‘AI’ 등은 선도국(기업)과 시장 점유율 격차가 큰 ...
수소차(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에 사용되는 연료전지(Fuel Cell)는 수소를 연소 없이 산화시키는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전지로서,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는 상온에서 작동이 가능한 PEM(Proton Exchange Membrane)을 전해질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PEMFC로 명칭 - 수소 연료전지는 연료(수소)와 공기(혹은 산소)가 각각 분리된 전극에 공급되고, 각 전극에서 화학반응이 진행되어 전기 에너지를 발생 - 반응으로 배출되는 최종 화학물질이 순수한 물이기 때문에 매우 친환경적이며, 내연기관의 열효율이 약 30%인 데 반해 상대적으로 높은 50~80%의 에너지 효율1) - 연료전지는 1839년 영국의 물리학자인 그로브(William Grove)가 ...
■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 2025(2027)년, 2030년까지 수소차, AI, XR 시장이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이차전지, 스마트홈, 협동로봇, AI 반도체 시장의 성장세도 높을 전망 - 반면 상업용 드론, 제조용 로봇, 바이오의약, 의료기기,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은 10% 미만의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세가 예상 ○ 신산업 시장의 성장 촉진 요인: 수요 및 응용 분야 확대, 첨단 신기술 발전 및 융합화, 주요국 정책(탄소중립, 공급망 등) 강화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급속충전 인프라가 전기차 구매에 큰 영향 →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략적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테슬라 충전 어댑터를 도입 ○ (태양광) 설치장소 제약이 적고(가볍고 ...
소통 검색 결과 (246건)
... 완성차 업계 1위, 3위인 토요타와 현대차그룹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데, 이 역시 중국 견제 차원이라는 분석입니다. 신채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정의선 / 현대차그룹 회장 (어제 27일) : 아키오 토요타 회장님은 업계에서 가장 존경하는 회장님으로서 많이 배우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과 토요타의 공통 관심사는 수소차입니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수소연료전지 개발 등에 11조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토요타는 최근 BMW와 3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공동 개발에 나선다고 밝히며 시장 확장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두 기업의 협력은 친환경차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는 중국 업체에 대한 견제 차원으로도 풀이됩니다. [조철 /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중국 업체들이 빠르게 부상하는 ...
... 논의가 이뤄졌다. 업계는 탄소감축을 위해 CCUS 기술 상용화, 재생에너지 도입 확대, 저탄소.고기능 소재 기술개발 지원 등 구체적인 정책과제를 제시하며, 특히 탄소감축 투자의 경제성을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첫 발제에 나선 박인철 롯데케미칼 부문장은 석유화학산업은 업종 특성상 탄소경쟁력이 취약하지만 태양광, 풍력,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 사업들이 모두 석유화학제품에 의존하고 있어 제품수요는 2060년까지 3배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박 부문장은 “석유화학제품이 기후대응의 핵심역할을 담당하는 만큼, 수소, 재생에너지, CCUS 등 인프라를 구축해 연.원료 대체와 간접배출 감소 등을 지원하고 탄소차액계약제도 등 기업들이 탄소감축에 더 적극 나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달라”고 건의했다. ...
... -44%(9000대), 브라질 -7%(1만7000대) 등의 실적을 보였습니다. 기아 소매판매는 내수·해외 모두 감소하는 등 -2%(25만대)를 기록했습니다. 미국과 유럽은 -10%씩(각각 6만4000대, 4만5000대) 줄었고 중국이 -4%(6000대)를 기록했습니다. 전기차 출하 비중도 '마이너스' 지난달 현대·기아차의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수소차(FCEV)·순수전기차(BEV) 등 합산 전기차 출하는 33% 감소한 3만5491대에 그쳤습니다.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비중은 각각 2만438대(-25%)·1만5053대(-41%)입니다. 이는 합산 전기차 출하 비중이 전년보다 3.9%포인트 감소한 6.1% 수준에 불과합니다. 현대 합산 전기차 출하 비중은 3.2%포인트 빠졌고 기아차는 4.8%포인트 하락한 수치입니다.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3건)
...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전망 → 차세대 유망 시스템반도체에 대한 혁신과 체계적 육성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글로벌 경쟁력을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여전히 큰 격차가 존재 ‘OLED, EV용 배터리, 양극재, 수소차, 이미지센서’ 등 우리 주력산업에서 확장되고있는 신산업은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특징 원천기술력이나 산업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약한 ‘XR 헤드셋’, ‘드론’, ‘비메모리반도체’, ‘의약품’, ‘AI’ 등은 선도국(기업)과 시장 점유율 격차가 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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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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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