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24건)
BYD반도체가 글로벌 전력반도체 시장에서 7위에 진입하였다. BYD반도체는 세계 1위 전기자동차 기업인 중국 BYD의 자회사이다. 2025년 5월 8일 세계 최대 차량용 반도체 기업인 독일의 인피니언(Infineon)이 발표한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BYD반도체는 글로벌 전력반도체 시장에서 2024년 기준 시장점유율 3.1%로 7위를 기록하여, 처음으로 글로벌 10위권에 들었다. 특히 글로벌 10위권 기업 중 BYD반도체와 또 다른 중국 기업인 항저우실란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6위, 시장점유율 3.3%)만이 2023년 대비 시장점유율을 확대한 것으로 알려져, 중국 기업의 성장세가 눈길을 끈다. 인피니언은 시장점유율 17.7%(2023년 대비 2.9%포인트 감소)를 기록하여 1위를 차지하였다. BYD는 3월 17일에 ...
... 지정학에서는 현재 다섯 가지 혁신 플랫폼(General Purpose Technologies, GPT)의 수렴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 혁신 플랫폼들은 서로 결합하고 융합되면서 새로운 기술적 진보와 경제적 변화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 플랫폼 경쟁의 지정학적 함의를 이해하기 위해 1970년대 이후 ICT 패러다임으로의 이행 경험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미국은 독일, 일본 등의 추격에 새로운 생산 모델 이행으로 대응하였다. 이 새로운 생산 모델은 두 차원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다. 그중 하나는 기술 플랫폼 차원으로, ICT 패러다임으로의 이행이다. 다른 하나는 지정학적 차원으로, 생산과정을 분할(vertical unbundling of production process)하고 지구적 차원에서 중국을 포함한 신흥국을 GVC 생산방식에 ...
디지털 전환(DX)은 혁신과 효율성ㆍ생산성 향상의 필수 요소가 되면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확산되고 있다. 산업에서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 기술 활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전달 및 창출하며 이를 통해 성장성 및 수익성을 제고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산업 전반에 디지털 기술 활용이 확산되고 있는데, 제조업에서는 기업의 디지털 역량을 통한 수익창출에서 연관 기업과의 디지털 연계 및 통합을 통한 가치 창출 수준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전환은 산업 현장의 안전 문제와 인력부족, 환경규제, 고령화 및 인구 감소 등 산업ㆍ사회의 당면과제 해결, 특히, 그린 전환(GX), ESG 수행의 주요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디지털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제조, 에너지 소비 최소화, 최적화 유지보수 등을 통해 탄소중립 실현...
동향 검색 결과 (32건)
...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인한 구매력 감소 영향으로 수요 증가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 구매력이 약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시장 내 재고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며 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등은 수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 유럽 시장 수요는 코로나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한 상황으로 구매 수요가 누적되어 있어 수요 회복 여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최대 수요시장인 독일에서 2025년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재개할 가능성 역시 긍정적 요인- 단, 2025년 시행 예정인 유로 7 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완성차업체들의 차량 공급 감소와 차량 가격에 전가할 가능성 등은 유럽 시장 수요 회복의 제약 요인
... 5,819억 위안(미화 81억 8,000만 달러)으로 2024년 첫 7개월 동안의 29.6% 감소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 분기 기준 2024년 2분기 대중국 FDI는 전년동기 대비 148억 달러 감소하여 전 분기의 102억 달러 증가에 비해 감소하였고 2022년 1분기에 사상 최고치인 전년동기 대비 1,072억 달러 증가 이후 지속 감소 2024년 대중국 FDI 전체의 약 12.4%인 721억 4,000만 위안이 첨단(하이테크) 제조업에 투자되었으며, 이는 전년동기 대비 1.9% 포인트 증가 의료 장비 및 기기 제조와 전문기술 서비스에 대한 FDI는 각각 77.8%, 43.4% 증가하였고 컴퓨터 및 사무기기 제조업에 대한 FDI는 33.9% 증가 주요 대중국 투자국가는 싱가포르(11.6%)와 독일(5.4%)
...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인한 구매력 감소 영향으로 수요 증가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구매력이 약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시장 내 재고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며 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등은 수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 유럽 시장 수요는 코로나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한 상황으로 구매 수요가 누적되어 있어 수요 회복 여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최대 수요시장인 독일에서 2025년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재개할 가능성 역시 긍정적 요인 단, 2025년 시행 예정인 유로 7 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완성차업체들의 차량 공급 감소와 차량 가격에 전가할 가능성 등은 유럽 시장 수요 회복의 제약 요인
소통 검색 결과 (1855건)
... 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무엇보다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로서는 글로벌 통상질서 재편에 따른 리스크가 가장 높습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23년 기준 국내총생산(GDP) 대비 88.9%에 달하는 높은 수출입 의존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산업연구원의 분석을 보면 수출 상위 5대국 비중은 한국 55.1%, 중국 38.9%, 미국 48.1%, 일본 57.1%, 독일 3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위 5대 품목 비중은 중(20.8%), 미(24.9%), 일(32%), 독(23.5%)보다 높은 38.2%에 달합니다. 주된 리스크로는 경제안보와 기술 패권 경쟁의 격화, 규범 기반 질서에서 정책 기반 질서로의 전환, 중국발 공급망 구조 변화의 영향 등이 지목됩니다. 이준 산업연 경영부원장 선임연구위원은 "5월 우리 수출은 1월 ...
... 등 협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미국의 안보 자산을 지렛대로 삼으며 동맹국과의 협상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트럼프 정부는 한국에 표면적으로 100억 달러의 방위비 분담금 지출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의 방위비 분담금은 11억 3000만 달러(약 1조 5200억 원)로 국내총생산(GDP) 대비 0.07% 수준이다. 일본(0.04%), 독일(0.003%)에 비해 이미 높은 수준인 데다 기존 분담금보다 10배 가까이 불어나는 규모이기 때문에 우리 정부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요구인 셈이다. 보고서를 작성한 심순형 산업연 부연구위원은 “방위비를 둘러싼 양국 간 갈등이 고조될 경우 첨단 무기 체계 공동개발, 미국 방산 공급망 진입 등 바이든 정부부터 논의됐던 한미 방산 협력에 지장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며 ...
... SAF 대상으로 갤런당 최대 1.75달러 세액공제를 제공하고, 총 10억달러 규모의 설비 보조금까지 추진 중이다. 일본은 생산된 SAF에 대해 10년간 최대 40% 법인세 공제, 총 3368억엔 규모의 설비 투자를 지원한다. 영국은 SAF 가격 하락 시 차액을 정부가 보전하는 수익보장제도(RCM)까지 도입해 민간 투자를 유도하고 있다. 또 영국과 이탈리아, 네덜란드, 독일, 스웨덴 등은 톤당 250~533유로 수준의 보조금을 통해 항공사의 연료구매 부담도 완화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국내 SAF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8월부터 급유운항을 시작했다. 2027년부터는 국제선 1% 혼합 의무화를 검토하고 있다. 또 SAF 시설투자의 경우 한시적 임시투자세액 공제 및 국가전략기술로 일부 세제 혜택을 받고 있지만, 설비 보조금이나 수요처 유인을 위한 정책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9건)
...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글로벌 위기 이후 산업정책에 관한 이론적 논의와 정책적 시사점 1. 새로운 산업정책 논의와 정부역할 재고 논의의 배경과 의의 2. OECD의 주요 논의와 정책적 시사점 3. EU의 산업정책 논의와 의의 4. 글로벌 위기 이후 주요 선진국의 산업정책 논의와 평가 (1) 미국 (2) EU (3) 독일 5. 정책적 시사점 Ⅲ. 새로운 산업정책이 필요한 대내외 환경변화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1. 기존 산업정책의 정책 환경과 정부의 역할 개관 2. 새로운 산업정책의 주요 정책환경 변화와 정책적 시사점 (1) 글로벌 저성장시대 도래 (2) 제4차 산업혁명의 전개 (3) 글로벌 협약과 제도의 변화 3. 새로운 산업정책의 핵심과제와 정부와 시장의 역할 Ⅳ. ...
... 무역구조 및 산업통상 환경의 주요 변화 흐름을 제시 ○ 기업 실태조사 - 최근 지속적인 수출 환경의 침체와 둔화 속에 한국 기업의 대응 현황 및 대응방안 서베이 ○ (가칭)“산업통상 포럼” 운영 -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 등 관련 부서, 학계 전문가 등과 산업통상 포럼 운영 ○ 해외사례 현지 방문조사 - 주요국가의 수출증진 방안 벤치마킹(미국 워싱턴 및 독일 프랑크푸르트) ② 주요 연구내용 ○ 수출증감의 원인 분석 I (Positioning Effect를 중심으로) - 수출의 권역별, 국별 구조, 품목별 구조, Intensive와 Extensive margin 그리고 공급망 단계별 구조 등을 고려한 구조적 특징의 영향 분석 - 변이할당분석(Shift-share analysis) 이용 ○ 수출증감의 원인분석 ...
... (네덜란드) ② 국내연구사례 3. 기업집적지 현황 ① 기업이전으로 인한 기업집적지 ② 기업창업으로 인한 기업집적지 ③ 기업집적지별 신규 이전기업의 업종과 기존 특화기업 업종과의 관계 ④ 정책시기별 이동현황 1) 참여정부(2003-2007) 2) 이명박 정부 (2008-2012) 4. 기업집적지 요인분석 (실증분석) ① 기업집적지와 기업유출지의 환경비교 ② 신규 유입기업이 업종과 기종 기업의 업종간 관계분석 5. 기업집적지 요인분석(실태조사) 기업집적지와 유출지 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지역산업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6. 해외사례 분석 네덜란드와 독일(통일이후)의 기업이동을 통한 산업집적지 분석 7. 정책적 시사점 ① 기업집적하는 지역의 현황과 집적요인 제시 ② 효율적인 입지정책 개선안 마련
첨부파일 검색 결과 (317건)
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9장 가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2. 주요 연구 내용과 보고서의 구성 (1) 주요 연구 (2) 보고서의 구성 제2장 첨단산업의 경쟁 지형과 수출구조 1. 첨단산업 경쟁의 의미 2. 고위 기술 주요국의 수출 변화 (1) 고위 기술의 세계 수출 변화 (2) 주요국의 고위 기술 수출 변화 3. 첨단산업별 경쟁 지형 변화 (1) 첨단산업의 경쟁구조 변화 (2) 혁신 유형의 구분과 국가별 경쟁력 4. 기술 수준별 주요국 경쟁력 분석의 시사점 (1) 기술 플랫폼 경쟁의 지정학 (2) 기술경쟁력으로 본 유럽의 취약성과 미국의 취약성 제3장 제품 아키텍처별 수출구조 변화 1. 제품 아키텍처 기반 비교우위 개념 (1)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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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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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