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5건)
... 방향성을 담고 있다. 중국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 관련 제품과 기술을 보유한 우리 기업은 다음을 고려하여 세계 2대 소비시장인 중국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우수한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 등 우리 기업이 가진 강점에 더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의 보조금을 직접 적용받을 수 있는 지역별 소비재 이구환신 참여 기업 명단에 포함되거나, 해당 명단에 ... 내수시장과 정부 정책을 기반으로 중국기업의 경쟁력 강화가 가속화될 것에 대한 준비도 긴요하다. 우리 기업은 차세대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을 발전시켜 제품력에 승부를 거는 한편, 관련 서비스, 인포테인먼트 등에서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공급망 안정성을 담보하기 위한 생산 거점의 다원화는 필요하지만 세계 2대 소비시장인 중국 내수시장을 글로벌 기업과 ...
... 등에서 디지털화는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그러나 업무 수행 방식에서의 디지털 신기술의 도입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거래 방식의 변화가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는 점은 디자인산업에 대한 지원이 디지털 기술 관련 지원에 집중하여 협소하게 바라보아서는 안 된다는 점을 시사한다. 오히려 디자인산업의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데 주된 요인을 파악하고, 변화하는 디지털 ... 어떻게 적용해 나갈 것인지 모색해야 한다. 무엇보다 우리나라 디자인산업의 높은 경쟁력을 적극 활용하면서, 해외 시장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고 제공하는 지원정책이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디자인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는 전반적으로 우수한 디자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멀티미디어 디자인과 서비스 디자인의 국제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더 우수하다는 ...
서비스의 디지털화는 서비스가 공급ㆍ소비되는 방식에서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고 있으며, 이는 서비스 무역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공급과 수요 양 측면에서 이를 살펴보면, 공급 측면에서는 새로운 데이터 네트워크와 디지털 디바이스,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 공급이 가능해지면서 기업이 직접적인 해외진출이나 인력의 이동 없이 국경을 넘어 고객 기반을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 가능성이 높은 업종을 분석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세계시장에서 디지털 전환으로 ICT 서비스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시장이 크게 확대된 에듀테크와 글로벌 가치사슬과 결합된 중간재 서비스 무역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이 분야의 수출시장 확대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역 가능성이 높은 에듀테크, 디자인, 광고, 제조엔지니어링 산업의 수출 실태를 ...
동향 검색 결과 (9건)
... “디지털경제 해외투자 협력 업무 안내”를 발표 - 기업들이 디지털 경제의 글로벌 산업사슬에 참여하여 국제화 발전 수준을 높이는 것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 - 구체적으로 디지털 경제 기업들이 해외 R&D센터, 제품디자인센터 등을 설립하여 글로벌 혁신요소를 활용 - 해외 과학기술기업들과 빅데이터, 5G,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디지털 기술 협력을 강화하여 선도기술을 공동 개발 - 디지털 기술 산업화 국제협력을 활성화하며, 해외 선진기술과 국내 산업화 우위의 융합을 촉진하여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 무역을 선도 ○ 이번 업무 안내에는 5G 등 인프라 구축, 국제 간 협력 등 11개 중점 업무 내용을 포함 - 디지털 인프라 구축은 ① 육상 해상 광케이블, 초고속 인터넷, 위성통신 등 통신망 인프라, ② 빅데이터센터, ...
□ 중국 문화 창의 산업의 산업 분류상 범의 ○ 첸잔연구원의 정리를 바탕으로 중국 문화 창의 산업(Cultural & Creative Industries, CCI)의 산업 분류상 정의를 보면, 예술공연, 영상매체, 출판서비스, 애니메이션·게임, 레저관광, 교육 훈련, 디자인 서비스, 회의 전시, 문화장비 등 - 첸잔연구원은 중국국가통계국이 발표한 '문화상관산업분류(2018)'와 '국민경제산업분류 2019년 수정판(2019)'을 바탕으로 문화 창의 산업을 분류 □ 중국 문화 창의 산업의 규모 ○ 중국의 문화 창의 산업의 규모를 보면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 ○ 그동안의 중국 문화 창의 산업 규모 증가는 관련 산업과의 연관성이 높아지고 문화산업의 구조 조정으로 기인 □ 중국 문화 창의 산업의 새로운 ...
... 전년동기 대비 8%로 전월의 6.9%에 비해 회복, 그러나 전년동기 증가율이 10.2%였음을 감안하면 아직도 침체 국면임을 시사 □ 국내 실물경제 : 9월 전 산업 생산은 광공업과 서비스업의 미진한 증가세 속에 건설업의 부진으로 전월 대비 0.9% 감소, 전년동월 대비로는 1.8% 증가 2.산업별 동향 □ 제조업생산 : 전년동월비 2.0% 증가, 전월 대비는 보합 ... 서비스업(2.9%)이 양호 * 회계 및 세무 관련 서비스업(-5.3%)과 광고업(-14.3%)의 실적 악화에도 불구하고 법무 관련 서비스업(16.1%)이 큰 폭으로 생산이 증가함에 따라 전문서비스업도 전년동월 대비 2.5% 증가 * 반면, 그 외 기타 전문 .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6.5%)이 플러스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진촬영 및 처리업(-15.0%), 전문디자인업(-2.1%) ...
소통 검색 결과 (183건)
... 만들어졌습니다. 이번에는 40여 페이지 분량의 누리호 4차 발사 관련 자료를 제미나이와 오픈AI의 챗GPT에 주고 초등학생용 만화로 바꿔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제미나이의 생성물이 더 구체적이고 디자인 수준이 높았습니다. 제미나이3 프로는 AI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에서도 GPT5 프로보다 높은 정답률을 기록하며 가장 똑똑한 AI 모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는 ... 산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까지 나오며 증시에서 AI 거품론을 가라앉히는 데 톡톡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승환/국회 미래연구원 IT연구위원 : 제미나이3로 기존에 있던 구글 서비스들과 연동돼 있는 파생 서비스들이 엄청나게 이제 힘을 갖게 되는 것 같아요.] 주목되는 부분은 제미나이3 개발에 구글이 자체 개발한 AI 칩, 텐서처리장치, TPU를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
... 46.5%를 기록했다. 무선청소기 시장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한때 70~80% 점유율로 시장을 주도했던 다이슨은 삼성전자·LG전자에 밀려 10%대까지 하락했지만, 최근 초슬림 디자인과 신기술을 앞세워 반격을 시도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고물가·고금리 장기화와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국내 내수시장 침체가 지속되고 있어 양사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은 해외 브랜드의 ... 시장 규모는 2020년 40조원에서 2025년 1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확대 전망에 삼성전자도 2024년 12월 ''AI 구독클럽'' 서비스를 출시하며 구독 시장에 본격 진입했다. 삼성전자는 TV,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등을 대상으로 하며, 구독 가능한 제품의 90% 이상을 AI 제품으로 구성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5건)
〇 디지털 전환에 따라 세계 서비스 무역의 지형이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수출시장 확대 가능성이 높은 업종을 중심으로 서비스산업 수출 활성화 방안을 마련 〇 디자인 , 전문서비스 , 엔지니어링 산업을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에 따른 무역 환경의 변화가 창출하는 기회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수출 활성화 방안 마련
... 제고 방안 ③ 연구 목차 I.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II. 산업통상 환경의 변화 1. 1990-2009년 기간의 세계 무역 구조 2. 2009년 이후 단기 무역 감소 3. 장기적 무역 트렌드 분석(현황 및 요인) III. 세계 무역 침체와 수출 감소 속에 기업의 대응방안: 서베이 결과를 이용한 분석 1. 서베이 디자인 2. 서베이 결과의 해석 3. 수출 증진 전략과 정부의 정책 대응에 대한 시사점 IV. 장기 무역 침체 속에 수출증진 방안 전략 1. 새로운 무역 환경 속의 수출 증진 방안 2. 기업별 특성을 고려한 수출 증진 방안 3. 수출 증진을 위한 전략적 포지셔닝 방안 4. 수출 증진을 위한 경쟁력 확보 방안 V. 장기적 무역 침체 속에 지역별 수출증진 방안 ...
ㅁ연구 내용 ○ 디자인 중심의 혁신은 고객의 니즈를 기반으로 하고 의미 변화의 폭이 크기 때문에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고, 그 중요성이 인정되고 있으나 디자인 융합 R&D 사업에 대한 별도의 통계작업은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이고, 성과에 대한 분석 역시 아직 없음. ○ 제조업의 침체기에 있어 디자인-R&D 융합의 의의와 필요성을 검토하고 지금까지 추진되어 온 디자인 융합 R&D의 성과 및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혁신정책에 대한 시사점 제시 ㅁ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디자인 융합 R&D의 추진 배경 및 경과 1. 디자인-R&D 융합의 개념 및 유형 2. 디자인 융합 R&D 추진 배경 및 목적 3. 디자인 융합 R&D 추진 현황 및 경과 Ⅲ. ...
첨부파일 검색 결과 (61건)
... 12 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 14 조의 자격조건을 구비하고 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 (18:00) 까지 나라장터 (G2B) 에 다음의 입찰자격을 등록한 업체 1) 산업디자인전문회사 ( 시각디자인분야 )( 업종코드 : 4440) 2) 산업디자인전문회사 ( 종합디자인분야 )( 업종코드 : 4444) 라 . 「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 제 9 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 10 조에 의한 직접생산확인증명서 중 아래의 증명서를 보유한 업체 1) [ 디자인서비스 (8214150201)] ※ 직접생산확인증명서는 제출마감일 전일까지 발급된 것으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함 마 . 「 중소기업기본법 」 제 2 조에 따른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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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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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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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