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82건)
... 발표하였다. 이는 AI 원천기술의 우수성이 미국의 독점적 지위가 아닐 가능성을 제기하였으며, 저렴한 가격·개방적 수용성·빠른 산업화를 통한 중국의 추가적인 경제 패권 도전을 암시하게끔 한다. 미국은 AI 원천기술 개발과 지식·창의서비스업의 활용이 돋보이는 반면, 중국은 기존 제조 인프라 강점을 기반으로 AI기술의 신속한 상용화와 ... 있다. 앞으로 수년 내에 중국발 AI 기술혁신이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등으로 구현되고,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 품목인 기계·모빌리티·바이오산업에 큰 파도가 몰아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중국의 신3종(新三樣)이라 불리는 전기차·배터리·태양광산업의 경우, AI 자율제조 기술을 활용한 생산공정 최적화를 ...
최근 대내외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다양한 유형의 리스크가 국내 경제ㆍ산업을 교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국내외 경제ㆍ산업 여건의 변화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초기에 위험 요인을 신속히 파악 및 감지하고, 국내 경제ㆍ산업에 대한 파급 영향 등과 관련된 상시 모니터링 체계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특정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주기적인 경기조사 방식은 경기 모니터링의 일환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경기조사(Business Survey)는 정성적 판단에 기반한 정량 분석의 결과를 신속히 제공하여 실물경기 변화를 적시에 파악하고, 향후 실물경기의 방향성 예측과 함께 국내 경제주체들의 대응책 마련에 유용한 참고 지표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산업경기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공식 지표들이 일정 ...
미ㆍ중 패권 경쟁이 심화되고 러ㆍ우 전쟁의 장기화로 세계경제는 WTO 경제체제에서 경제안보 경제체제로 전환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데, 이는 각국이 기존의 효율적인 공급망을 훼손하면서 덜 효율적인 방법으로 자국 내 생산기지를 건설하는 데 경쟁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첨단기술과 첨단전략산업을 둘러싼 글로벌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각국은 국가안보와 직결된 경제안보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국제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반도체,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바이오산업을 첨단전략산업으로 지정하고 경쟁력 확보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본 연구는 치열한 국제 경쟁 상황에 놓인 반도체,이차전지 등 첨단전략산업의 성장이 경제안보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크나 현재의 ...
동향 검색 결과 (26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
제1장 거시경제 전망 현 경기 판단: 수출의 양호한 성장세에도 내수의 더딘 회복으로 경기 회복세 약화 국내 실물경기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수출의 견조한 성장세와 설비투자의 개선에도, 소비와 건설투자의 부진으로 회복세가 약화되는 모습 건설투자는 토목건설의 소폭 회복에도 불구하고, 건축 부문에서 누적된 선행지표 부진이 현실화되면서 전체적으로 감소세가 확대되는 ... 영향으로 중국을 제외한 대다수 시장에서 확대될 전망 미국 시장에서는 부동산 경기 회복과 인프라 투자 지속(기계, 철강, 가전), AI 서버 교체수요 발생(정보통신기기, 반도체), 바이오의약품 처방 확대(바이오헬스) 등 수요 회복의 긍정적 요인이 존재 유럽 시장에서는 구매수요 누적, 전기차 보조금 지급 재개 가능성, 노후설비 구조조정 및 IT 인프라 투자 확대 등 ...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
소통 검색 결과 (609건)
... 분야의 생산성을 AI 기술을 통해 제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이 그동안 신기술을 적극 도입해 전기차.배터리.태양광 분야의 글로벌 점유율을 높였다는 의미다. 앞으로는 로봇.자율주행.바이오 영역에서 이와 유사한 생산비용 절감을 이뤄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산업연은 이처럼 다른 산업에도 AI 기술 응용이 적용되면 더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밝혔다. 기존 전통산업의 ...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중국은행이 향후 5년간 AI 산업계에 1조위안(약 200조원)의 특별 종합금융 지원을 제공한다고 밝힌 데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산업연은 또 기존과는 다른 경제안보적 관점에서 통상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AI 분야에서 미국과 기술협력보다는 미국이 보유하지 못한 제조업 기반 등을 활용해야 한다고 했다. 미국이 중국의 드론, 로봇에 ...
... 이하로 나타났다. 전월 대비 기준으로 반도체 업종만이 상승하고 조선 업종은 전 분기 수준을 유지했다. 반면 휴대폰 등 ICT 대부분 업종 및 자동차 등 기계 업종, 소재 업종 전체와 바이오?헬스 업종 모두 큰 폭으로 하락했다. 5월 업황 전망 PSI는 73일 것으로 예측된다. 기준치(100)를 상당폭 하회하고 전월 대비로는 낙폭이 더욱 확대됐다. 그만큼 제조업 경기 둔화 ... 생산(79)도 낮아졌고 투자액(80), 채산성(71) 등도 모두 일제히 기준치 아래로 내려앉을 것으로 전망됐다. 업종별로는 반도체(110)를 제외하면 가전(45), 휴대폰(47), 자동차(46), 섬유(53) 등 나머지 대부분 업종의 전망 지수가 전월 대비 하락하며 기준치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분석된다. 아주경제=최예지 기자 ruizhi@ajunews.com
... 이달 업종 유형별 업황 현황 PSI는 정보통신기술(ICT, 116)·기계(102)·소재(108) 부문에서 모두 기준치를 상회했다. 세부 업종별 업황은 기계(94), 섬유(93), 바이오·헬스(95)만 기준치를 넘기지 못했으며 나머지 업종은 기준치를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다음 달 제조업 업황 전망 PSI가 다시 하락세를 그리며 기준치에 못 미칠 것으로 ... 민성환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자동차는 관세 영향으로 수출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경기 침체, 불확실성 등으로 4월 업황이 부정적일 것으로 조사됐다"며 "철강 역시 트럼프 행정부의 수입 철강 관세 25% 부과발표와 건설업 침체 등이 다음 달 산업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아주경제=김유진 기자 ujeans@ajunews.com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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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9장 가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10장 반도체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11장 디스플레이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12장 이차전지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13장 바이오헬스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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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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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