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8건)
...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중국의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관련 부품 등 강력한 관련 생태계 업체 모두 이번 모터쇼에 참여했다. 자동차업체들은 사업 영역을 로봇이나 UAM과 같은 다른 모빌리티 영역으로도 확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전고체나 소듐 전지, 차세대 고집적 전지 등과 같은 차세대 전지가 출시되었고, 배터리의 효율적 차량 장착과 관련한 해결 방안도 제시되었다. 또한 화웨이는 핵심부품이나 자율주행 시스템 등 공급업체의 역할뿐 아니라 다양한 협력 모델을 통해 전기차 생산에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상하이 모터쇼에서 나타난 중국 전기차의 압도적인 가격경쟁력, 디자인 능력 및 품질 수준의 향상, 자율주행이나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이행 선도, 높은 차세대 전지 ...
리튬은 이차전지의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1817년 스웨덴의 요한 아우구스트 아르프베드손에 의해 페탈라이트(엽장석)에서 리튬이 발견된 이후에 1981년 일본의 요시노 아키라 박사가 리튬전지를 발명하고 나서 소형배터리부터 시작해 우리 생활 속에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이러한 리튬이 도대체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지며 우리는 미래를 대비해 리튬 자원을 어떻게 확보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리튬은 중요한 자원이지만 지구상에 분포한 양이 한정되어 있으며, 광석, 염호에서 추출하여 얻을 수 있다. 리튬 광산이든 염호든 리튬 자원의 이용 결정권을 가진다는 것은 유전을 확보하고 있는 것과 동일한 개념이 된다 리튬은 에너지를 모아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에너지 저장 장치의 핵심 원료로 리튬이온전지가 발명된 ...
...t;헬스케어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중국식 AI 제조 생태계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앞으로 수년 내에 중국발 AI 기술혁신이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등으로 구현되고,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 품목인 기계·모빌리티·바이오산업에 큰 파도가 몰아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중국의 신3종(新三樣)이라 불리는 전기차·배터리·태양광산업의 경우, AI 자율제조 기술을 활용한 생산공정 최적화를 통해 큰 폭의 비용 절감을 달성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공급과잉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이러한 산업은 스마트공장에서 아주 저렴한 중품질 제품들을 빠르게 생산하고 있다. AI 시대의 중국 신3종은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가 될 수 있으며, AI를 활용한 생산공정 ...
동향 검색 결과 (56건)
... 세계 반도체 공급망 효율성과 혁신을 저해할 가능성에 우려 → 공급망 다각화 대응과 초격차 전략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 한국 신산업(전략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보면 HBM, OLED 등 첨단반도체와 디스플레이가 글로벌 경쟁력 발휘하며 세계시장을 주도 중 스마트기기와 전기차의 핵심부품인 이미지센서, 배터리(전기차용)는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 유지하고 있지만, 1위와 격차는 좁혀지지 않는 상황 국가안보에 중요한 전략기술 인공지능과 비메모리반도체, 바이오는 세계 최고국(기업)과 세계시장점유율 격차가 여전히 큰 수준 (세계 1위) HBM, OLED가 2위와 큰 격차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데, 이는 차세대 및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선제적ㆍ초격차 투자가 주효한 ...
중국 공업정보화부, 리튬이온 배터리산업의 고품질 발전 가속화 지원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2024년 6월 19일 개정된 ‘리튬이온 배터리산업 규범 조건’(锂离子电 池行业规范条件(2024年本), 이하 ‘규범 조건’)과 ‘리튬이온 배터리산업 규범 공고 관리 방법’ (锂离子电池行业规范公告管理办法(2024年本), 이하 ‘관리 방법’)을 공업정보화부 공고 형식으로 공개 규범 조건은 리튬이온 배터리산업과 기술의 발전 추세를 고려하여 표준화된 관리를 강화하여 리튬이온 배터리산업의 고도화를 유도하는 목적 공업정보화부는 동 규범 조건의 관련 규정에 따라 관리 방법도 함께 제정하여 발표 중국 상무부 외, 국경 간 전자상거래 수출 확대 및 해외 ...
미국 무역대표부(US Trade Representative, USTR)는 통상법 ‘301조’에 기반하여 주요 전략 품목에 대해 대중 품목 관세를 대폭 인상할 것이라고 공표 미국은 5월 14일 대중국 301조 관세 4년 재심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기존 통상법 301조에 기반한 관세에 미국이 중국에서 수입하는 전기차, 리튬 배터리, 태양셀, 주요 광물, 반도체 및 철강 알루미늄, 항만 크레인, 개인보호장비 등에 대한 관세를 추가로 인상한다고 발표 2022년 5월, USTR은 관세 조치의 혜택을 받는 미국 내 기업에게 해당 조치의 종료 가능성과 조치의 지속 여부를 조사- 4년의 검토 절차 동안 USTR은 미국 내에서 약 1,500건의 의견 접수 이번 조치의 대상이 되는 미국의 중국 수입 규모는 ...
소통 검색 결과 (1000건)
... 앓고 있다. 정유사들은 원재료인 유가보다 제품 판매가가 더 큰 폭으로 내리고, 비쌀 때 사들인 재고자산의 평가 손실 등으로 수익성이 나빠지며 허리띠를 바짝 졸라매고 있다. 고유가 시기 '횡재세'를 걷자는 말까지 나왔던 2∼3년 전과는 사정이 딴판이다. 이차전지 업계는 올해 미국·유럽 등 주요 시장의 전기차 판매 증가세에도 웃지 못하는 모습이다.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앞세운 중국 기업의 약진으로 올 1분기(1∼3월)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중국시장 제외) 점유율 1위를 내주고, 미국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조기 폐지 가능성도 커진 까닭이다. 불황 탈출이 늦어지자 기업들도 자구책 마련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에스케이(SK)이노베이션이 지난달 28일 취임한 지 1년 반도 되지 않은 최고경영자(CEO)를 전격 교체한 것은 구조조정에 ...
... 공격적인 투자전략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Llama2와 같은 대규모 언어모델을 개발해 생성형 AI 기술을 고도화했다. 동시에 인스타그램, 왓츠앱, 오큘러스 등 빠르게 성장하는 소셜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인수해 시장 지배력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오큘러스 인수는 메타가 메타버스와 몰입형 기술시장으로 진출하는데 중요한 전략적 전환점이 됐다. ◇테슬라=테슬라는 전기차 배터리와 자율주행 기술을 내부 R&D를 통해 개발하면서도 핵심인재 영입을 통해 기술력을 강화하고자 했다. 2019년 자율주행 칩 기술을 보유한 딥스케일을 인수해 에너지 효율적인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을 확보하고, 같은해 맥스웰테크놀로지, 하이바시스템즈와 실라이온을 인수함으로써 배터리 제조와 실리콘 음극재 기술을 통합해 차세대 4680배터리셀을 개발했다. 테슬라는 모델S 출시로 ...
... 약진이라는 '샌드위치 공세'가 본격화하며 국내 주력 산업과 주요 그룹 모두 전망에 먹구름이 자욱한 탓이다. 산업연, 올 하반기 바이오헬스만 활짝 주요 기관들도 경고를 쏟아내고 있다. 국책연구기관인 산업연구원은 27일 '2025년 하반기 경제.산업 전망' 보고서를 발표하며 “국내외 수요 부진과 수출 환경 악화, 해외 생산 확대 여파로 자동차.기계.철강.정유.가전.이차전지(배터리) 산업의 침체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석유화학의 경우 업황 개선세가 미약해 회복 시점도 내년 이후로 연기될 전망”이라고 했다. 연구원이 분석한 국내 13대 주력 산업의 '산업 전망 기상도'를 보면, 앞날이 밝은 업종이 드물다. 전체 13개 업종 중 60%가 넘는 8개 업종은 올해 하반기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뒷걸음질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자동차.정...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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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반도체 공급망 효율성과 혁신을 저해할 가능성에 우려 → 공급망 다각화 대응과 초격차 전략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 한국 신산업(전략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보면 HBM, OLED 등 첨단반도체와 디스플레이가 글로벌 경쟁력 발휘하며 세계시장을 주도 중 스마트기기와 전기차의 핵심부품인 이미지센서, 배터리(전기차용)는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 유지하고 있지만, 1위와 격차는 좁혀지지 않는 상황 국가안보에 중요한 전략기술 인공지능과 비메모리반도체, 바이오는 세계 최고국(기업)과 세계시장점유율 격차가 여전히 큰 수준 (세계 1위) HBM, OLED가 2위와 큰 격차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데, 이는 차세대 및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선제적ㆍ초격차 투자가 주효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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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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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