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84건)
... 발표하였다. 이는 AI 원천기술의 우수성이 미국의 독점적 지위가 아닐 가능성을 제기하였으며, 저렴한 가격·개방적 수용성·빠른 산업화를 통한 중국의 추가적인 경제 패권 도전을 암시하게끔 한다. 미국은 AI 원천기술 개발과 지식·창의서비스업의 활용이 돋보이는 반면, 중국은 기존 제조 인프라 강점을 기반으로 AI기술의 신속한 상용화와 ... 있다. 앞으로 수년 내에 중국발 AI 기술혁신이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등으로 구현되고,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 품목인 기계·모빌리티·바이오산업에 큰 파도가 몰아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중국의 신3종(新三樣)이라 불리는 전기차·배터리·태양광산업의 경우, AI 자율제조 기술을 활용한 생산공정 최적화를 ...
비용 우위 기반 수출제조업 위주 경제 성장의 필연적 귀결(歸結)인 한계생산성 체감의 법칙에 따라 일본형 구조적 저성장 경로에 진입한 한국 경제ㆍ산업 환경에서 혁신기업의 창출은 가장 중요한 국가적 과제 중 하나이다. 한국은 그간 각 주력산업 분야 글로벌 가치사슬(GVC) 내 대량소비 시장(Mass Market)이 담보된 제품군의 ‘효율적 양산’에 자원 배분을 집중하면서, 신규 시장 창출 역량과 직결된 고부가 지식ㆍ금융(투자) 분야 전략 기획과 자원 투입 경험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다. 한국은 주력 제조업의 경쟁우위가 중국ㆍ인도ㆍ아세안ㆍ미주ㆍ중동신흥국에 의해 위협받고 있으며,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고부가 신산업 창출은 지난 20여 년 이상 경제ㆍ산업 정책의 최대 화두였다. 그러나 상술한 바와 ...
... 직무를 담당한다 하더라 도 개인별 생산성의 격차가 크다. 이러한 산업적 특성을 고려한다면 새로운 인력수급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본 원고에서는 기존에 간과하였던 경력직의 노동이동과 외국인 우수인재의 역할을 부각하고자 한다. 첨단산업은 반도체, 바이오, 이차전지(미래자동차)로 이루어져 있으며, 미국ㆍ중국ㆍ유럽 등 해당 산업을 직접적으로 명시한 산업정책이 쏟아지고 있으며 국제적인 패권경쟁의 핵심 전장으로 첨단산업이 부상하였다. 첨단산업은 거시경제 성장에 큰 파급효과를 가져다주며, 탄소중립ㆍ인구구조ㆍ안보강화 등 다양한 메가트렌드로 인하여 중장기적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분야이다. 우리나라 수출을 살펴보면, 첨단전략기술로 명시된 4대 업종 중 반도체, 바이오, 이차전지는 수출이 장기적으로는 증가 중이나 디스플레이는 ...
동향 검색 결과 (28건)
제1장 거시경제 전망 최근 국내 실물경기는 수출이 주력 품목들의 가격 약세, 글로벌 불확실성에 따른 수요 약화, 전년도 호실적에 따른 역기저효과 등으로 감소로 전환된 가운데 대내 정치적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와 투자 위축 등이 성장세를 제약하면서 부진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부정적 거시경제 여건, 정책 불확실성 심화로 인한 대외 여건의 어려움이 예상되나 ... 여건이 혼재할 전망 미국 시장에서는 관세 부과(자동차, 철강) 및 경기 둔화 가능성에 따른 수요 위축(기계, 화학, 섬유) 등이 수출에 부정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견조한 IT 및 바이오의약품 수요와 기반시설 재건을 위한 인프라 투자 지속 등의 긍정적 여건 예상 유럽 시장에서는 교역 및 공급망 불확실성 확대로 수요 위축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나 재정지출 확대, ...
산업연구원 권남훈 원장은 5월27일 2025년 하반기 경제·산업 전망을 발표했다. 소비는 전년 대비 1% 증가, 설비투자 1.8%, 건설투자 -4.7%, 수출 -1.9%, 수입 -2.1%, 무역수지 524억 달러로 전망했다. 주력산업은 불확실성 증대에도 불구하고 IT 수요 개선이 정보통신기기,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산과 수출 확대를 견인할 것, 바이오헬스와 조선산업도 하반기 일시적 둔화가 나타나겠지만 2025년 전체적으로 양호한 실적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전망했다.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
소통 검색 결과 (614건)
... 과제는 결코 녹록지 않다. 미국의 관세와 중국의 첨단산업 약진이라는 '샌드위치 공세'가 본격화하며 국내 주력 산업과 주요 그룹 모두 전망에 먹구름이 자욱한 탓이다. 산업연, 올 하반기 바이오헬스만 활짝 주요 기관들도 경고를 쏟아내고 있다. 국책연구기관인 산업연구원은 27일 '2025년 하반기 경제.산업 전망' 보고서를 발표하며 “국내외 수요 부진과 수출 환경 악화, 해외 ... 자동차.정유.이차전지.일반기계는 수출 감소폭이 10% 안팎에 이를 것으로 봤다. 그나마 반도체 등 정보기술(IT)과 조선이 선방할 전망이다. 하반기 수출이 5% 이상 늘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은 바이오헬스 하나뿐이다. 내수를 포함한 전체 생산도 반도체.디스플레이.바이오헬스 등을 제외한 8개 업종이 마이너스(-)를 보일 전망이다. 국내 일자리와 투자 여건이 갈수록 더 나빠질 것이란 ...
산업硏 올해 수출전망 뒤집혀 당초 2.2% 증가서 1.9% 감소로 조선·바이오·반도체는 버텨 ◆ 위기의 車산업 ◆ 한국 13대 주력 산업 가운데 9개의 하반기 수출 실적에 먹구름이 끼었다. 27일 산업연구원은 올해 연간 기준 우리나라 수출액이 1.9%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상반기 중에는 1.4%, 하반기에는 2.4% 수출액이 줄어든다는 분석이다. 산업연은 ... 가전(-4.1%) 디스플레이(-2.7%) 2차전지(-3.2%) 등 9개 산업에서는 수출이 전년 대비 줄어들 것으로 관측된다. 조선(10.2%) 정보통신기기(5.4%) 반도체(5.8%) 바이오헬스(11.0%) 등 4개 산업은 미국의 관세 조치에도 수출 성장세가 예상됐다. 홍성욱 산업연 경제동향·전망실장은 "수출이 2~4월 중 플러스로 돌아선 것은 관세 시행 전에 물량을 선주문한 ...
2025년 하반기 경제.산업 전망 GDP 성장률 2.1→1% 하향 수출 전망도 기존보다 4.1%p 낮춰 4월 29일 경기도 평택항에 수출용 자동차가 세워져 있는 모습. 연합뉴스. [서울경제] 국책연구기관인 산업연구원이 올 한 해 수출 규모가 전년보다 1.9%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해 말 내놓은 전망치보다 4%포인트 넘게 하향 조정한 것으로 산업연은 미국이 ... 있다. 산업연 관계자는 “통상 리스크 대응이 가장 중요한 상황”이라며 “관세 협의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13대 주력 산업별로는 조선.정보통신기기.반도체.바이오헬스를 제외한 9개 업종 전망이 모두 수출 '흐림'을 보였다. 특히 자동차의 경우 올해 하반기 수출액이 작년보다 10% 이상 급감하고 연간 수출액은 5~10% 사이에서 감소할 것으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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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거시경제 전망 1. 국내 실물경제 동향 2. 대내외 여건 전망 3. 2025년 국내 경제 전망 <참고 1> 한국의 대미국 수출구조 분석: 부가가치 수출 <참고 2> 한국의 대미국 수출구조 분석: 직접 수출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1. 대내외 여건 변화와 산업별 영향 2. 2025년 13대 주력산업의 부문별 전망 3. 종합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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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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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