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8건)
... 시장이 캐즘(Chasm)에 들어서면서 배터리 업계의 성장이 주춤하고 있지만, 배터리산업은 결코 사그라들 산업이 아니다. 배터리는 현재의 휴대폰, 노트북, 전기차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로봇, 제로(Net Zero) 달성에 신재생에너지의 사용 확대는 필수적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것이 배터리로 구성된 ESS 즉, 에너지 저장 장치이다. 나아가 친환경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수전해 그린수소의 생산에도 에너지 저장 장치는 핵심 경쟁력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필자는 지구 시스템이 유지되는 한 배터리산업은 계속 성장할 것이며, 지금의 일시적 둔화는 방향이 아닌 속도의 문제라고 본다. 최근 세계 각국은 배터리산업을 반도체에 버금가는 신성장산업으로 인식하여 자국 내 배터리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
2024년 중국 경제성장률 목표치는 5%로 제시되면서 전년도 목표치를 유지 급진적인 경기부양을 통한 성장률 제고보다는 제조업의 질적 성장 등을 통한 경제체질 개선이 우선될 전망 2024년 정부업무보고를 통하여 중국은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 높은 수준의 대외개방 등을 강조하며 미국의 기술견제에 대한 대응전략을 제시 ‘새로운 ...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의미 미·중 기술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AI+’를 새로운 성장전략으로 제시 신흥산업(스마트커넥티드카·수소에너지·신소재·혁신신약·바이오제조·상용항공우주·저공경제(低空經濟))의 산업생태계 구축과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
본 연구는 국내 산업의 역동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향후 국내 산업의 혁신성장을 위한 동력 제고와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을 그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① 국내 산업별 역동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② 최근 국내외 주요 산업정책의 동향을 파악하며, ③ 신정부의 역동성 제고를 고려한 경제정책 평가를 시행, ④ 이를 바탕으로한 역동성 제고를 위한 미래 비즈니스‧신기술 테마 제시 및 산업정책의 부문별 전략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가 가장 주목하는 점은 국내 산업의 역동성 저하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실증 분석을 통한 증거 기반의 정책 제언이다. 하지만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산업, 경제의 역동성 저하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으나 구체적인 현황 파악이 부족하며, 이 우려는 주로 선험적 ...
동향 검색 결과 (13건)
... 설비투자 규모를 2023년 대비 25% 이상 높이고 규모이상 공업의 디지털화 연구 개발 설계 도구 보급률 90% 이상과 관건 공정의 수치 제어화 비율 75% 이상 달성을 목표 중국 수소에너지 산업화의 도전과 과제 국무원발전연구센터 자원환경정책연구소 기후정책연구실 리지펑(李继峰) 연구원은 중국이 수소에너지의 대규모 산업화 응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도전에 직면해 ...2030年))을 발표 동 방안은 2027년까지 현대화된 일반항공 기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무인화, 전동화, 지능화된 신형 일반항공 장비를 도시 항공 운송, 물류, 응급구조 등에 상업적으로 적용할 계획 2030년까지는 첨단화, 지능화, 녹색화를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일반항공 발전 모델을 구축하고 저고도 경제 성장의 강력한 원동력으로 육성하는 것이 목표
수소에너지 특성 ○수소에너지는 부존량에 한계가 있고 탄소를 발생시키는 화석연료인 원유와 천연가스를 대체할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으며 주요 국가에서도 수소경제를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 - 수소경제는 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는 경제 및 산업구조를 의미하며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하는 전반적인 생태계와 이를 뒷받침하는 인프라 구축이 중요 - 특히, 수소에너지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친환경적인 미래 에너지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수소의 생산 방식이 친환경적(그린수소)이어야 하지만 현재는 재생에너지를 활용하거나 탄소배출이 적은 청정수소의 비중이 매우 낮은 편 ○청정수소(그린수소)가 수소에너지산업의 핵심 분야로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전기분해를 통해 생산한 수소를 안정적으로 저장 및 공급하는 것이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탄소중립,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주요국들의 국가 수소전략 추진 확대 → 수소 공급-활용에 이르는 한국형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필요성 증대 ■ 신산업의 글로벌 포지션 진단 ○ 우리나라 신산업은 대부분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국과 기술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경쟁력이 여전히 낮은 수준 평가 ○ 이차전지는 주요 신산업 분야 중에서 유일하게 높은 시장점유율과 기술 역량을 보유하여 세계 시장에서 선도적 포지션에 위치 ○ 수소차는 본격적으로 시장이 개화되지 않아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낮지만, 세계시장점유율 1위(2022년 1~8월, 59.7%)를 유지 중 ○ 5G 통신, 전기차(EV), 스마트홈(플랫폼), 제조용 로봇, 파운드리, AI 등 신산업 ...
소통 검색 결과 (455건)
... 투자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한국의 전력 공급은 아직 화석에너지 비중이 높고, 무탄소 에너지원의 비중이 낮다"며 "원자력과 재생에너지(수소, 암모니아 등)로의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부담이 크다"고 지적했다. 특히 AI (인공지능)시대가 도래하면서 데이터센터의 증설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기업들의 전력 사용량의 급증이 ... 데이터센터와 같은 주요 산업단지는 수도권에 집중돼 있어 지리적 전력 수급 불균형 해결이 또 다른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전력을 생산해 수도권에 송전해야 하는 상황에서,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전력 공급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 교수는 "이러한 비용 부담과 전력 수급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전력 에너지 산업 규제의 전반적인 거버넌스 개편이 필요하다"며 "이는 ...
경기도 파주의 한 출판사에서 근무하는 한주환 씨. 2년여 전 산 수소차로 출퇴근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하이브리드 차량을 염두에 두고 있었지만, 수소차를 선택한 건 갑작스러운 차량용 반도체 대란 때문이었습니다. 한주환 / 수소차 운전자 차를 좀 알아보다가 넥쏘가 빨리 출고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보니까 차 금액에 비해서 보조금도 좀 높게 책정돼 있더라고요. 집에서 ... 들어온다' 이런 인식들이 워낙 심하다 보니까 아무리 안전하게 운영하더라도 인식적으로는 '우리 동네에 이런 거 들어오는 건 싫어' 이런 부분들이 많고요. 이상열 / 에너지경제연구원 수소경제연구단장 사실 수소충전소를 세우겠다고 나섰던 업체나 지자체들이 굉장히 많았고 상당한 부분을 정부에서 지원을 해줌에도 불구하고 지역 주민들의 어떤 반발로 추진되지 못한 사례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 세계적으로 추진 중인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수소산업의 발전 현황, 산업발전 저해요인, 필요한 정책적 지원 방안 등에 대해 정량분석 및 정성평가를 수행하여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제공 ○ 수소산업의 경제적 현황 파악을 통한 정책 지원 필요 분야 식별 및 향후 수소산업이 성장해가는 과정을 추적하여 업데이트 체계 마련
○ 신재생에너지 보급정책이 지금과 같은 기조로 계속 추진될 경우 미래의 성과를 크게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정책전환 모색이 필요 ○ 수소에너지 및 관련 산업의 생태계 조성 촉진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수소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나아가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의 조속한 이행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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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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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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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