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435건)
... 구성해 때로는 EU 정책에 다소 차별화된 목소리를 표출하기도 한다. 옛 소련의 위성국가에서 벗어나 공산주의에서 민주주의로 체제를 전환했고, 서부 유럽 선진국에 비해 늦었지만 빠르게 경제 성장을 하는 지역이다. 비셰그라드 그룹이 주목받는 이유는 유럽 시장의 제조업 생산 교두보로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약 5.5배 되는 광활한 면적에 약 6300만 명의 ... 자국의 산업 육성과 관련 인프라 구축이다. 그러나 조금 더 자세히 보면 지역별 특정 산업 수요를 볼 수 있다. 아세안은 2차전지 소재 핵심 광물자원 공급망과 관련한 분야, 인도는 수소융합경제, 중동은 도시 인프라와 플랫폼 경제, 남미와 아프리카는 교통물류 인프라와 농업 및 식품 가공 등을 육성하고 싶어 한다. 이런 수요를 바탕으로 차별적인 우리만의 협력을 제시할 ...
... 정부의 보조금을 등에 업은 현지 전력 기자재 업체들이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국내 해상 풍력 시장에 침투하고 있어 관련 기업들이 골머리를 앓고있다. 전문가들은 '차이나 어택'에 따라 공급망 등 산업 경쟁력 확보 외에도 경제 안보 측면에서도 살펴야 할 문제라며 정부 차원의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9일 한국해상그리드산업협회는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 애비뉴 동강 B홀에서 '국내 해상풍력 산업 경쟁력 확보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세계 각국 정부와 기업들은 경제 성장과 탄소 중립을 동시에 이뤄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때문에 수소 환원 제철·석유화학 원료 대체, 풍력·수소·태양광 등 신 재생 에너지 산업 육성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에너지 자립도가 낮고 ...
... 지체요인 미국 - 주행거리 길어야 하는 니즈, 대형 SUV 및 픽업 수요가 발목 잡아.. 우리도 지체 상황은 유사,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테슬라에 이어 전기차 전환 주도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때문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 시장 점유율은 적어도 벤츠나 BMW와 유사한 수준을 보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그렇지 않다. 일본의 전기차 보급이 늦어진 이유는 10년 전 토요타를 비롯하여 일본의 주요 기업들이 수소?연료전지차에 주력한 데 원인이 있다. 또한, 토요타가 하이브리드차 도입을 주도하여 주요 기술을 독점함에 따라 하이브리드차의 글로벌 시장 질주에 자만한 것에도 부분적으로 기인한다. 여기에 ...
... 기업과 인도 정부 관계자, 산업 전문가 등이 참여해 인도 시장 진출 전략을 공유했다. 2022년 기준 세계 1위 인구 대국으로 등극한 인도는 명목 국내총생산(GDP) 기준 세계 5위의 경제 대국이다. 하지만 한국의 대인도 투자는 전체 해외투자의 1%에도 못 미치는 실정이다. 박병열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한-인도 무역 및 투자 동향 발표를 통해 "한국의 대인도 수출... 설명했다. 정범식 대한상의 아주통상팀장은 "인도 경제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에너지, 교통, 건설, 통신, 정보기술(IT)과 같은 국가인프라 수요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이 분야들은 우리 기업들이 세계적인 강점을 가진 만큼 인도의 기업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많은 사업기회가 창출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배터리 #반도체 #자동차 #전기차 #수소
... 100여개 사가 참석해 사업 전략을 모색하는 기회를 가졌다. 최근 인도는 급속한 성장을 거듭해 2022년 기준 세계 1위의 인구 대국으로 등극했으며 명목 GDP 기준 세계 5위의 경제 대국이 됐다. 이러한 인도의 성장세에 비해 한국의 대 인도 투자는 전체 해외투자의 1%도 되지 않는 수준이다. 이날 1세션 첫 연사로 나선 박병열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한국과 인도 ... 그는 또 “인도 자동차 시장은 2030년까지 3000억 달러로, 특히 전기차 시장이 206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며 “자동차, 배터리 분야와 연관 산업인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분야에서 폭발적인 투자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도 전자정보기술부 스실 칼(Sushil Kal) 국장이 '인도 반도체 전자 산업 투자 및 사업 기회'를 주제로 발표했다. ...
...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종철(왼쪽부터)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장,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 아미트 쿠마 주한 인도 대사, 이성우 대한상공회의소 국제본부장. 이상섭 기자 [헤럴드경제=정윤희·김성우·한영대 기자] 정부가 세계 5위 경제대국인 인도와 우리나라 간 산업협력을 한층 확대하기 위해 양국 고위급 채널을 만든다. 이를 통해 전기차, 그린수소, 조선, SMR(소형모듈원자로) ...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린 '한-인도 산업협력포럼'에서 김종철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장은 “인도는 제조업 중심의 산업 구조 전환을 추진한 후 연평균 6~7%의 높은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도 중심 국가로서 위상을 한층 높여가고 있다”며 “인도와 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 ...
... 배터리 팩 공장에 이어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 모색 이들 지역은 BYD가 국내로 전기차를 반입하고 있는 평택항으로부터 반경 100km 내에 위치 해있다. 이는 충청북도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및 자율주행차 등을 중심으로 한 미래형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에 주력하고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충북은 향후 2026년까지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 BYD의 국내 공장 신설 움직임은 미국 등으로의 우회수출을 노린 것이라기보다는 시장 진출 다변화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BYD와 르노코리아의 국내 전기차 공장 설립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 증대 등 긍정적인 기대효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전기차 시장과 해외 수출을 둘러싼 경쟁의 격화라는 위협 요인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자본주의의 ...
...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 높은 수준의 대외개방 등을 강조하며 미국의 기술견제에 대한 대응전략을 제시 ‘새로운 질적 생산력(新質生產力)’을 통해 산업의 혁신과 고도화를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 * 과학기술 혁신이 주도적 역할을 하는 ‘새로운 질적 생산력’은 첨단기술로 총요소생산성을 제고하여 중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의미 신흥산업(스마트커넥티드카·수소에너지·신소재·혁신신약·바이오제조·상용항공우주·저공경제(低空經濟) 등의 산업생태계 구축과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 전략이 가속화될 전망 미·중 기술 경쟁에 ...
... 전했다. 중국 정부는 매년 3월 열리는 최대 정치 이벤트인 양회(정협·전인대)를 계기로 미국의 기술견제 대응 방안을 담은 '2024년 정부업무보고'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중국이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는 전년도와 같은 5%를 유지했다”며 “급진적 경기부양을 통한 성장률 제고보다는 제조업의 질적 성장을 통한 경제체질 개선을 우선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이어 중국 정부가 ... 미국의 기술 견제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과학기술 혁신과 이를 통한 산업의 질적 성장, 기술 혁신을 강조했다고 분석했다. AI+란 새로운 성장전략을 통해 미국에 맞서 스마트 커넥티드카나 수소에너지, 신소재, 바이오제조, 상용 항공우주 등 신흥산업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양자·생명과학 등 미래 산업의 퍼스트 무버가 되겠다는 전략에 속도를 내겠다는 내용도 담겼다. 중국 정부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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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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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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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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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