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94건)
2025년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중국 상하이(上海)시에서 ‘화웨이 커넥트 2025’가 열렸다. ‘화웨이 커넥트’는 화웨이의 전략 추진 방향을 소개하고 최신 기술 성과를 선보이는 자리이다. 올해 화웨이 커넥트에서 화웨이는 2028년까지의 AI 칩 발전 로드맵과 AI 컴퓨팅 전략인 슈퍼노드(SuperNode) 클러스터 전략을 강조하였다.
... 탄소중립까지 짧은 기간 등을 고려할 때, 쉽지 않은 목표로 정부의 강력한 정책의지가 반영된 결과 2024년부터는 국가 탄소중립 정책이 목표 수립 중심에서 실천을 위한 세부 이행 전략에 보다 집중될 것으로 예상 총배출량에서 차지하는 온실가스 배출 비중이 높고 난감축 분야인 산업부문에 대한 관련 규제(배출권거래제)가 강화될 가능성 배출권거래제 4기에서는 2030 NDC 로드맵이 반영됨에 따라 배출허용총량이 축소될 예정 산업부문 2030년 감축목표 (2018년 대비 11.4%) 달성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 유상할당 비율 상향, 적용 대상 확대 등의 배출권 할당방식의 개선이 주요 정책과제에 포함 ⋅2026년 K-ETS 4기 시작에 대비하여 배출권거래제 기본계획은 2024년 말, 배출권 할당계획은 2025년 중순까지 마련되어야 ...
... 교육훈련, ④ 한국-인도네시아 간 전문가 네트워킹 활동 활성화, ⑤기타 협력 가능 사업발굴에 대해 양국이 협의하였다.1) 이 협약에 기반하여 2023년에는 ‘한-인니 산업혁신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한국의 기술력과 제품력을 기반으로 인도네시아의 의료기기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음을 판단하였다. 이 공동연구의 일부분으로 활용될 “한국-인도네시아 의료기기산업의 협력 방안 및 실행전략 연구”를 수행하였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Making Indonesia 4.0”이라는 산업 발전 로드맵을 통해 제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2030년까지 인도네시아를 세계 경제 규모 10위권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범국가적 정책의 목표로 삼고 있다.
동향 검색 결과 (14건)
... 2025년 9월 3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2023년에 MOU를 체결한 인도네시아 산업부 화학·제약·섬유국(IKFT/MoI) 및 인도네시아 국가연구혁신청 에너지·제조연구원(OREM/BRIN)과 공동으로 순환경제 구축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양국의 정책 당국자, 연구자, 산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인도네시아 순환경제 로드맵과 실행계획 △해조류를 활용한 플라스틱 대체 혁신 △한·인니 플라스틱·바이오플라스틱 인증제도 △EPR 제도 운영 사례 △데이터 기반 민간 솔루션 △한국의 순환경제 정책 등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였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한국과 인도네시아가 순환경제 분야에서 정책 경험과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협력과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 지앙밍타오(江明涛) 공업정보화부 기술발전사(司) 사장은 공업정보화부가 다섯 가지 측면에 중점을 두고 디지털 경제 발전을 추진해나갈 것이라 언급 - (디지털 기반 공고화와 신형 정보 인프라 건설) 모바일 사물인터넷을 발전시키고 6G, 광통신,양자통신 등 관건 핵심 기술 분야에서 획기적인 진전을 도모 - (융합 응용과 산업의 디지털화 전환 및 고도화) 중점 업종의 디지털화 전환 로드맵을 마련하고 5G와 산업인터넷을 융합 응용하며 세계적인 수준의 스마트 공장과 스마트 공급망을 구축 - (중점 분야의 디지털 산업화 혁신 발전) 인공지능, 네트워크 보안, 통신 장비, 초고화질 디스플레이, 집적회로, 산업용 소프트웨어 등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 - (데이터의 잠재력 활성화 및 데이터 요소 시장 육성) 베이징(北京)과 상하이(上海) 등 지역에 높은 수준의 ...
... 국가데이터국을 통해 국가 전반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일원화된 데이터 정책 수립이 가능해짐에 따라 디지털 중국 건설의 일환으로 데이터 관련 정책의 효율성을 증진 ▣2023년 2월 27일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이 ‘디지털 중국 건설 종합 계획’(数字中国建设整体布局规划)을 발표하여 ‘중국표준 2035’ 전략을 통한 5G 및 AI 분야 등에서 국제적인 표준 제정을 시도 ○중국 정부는 2014년 데이터 기반 인프라 구축을 시작으로 2014년 9월 빅데이터 발전 로드맵을 수립하였으며, 2017년 1월 빅데이터산업 발전 계획 수립, 2020년 4월 개선된 요소시장화 배치 시스템 메커니즘 구축에 관한 의견을 수렴, 2022년 10월에는 ‘국가 통합 행정 빅데이터 시스템
소통 검색 결과 (327건)
... 우리가 대부분 1990년부터 2010년까지 투자했던 설비들의 경우 탄소중립을 위한 전환 과정에서 좌초자산이 될 가능성이 크지만, 이들 국가의 경우 설비 수명이 도래하면서 적극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전략을 내세울 수 있다는 얘기다. 이와 관련 그는 "한국은 이미 설비 효율이 높고 교체 주기도 길어, 유럽·일본처럼 단순한 설비 갱신으로는 감축이 어렵다. 단계적·현실적 로드맵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세미나 주요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윤대원 기자] 특히 한국의 경우 산업 구조상 제약이 더욱 크다고 정 박사는 전했다. 그는 전환 기술의 성숙도가 여전히 낮다는 점을 지적했다. 한국에서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혁신기술이 만들어지더라도 산업 특성상 이들 대부분이 공정 기술이기 때문에 설비를 실제로 상용화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
... 범용제품 중심의 생산 구조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 스페셜티 제품이나 비(非)화학 분야로 영역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세제 지원, 기업활력제고법 적용 범위 확대, 규제 개선 등 정부의 제도적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고 부연했다. 조용원 탄소중립산업전환연구실 연구위원은 "국내 석유화학 산업은 2030년과 2035년을 목표 연도로 한 탄소 감축 로드맵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에 필요한 기술도 단계별로 특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 개발의 불확실성, 최근 업황 악화로 인한 기업의 투자 여력 감소 등이 겹치면서 추진 과정에서 상당한 제약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정책지원이 시급하다"고 언급했다. 한편 산업부는 이번달 중으로 ''석유화학산업 ...
[앵커멘트] 포스코가 수소환원제철 기술 상용화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기존 계획보다 실증 기술 개발과 스케일업 기간 모두 1년 이상 앞당겼는데요. 일본제철을 포함한 글로벌 철강사와의 경쟁에서 앞설 수 있다는 긍정적인 기대가 나옵니다. 민경빈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이희근 포스코 사장이 2037년까지 수소환원제철을 상용화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수소환원제철은 철광석에서 철을 뽑아내는 과정에서 탄소가 발생하지 않아, 탄소 중립을 위한 핵심 기술로 꼽힙니다. 먼저 포스코는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올해 11월 5만4000㎡ 부지에 30만톤 규모의 시험 설비를 착공합니다. 이후 2029년부터 상용화 기술 실증을 시작해, 8년 후엔 상용화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이재윤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〇 분권형 균형발전에 기반한 지역첨단산업 혁신생태계를 위한 정책방향과 정책과제를 제안 〇 5 개 초광역권별 생태계 혁신역량진단을 통해 정책과제 발굴 , 중장기 단계별 추진 로드맵 도출 , 지역첨단산업 육성을 통한 파급효과 등을 제시
○ 서비스업 활성화를 위한 산업정책, 특히 서비스혁신의 결과가 시장에 효과적으로 안착할 수 있는 정책방향 제시
... 두어야 할 친환경 자동차부문 Ⅲ. 국내 친환경자동차정책의 현황과 평가 1. 국내 친환경자동차정책의 현황 및 중복성 점검 - 부처별, 단계별 정책의 정리 2. 친환경자동차의 발전방향과 정책의 정합성 점검 3. 친환경자동차 정책목표의 평가 - 정책목표의 명확성 및 상호작용에 대한 고려 여부 분석 4. 추진된 친환경자동차정책에 대한 성과평가 5. 종합적인 문제점 및 시사점 Ⅳ. 국내 친환경자동차정책의 추진 방향 - 친환경 자동차정책의 차종별(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기자동차 등), 단계별(개발, 생산, 보급, 인프라 구축, 기준 설정 등) 로드맵 제시 - 차량의 특성 및 발전전망에 기인한 단계별 추진 전략 수립 - 각 부처별, 지방정부별 역할 제시 - 새로운 정책 수단의 발굴
첨부파일 검색 결과 (100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장 국내외 배출권거래제 관련 정책 현황 1. 국내외 탄소중립 정책 동향 2. 국내 배출권거래제 정책 현황 및 이슈 3. 주요국 배출권거래제의 유무상 할당 정책 (1) 주요국 배출권 할당 방식 (2) EU 배출권거래제(ETS)의 배출권 할당 정책 (3) California Cap-and-Trade Program (4) 호주 Safeguard Mechanism 제3장 산업의 온실가스 배출 및 배출권 거래 실적 현황 1. 주요 산업의 동향 (1) 철강 (2) 석유화학 (3) 시멘트 2. 산업별ㆍ기업별 온실가스 배출 추이 3. 산업별 배출권거래제 유무상 할당 실적 분석 제4장 배출권거래제 유상할당 확대의 산업영향 1. 선행연구 검토...
[제1권] 요약 제1편 서론 제2편 기초연구 제1부 인도네시아의 대외교역 변화에 따른 한국의 대응 방안 연구 제3편 전략 산업 제1부 한국-인도네시아의 자동차PCB 분야 협력방안 제2부 인도네시아 발리 친환경 플라스틱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개발 방향 수립: LCA 관점의 생분해 플라스틱제품 및 산업 제3부 식품 포장 산업의 중요성 및 산업 활성화 지원정책 중심 제4부 한-인도네시아 재생섬유 분야 협력방안 [제2권] 제4편 신산업협력 제1부 한-인도네시아 의료기기산업의 협력 방안 연구 제2부 한국-인도네시아 스마트팩토리 분야 협력 연구 제3부 인도네시아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산업협력방안 연구 제4부 한-인도네시아 CCUS 정책 공동 연구 제5편 정책과제 제1부 한국-인도네시아 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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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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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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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