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24건)
자동차산업은 우리나라 제조업의 핵심 기반이자 전후방 연관효과가 매우 큰 전략산업이다. 자동차 한 대를 조립하기 위해서는 수만 개의 부품이 투입되며, 완성차 산업은 부품기업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성장해왔다. 그러나 최근 국내 부품산업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와 산업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이중의 압력에 직면해 있다. 특히 미국의 보호무역 강화는 우리 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한국의 대미(對美) 자동차부품 수출액은 2024년 기준 82억 2,000만 달러로 전체 부품 수출의 36.5%를 차지한다. 이러한 높은 의존도 속에서 자동차부품 25%, 철강·알루미늄 파생상품 50% 관세 부과는 수출기업의 유동성 관리와 투자 계획 전반에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대미 수출기업 대상 조사에서도 수익성 ...
... 대미 부가가치 수출 중 멕시코·캐나다 경유는 USMCA, 중국·베트남 경유는 대중국 견제 등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받고 있어 트럼프 2기 통상정책 변화를 예의 주시할 필요 대미 부가가치 수출 경유국 및 주요 산업은 미국의 수입시장 변화와도 밀접한 관계 트럼프 2기 정부는 미국의 무역 적자국 및 적자 품목에 대응하는 국가별 상호관세 및 품목 관세정책을 펴고 있어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과 관련한 미 무역구조도 살펴야 할 필요 미국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전략에 유연하게 대응해 리스크 경감 및 거점 다변화 추진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 경로에 있는 국가들은 미국의 무역적자 해소를 위한 관세정책 대상이자 미국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전략의 파트너 국가들이라는 점에서 전략적인 대응이 필요
글로벌 공급망 재편, 기술패권 경쟁, 탄소중립 전환 등 구조적 변화 속에서 대한민국은 기존 산업의 한계를 돌파할 수 있는 신성장동력 산업의 전략적 육성 필요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미래산업은 산업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 이를 위한 장기적이고 통합적인 국가 주도의 전략 수립 필요 이에 대한민국 주요 신산업이 처해있는 현재 상황을 진단하고 이들 산업이 국가 경제의 신성장동력으로 도약하기 위한 과제와 전략을 제안 (첨단바이오의약품) 핵심 소재 기술 국산화와 융합형 핵심인재 양성 (화이트 바이오) ‘Smart Drop-in’ 제품 중심의 기술개발과 강소기업 육성 (미래 모빌리티) 하드웨어 기반 산업생태계에서 SW, AI 중심의 개방형 산업생태계 전환 ...
동향 검색 결과 (108건)
...ping ASEAN’s Critical Mineral Future”을 개최하였다. 이번 컨퍼런스는 산업연구원과 아시아지질자원위원회(CCOP)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아세안 협력기금(AKCF)의 지원으로 진행되었다. 첫째 날 메인 컨퍼런스에서는 △희토류 지정학과 글로벌 공급망 전망 △에너지 전환을 위한 핵심광물 가치사슬 구축 △ASEAN-한국 협력 프로젝트 성과 △아시아·태평양 제조업과 핵심광물 수요 전망 △한국의 핵심광물 전략 △아세안 산업 경쟁력과 글로벌 가치사슬(GVC) 연계 등 다양한 주제가 발표되었다. 둘째 날에는 아세안 각국 대표단이 국가별 광물 개발 현황과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종합토론을 통해 기술, 산업, GVC, 정책을 아우르는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용 로봇, AI 반도체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등으로 2022~2023년 반도체, AI 등 주요 신산업의 성장이 주춤했지만, 2030년경까지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 등에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 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 예상 2025년 시점에서의 최대 성장요인은 산업 전반에서의 생성형 AI 활용 확산 향후 생성형 AI 분야가 고성장하고 XR기기 시장이 2030년까지 30% 이상 높은 성장 전망 정치ㆍ지정학적 ...
... 1.9.1. 주요 산업별 매출 1.9.2. 주요 산업별 매출액증가율 1.9.3. 주요 산업별 영업이익 1.9.4. 주요 산업별 매출액영업이익률 1.9.5. 주요 산업별 기업전략 1.10. 생산성·경쟁력 1.10.1. 주요 산업별 노동생산성 1.10.2. 주요 산업별 자본생산성 1.10.3. 주요 산업별 노동장비율 1.10.4. 주요 산업별 ... 의료·보건 2.2.17. 사회복지 2.2.18. 숙박·음식점 2.2.19. 예술·스포츠·여가 2.2.20. 기타 서비스 제3부 글로벌 여건 변화 3.1. 거시지표 3.1.1. 주요 기관의 2025년 한국 경제전망 3.1.2. 주요 기관의 2025년 세계 경제전망 3.1.3. 주요국별 경제성장률 3.1.4. ...
소통 검색 결과 (2792건)
... 시니어 기술창업 실태와 활성화 방안 본문요약 25년의 소부장 정책 여정, 對일본 가마우지 구조 극복에 상당한 성과 달성 그러나 최근 미국의 일방향적 관세·산업정책, 글로벌 제조업 패권에 근접해가는 중국의 공습 등으로 우리 소부장은 생존을 위협받는 미증유의 경쟁 환경에 직면 * 미국의 전방위적 관세×산업정책 조합은 미국 내 직접투자를 가속화하며 ... ‘생존’을 위한 장기전략이 필요한 상황 우선, 미국發 충격으로 인한 우리 소부장 공백을 확충할 수 있는 단기 정책 패키지(정책금융 공급, 맞춤형 대미 진출 지원 패키지, 글로벌 소부장 기업 유치 등)를 신속 공급하는 한편, 중국發 소부장 공습에 대응·응전할 수 있는 전략 소부장 확보, 협력을 넘어선 전략적 산업동맹 체계 강화, 기술정책을 넘어선 ...
... 하지만 유럽산 차 관세가 낮아지면서 두 차는 7만 1천 달러대의 비슷한 가격이 됐습니다. 점유율 경쟁을 벌여 온 BMW의 X5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본이 우위를 차지한 중저가 차 시장에 이어 고급 세단 시장에서 가격 역전이 우려되는 것입니다. 특히 미국에서 판매하는 제네시스는 두 개 차종을 제외한 전량을 우리나라에서 생산해 수출하고 있습니다. [김수동/산업연구원 글로벌경쟁전략연구단장 : 아주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현대기아가 만약에 10% 비싸다면 예를 들어서 일본이나 EU 쪽 차로 옮겨갈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보이고요. (우리 차 관세도) 15%로 내려가기 전까지는 수익성 또는 가격 경쟁력에서 조금 열세에 놓일 수밖에…] 정부는 관세 협상을 이어가고 있지만, 3500억 달러의 현금 투자까지 맞물려 합의가 쉽지만은 않은 ...
... 추진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했다. 지난 10일 김계환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한겨레신문사에서 만나, 한국 산업의 위기와 그 원인, 글로벌 산업 구조의 변화와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산업전략 등에 관해 의견을 들었다. 김 연구위원은 산업연구원에서 산업통상연구본부장을 역임했고, 현재는 글로벌 경쟁력 연구단에서 경제안보와 산업전략의 방향,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을 연구하고 ... 여기에 더해 미국을 중심으로 선진국들이 소위 보호무역주의 또는 제조업의 부활이라는 형식으로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으로 이행하고 있다. 선진국들이 그동안 소홀히 했던 제조와 생산에 다시 전략적인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과거 30~40년 동안 미국, (독일을 제외한) 서유럽 등이 제조업보다 연구개발, 서비스업에 특화하고, 중국.한국.대만 등은 제조와 생산에 특화하는 수직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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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경쟁력과 체질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는 데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디지털 · AI 전환 및 탄소중립 추진이 본격화된 가운데 첨단전략산업에 대한 전략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글로벌 경제 ·산업 질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글로벌 산업 · 통상 불확실성이 크게 ... 우리 주력 산업의 고도화 및 지역 문제 해소 방안 마련 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번 연차보고서는 2024년 한 해 우리 연구원의 연구 활동 및 성과를 정리한 것입니다. 산업연구원은 대한민국 유일의 산업정책 전문 국책연구기관으로 한국 경제와 산업의 미래 비전 수립과 성장 전략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산업연구원장 권 남 훈
【 글로벌 사우스와의 전략적 산업통상협력 정책 연구】 〇 미·중 전략경쟁, 중국 제조업 경쟁력 제고 등으로 우리나라의 교역둔화 등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나라의 통상전략 재편을 위한 연구이며, 글로벌 사우스 내 주요 지역별 맞춤형 통상전략 수립방안을 제시 〇 공급망 안정화 및 글로벌 통상이슈 공동대응 체계 구축 및 우리나라의 전략적 동반자 확보를 통한 교역고도화 및 지속성장 가능성 확보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한 화학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방안】 〇 디지털전환, 탄소중립, 공급망 재편, 인구구조 변화, 지정학적 갈등 등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한 경쟁력 강화방안 모색 〇 국내 화학산업의 심층분석을 통해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맞춤형 추진전략 도출 및 정부 국정과제에 부합하는 주력산업 고도화 전략 마련, 공급망 안정화 방안 등을 모색함으로써 정책 목표 달성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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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무역, 글로벌공급망, 일본 산업/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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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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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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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