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87건)
... 성과를 달성하였지만, 프로그램의 질적 제고 필요 한국형 퀵스타트 시범사업에 4개 기업이 참여하였고, 85명 교육생 가운데 69명이 채용되었으며, 채용인원 가운데 지역주민 비중은 91%(63명)임. 그러나 사업예산, 참여기업 조건 및 현장직 위주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등으로 인해 첨단산업 및 대규모투자 유치에는 한계가 있음. 한국형 퀵스타트 사업 실효성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 지방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과 동 사업에 대한 만족도를 고려할 때 사업예산 및 사업 수 확대 지방투자 기업의 다양한 인력 수요에 조응할 수 있도록 사업 프로그램의 고도화 필요 한국형 퀵스타트의 운영 비용을 지방투자촉진보조금에 포함하는 것을 검토 한국형 퀵스타트 사업을 통해 양성된 인력의 장기근속을 위한 인건비 지원 투자기업에 ...
산업클러스터는 지역산업 육성과 혁신생태계 조성에 필수요건이 되는 공간이다. 산업클러스터는 기업 규모·산업 다양성·기술 수준·네트워크 등의 발전 수준에 따른 진화 경로를 가지며 생애주기별로 고유한 특징을 가진다. 각 생애주기에 따라 지원정책을 수용할 수 있는 여건과 다음 단계로 진화하기 위한 요건이 다르므로 산업클러스터 진단에 기반한 육성정책이 필요하다. 또한 산업클러스터에서 발생하는 지식은 기업과 산업을 비롯하여 클러스터 전체 발전에 기여하는 특징을 가지는데 정부 R&D를 통한 공공기술은 산업클러스터 혁신 선순환에서 촉매제 역할을 한다. 반면 공공기술 이전율이 낮아지는 만큼 기술 획득을 위한 기업의 비용은 증가하고, 산업클러스터 내 혁신 활동도 저하된다. 산업클러스터 ...
국내 정밀화학산업은 광범위한 수요 기반과 거대한 시장 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국가 산업경쟁력을 뒷받침하는 핵심 산업으로 자리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글로벌 공급망 재편, 디지털 전환, 그린 전환 등 급격한 경제환경 변화에 맞서 새로운 기회 포착과 동시에 산업경쟁력 강화라는 시대적 과제를 안고 있다.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 국내 정밀화학산업의 경쟁력을 진단한 결과, 한국의 경쟁력은 세계 최고 수준 선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주요 정밀화학 제품의 경우 선도국 대비 기술 수준이 미흡하며, 산업구조가 중소기업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어 디지털 및 그린 전환 과정에서 상당한 부담이 따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급변하는 외부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정부 ...
동향 검색 결과 (277건)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 산업연구원 서비스업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중고차 수출 시장 주요 이슈와 정책적 시사점 - 중국 서비스산업 시장 및 정책 동향 - 서비스산업의 역동성 저하 현황과 시사점 특별기고 - 유통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대규모유통업법 고찰 - 서비스산업 생산성 혁신 지원방안
... 자주 개발을 상징하고, 중국의 에너지 기술 발전에 중요한 이정표 - 8년에 걸친 꾸준한 노력으로 여러 기술적 도전 과제를 극복하고,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으며, 2024년 2월 첫 샘플 조립 완료 이후 또 다른 중요한 성과로 평가 수조 원 규모의 저고도 경제 ‘이륙 최근 중앙 및 지방정부는 저고도 경제6)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 이에 많은 기업들이 진입하고 다양한 응용 분야로 확대 - 2023년 저고도 경제 규모는 5,000억 위안을 초과하였고, 2030년에는 2조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 관련 기업 수는 6만 9,000개로 2023년 9,000개 이상의 기업이 신규 등록 - 2024년 6월 기준, 20개 이상의 성과 100개 이상의 도시에서 200개 이상의 정책 문서가 발표
... 5.6%로 증가세 유지 - 광업 부가가치 증가율은 4.4% - 제조업 부가가치 증가율은 5.5% 6월 공업 부가가치 증가율을 소유제별로 보면, 소유제와 상관없이 모두 증가국유기업은 전년동기 대비 3.0%, 민영기업은 5.7%, 주식제기업은 5.9% 수준 2024년 7월 중국 국가통계국의 제조업 PMI는 전월 대비 0.1포인트 하락한 49.4로 3개월 연속 ... 신규주문지수는 전월 대비 0.2포인트 하락한 49.3 부품재고지수는 전월 대비 0.2포인트 상승한 47.8 종업원지수는 전월 대비 0.2포인트 상승한 48.3 원자재배송시간지수는 전월 대비 0.2포인트 하락한 49.33 제조업 PMI를 기업규모별로 보면 대형기업만 소폭 상승하여 기준치(50)를 상회하였으며 중형 기업과 소형기업은 하락하며 기준치 하회 지속
소통 검색 결과 (4132건)
... 위해서는 신기술·첨단산업 부문의 고급 인력 등 투자자 맞춤형 인력 수급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옵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형 퀵스타트(Quick Start) 사업의 경우도 첨단산업·대규모 투자 유치에 한계가 있는 만큼, 프로그램의 질적 제고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24일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비수도권과 수도권 간 총고정자본형성의 격차는 2015년 73조원에서 2021년 ... 총고정자본형성의 격차는 2015년 73조원에서 2021년 19조원으로 감소한 후 2023년 35조7000억원으로 확대됐습니다. 현행 지방투자 활성화를 위한 투자 지원 제도는 투자 규모·유형에 따라 세제 감면·보조금 등의 현금지원 방식입니다. 예컨대 외국인투자·유턴기업·수도권 이전 기업 등 투자 규모·유형에 근거해 세제·보조금·입지 등을 지원하는 식입니다. 현금지원 ...
최대환 앵커> 미국의 고율 관세가 우리 자동차 산업에 부담이 되고 있고, 특히 부품업체들은 직접적인 타격을 우려하고 있는데요. 정부와 기업들이 관세 파고 넘기에 힘을 모으는 가운데, 국내 최대 피스톤링 제조업체를, 조태영 기자가 가봤습니다. 조태영 기자> (대한이연 대전광역시 대덕구) 자동차 엔진의 핵심 부품, 피스톤링입니다. 현대·기아의 1차 협력사인 이곳은 ... 인터뷰> 이택성 / 대한이연 회장 "우리 완성차 업체가 이러한 영향으로 판매가 줄어든다든지 아니면 또 현지화 이런 부분이 강화됐을 때, 저희들 일반 부품 1차 협력업체들 특히 또 규모가 크지 않은 업체들은 '어떻게 우리가 대응해야 될까'하는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다음 달, 자동차 부품에도 관세를 예고했습니다. 업계는 연쇄 타격을 우려하고 ...
[앵커] 방금 보셨듯이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통제하면서, 애먼 우리 기업에 불똥이 튀고 있습니다. 중국 의존도가 워낙 높아서, 장기화될 경우 피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정재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희토류의 일종인 디스프로슘. 디스프로슘을 첨가한 자석은 휴대전화 진동 모터, 카메라와 냉장고, 에어컨까지 거의 모든 가전제품에 쓰입니다. 이달 초 중국이 ... [부품업계 대기업 관계자/음성변조 : "일정 수량의 재고를 확보하고 있어서 당장 큰 영향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데요. 장기화될 경우에는 부품 가격 인상과 같은 나비효과도…."] 특히 규모가 작은 중소업체들은 수입이 지연되며 비상이 걸렸습니다. 미국의 상호 관세 부과를 겨냥해 내놓은 보복성 조치라지만, 중국이 마음만 먹으면 우리 기업도 수급 불안정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6건)
〇 혁신생태계의 핵심 요소에 해당하는 성장주도산업 선정 방법론과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 정책과제 도출 〇 임계규모 확보 가능한 지역경제 공간단위 ( 메가시티 리전 ) 를 토대로 지역주도의 네트워크형 산업경제공간 형성에 필요한 새로운 정책 프로그램 발굴
〇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는 스타트업의 생존과 성장조건을 파악함으로써 혁신기반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에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정보 제공 〇 대규모 스타트업 자료를 바탕으로 스타트업을 유형화하고 이들의 생존과 성장조건에 대한 심도 있는 실증연구와 사례 분석을 통해 스타트업 육성에 요구되는 맞춤형 정책 방안을 제시
○ (1) 자동차 유관산업의 밸류체인 단계별 고용 규모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2) 미래차 전환으로 인해 축소/유지/성장할 산업 부문을 진단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한 후, (3) 최종적으로 산업밸류체인에 전반에 걸친 인력구조가 어떤 식으로 재편될 것인지 예상하고 정책적인 시사점을 도출 ○ 미래차 전환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자동차 제조업 밸류체인 전반의 거시경제적 규모를 추정하고, 산업구성의 변화 방향 및 밸류체인별 일자리 이슈를 선제적으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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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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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