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3954건)
... 하는 지역이다. 비셰그라드 그룹이 주목받는 이유는 유럽 시장의 제조업 생산 교두보로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약 5.5배 되는 광활한 면적에 약 6300만 명의 인구 규모를 지니고 있다. 1인당 국내총생산이 2만달러를 밑도는 수준이며, 자동차와 기계 중심의 제조업 기반이 탄탄한 지역이다. 한국 기업들은 유럽 시장을 겨냥한 자동차와 부품 그리고 전기차 ... 및 주변국, 중동, 아세안, 남미와 아프리카 등 6개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해당 지역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의 통상 외교정책을 마련하고 해당 지역에 투자하는 한국 기업과도 그 정책을 공유하고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세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각 지역의 수요를 정확히 알 필요가 있다. 글로벌 사우스 지역의 유일한 공통점은 자국의 ...
... 키워왔다고 보고 있어 공화당도 (반도체 업계에) 보조금 주는 것에 대체로 동의한다"며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때문에 중국의 반도체 업계가 (한국을) 빠르게 추격하는 상황은 저지된 셈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갈수록 미국 정부의 대규모 지원금을 등에 업은 미국 기업들 및 미국의 지원을 받은 일본 기업과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우려 했다. 바이오의약품 분야에선 중국 견제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어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우리나라 위탁개발생산(CDMO), 신약 및 신규 바이오시밀러 기업들의 시장 개척 과정에서 미국.유럽 등 기업과 협업할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민주당과 공화당 중 어느 진영이 승리해도 위기 요인이 큰 업종은 철강 산업 이었다. 보고서는 "비관세 장벽의 기반 논리로 활용될 수 있어 바이든 ...
... 한참 밀려 종합경쟁력에서 중국에 추월당했다고 산업연구원은 분석했다. 지난 3월 수주잔량 기준에서 단일 조선소로는 삼성중공업,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HD현대삼호중공업 등 국내 기업이 1~4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조선소 그룹을 기준으로 하면 중국 최대 국영 조선 그룹인 중국선방공업(CSSC)이 큰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또 중국 국영기업인 중국원양해운(COSCO), ... 생산 물량이 많아 경쟁력 있는 산업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 군함을 건조하면서 정부의 막대한 지원을 받아 불황에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중국은 동아시아에서 최대 규모의 해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군함 수에서는 세계 최강인 미국도 앞지른 것으로 보인다. 중국이 보유한 상선의 선복량은 세계 1위로 4위인 한국의 4배 규모다. 반면 한국과 일본은 세...
... 컨테이너선에서만 중국보다 앞섰다. 유조선은 중국이 2022년부터 한국의 경쟁력을 뛰어넘었다. 연구원은 “중국의 해군 현대화 노력은 1990년대 초중반부터 30년간 이어지면서 동아시아에서 최대 규모의 해군을 보유하고 있다. 2015~2020년에는 군함 수에서 미국도 앞질렀다”고 짚었다. 중국 조선업이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질적 성장을 한 배경에는 중국이 국영 조선소를 지원.육성한 ... 연구원은 조선업을 기반으로 해운, 선박금융, 국방을 아우르는 '한국형 해양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개별 산업 전략으로 접근하면 조선소는 상선 부문을 축소한다거나 선박 금융이 대기업에 집중되는 부작용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연구원은 “가치사슬 개별 부문의 최적화로는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한계가 있다. 조선업만 보는 소극적 전략에서 벗어나 대국관을 ...
[앵커] 인공지능 AI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는 가운데 AI반도체 수요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 AI반도체 시장의 80%는 엔비디아가 장악하고 있는데, 이에 맞서기 위한 빅테크 기업들의 자체 칩 개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주영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전세계적으로 인공지능 AI 기술이 대두되면서 AI반도체의 쓰임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I반도체 시장 규모도 올해 671억 달러, 2027년에는 1,194억 달러에 달할 전망입니다. 현재 글로벌 AI반도체 시장의 80% 이상은 엔비디아가 장악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엔비디아가 관련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건데 AI반도체의 수요가 폭증하면서 가격이 치솟자, 주요 빅테크 기업들은 자체 칩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수년째 ...
... 재편기를 맞아 한국의 산업.통상 전략을 새로 짜야 한다는 국책 연구기관의 제언이 나왔습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집권 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폐지로 한국 이차전지 기업의 사업 계획 재검토가 불가피하고, 대미 수출이 크게 늘어난 자동차 업계가 관세 인상 압력에 노출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산업연구원은 '미국 대선 향방에 따른 한국 산업 ... 대립 구도를 형성하고 있으나, 중국 견제에서는 수렴 가능성 높아지고 있다"며 '중국 견제'가 미국 국내 정치의 상수가 됐다고 짚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의 만성적 대규모 무역적자가 '러스트 벨트'로 대표되는 중산층 붕괴뿐 아니라 트럼프로 대변되는 미국 국내 정치의 분열과 혼란상의 근본 원인"이라며 "트럼프의 부상은 곧 미국 유권자 절반가량의 ...
... 대통령이 재선될 경우 “미국 주도의 제조기반 내재화 및 대중 수출통제로 중국의 추격을 저지하는 효과를 낼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미국 내 생산 증가에 따라) 향후 미국 및 일본 기업과의 경쟁이 격화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선거에서 이기면 “반도체 지원법 인센티브 관련해 동일 지원 수준 대비 추가 투자 요구 가능성이 있다”며 “중국 ... 시장을 미리 다변화해야 한다는 게 연구원의 조언이다. 이차전지는 바이든 재선 시 미중 전략경재 심화로 공급망 불안정성이 커질 수 있으며 트럼프가 집권하면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지원 규모 축소로 대미 투자가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철강은 바이든은 탄소국경세(CBAM) 도입에 속도를 낼 수 있고 트럼프는 무역확장법(232조)에 근거해 관세 인상 및 쿼터 축소를 ...
[서울=뉴스핌] 김지나 기자 = "국내 반도체 기업들이 미국 반도체 생산에 있어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은 생산비용입니다. 미국에서 반도체 제조시설을 운영하는 데에 들어가는 비용은 제3국 대비 20~40% 가량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장상식 한국무역협회 동향분석실장은 10일 뉴스핌 유튜브 'KYD'에서 방송된 '반도체 국내 ... 경쟁력 긴급진단' 패널 토론에서 토론 진행을 하고 있다. [사진=KYD 방송 캡처] 미국 중심의 반도체 공급망 재편 흐름과 관련해 최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미국 내 대규모 투자를 확정했다. 반도체 산업을 둘러싸고 급변하는 공급망 환경 속 반도체 기업들은 새로운 기회와 위기를 함께 마주하고 있다. 미국이 반도체 공급망을 자국 내로 흡수하려는 움직임과 관련해 ...
“2030년까지 반도체 수요 폭발” 美-日-EU-대만, 투자유치 가속 보조금 내세우며 기업-국적 안가려 韓, 2047년 622조 장기 로드맵만 미국·일본·유럽연합(EU)·대만이 2030년경까지 총 753조 원 규모의 반도체 제조 설비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천문학적 보조금을 내세워 기업과 국적을 가리지 않고 투자를 유치한 결과다. 하지만 한국은 삼성과 ...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8일 동아일보가 산업연구원과 함께 2021년 이후 현재까지 3년여간 발표된 미국·일본·EU·대만 반도체 관련 제조 설비 투자 계획을 취합한 결과 총투자 규모는 5524억1800만 달러(약 753조20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2021년은 코로나19를 계기로 반도체 수급난이 전 세계를 강타하며 공급망의 중요성이 부각된 시기다. ...
... ● 美 해외 유치가 36%, EU는 81% 8일 동아일보와 산업연구원 분석 결과 글로벌 반도체 수급난이 본격화된 2021년 이후 각국에서 발표된 투자 프로젝트 중 상당 부분을 해외 기업 투자가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의 경우 발표된 전체 투자 계획 중 해외 기업 유치 건이 35.8%를 차지했다. 일본은 32.1%였고 유럽연합(EU)은 80.7%에 달했다. 분석에서는 ... 시작한다. 인텔의 마그데부르크 팹도 2027년 완공이 목표다. 대만 역내 투자에서 최대 비중을 차지한 TSMC의 타이난 팹은 2025년 말까지 600억 달러가 투입된다. 일본도 주요 대기업 연합체로 설립된 라피더스가 45조 원 규모의 홋카이도 파운드리 공장에서 2027년 2나노 제품 양산 목표를 밝혔다. ● 삼성·SK만 바라보는 한국, 2047년 로드맵만 2030년 반도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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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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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