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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급한 주요 현안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정부 및 유관 기관에게 대응 전략과 정책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는 보고서

표지
글로벌 IT 기업의 방위산업 진출 동향과 시사점 -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22.09.28

# 방위산업 # IT기업 # 신속획득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과 목적
2. 연구 범위와 방법

제2장 미국 방위산업 혁신정책의 변화
1. 정책 측면
(1) 제3차 상쇄전략과 강대국 경쟁시대의 도래
(2) 국방 획득사업체계의 전면적인 혁신정책 추진
(3) 국방혁신자문위원회(DIB)를 통한 방위산업 혁신 지속
2. 법령 측면
(1) 신속획득법령(OTA) 개정
3. 제도 및 절차 측면
(1) 신속획득 프로세스(MTA, Middle Tier Acquisition) 신설
(2) 소프트웨어 획득 프로세스(SW Acquisition) 신설
(3) 맞춤형 무기획득 프레임워크(AAF, Adaptive Acquisition Framework) 정립
(4) 민간 스타트업의 국방 분야 진입 확대를 위한 피치 데이
(Pitch Day) 신설
4. 조직 측면
(1) 미 국방부 국방혁신센터(DIU) 신설
(2) 육군 미래사령부(AFC, Army Future Command) 창설
(3) 육ㆍ해ㆍ공군 및 우주군 신속획득실 신설
5. 예산 측면
(1) 신속획득예산(OTA Budget) 확대
6. 종합 및 시사점
(1) 종합
(2) 시사점

제3장 글로벌 IT 기업의 방위산업 진출 동향 분석
1. 글로벌 IT 기업의 방위산업 진출 현황 분석
(1) 글로벌 100대 방산기업의 변화 추이
(2) 미 국방 IT 서비스 예산의 변화 추이
(3) 미 국방혁신센터(DIU) 성과보고서 분석
2. 주요 사례 분석
(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2) 구글(Google)
(3) 스페이스 X
(4) 플래닛 랩스(Planet Labs)
(5)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

제4장 국내 민간 IT 기업의 방위산업 진출 현황과 최근 이슈 분석
1. 국내 민간 IT 기업의 방위산업 진출 현황
(1) 민간 IT 기업의 정의
(2) 방위산업 주요 현황
(3) 민간 IT 기업의 방위산업 진출 관련 정책 현황
2. 민간 IT 기업의 방위산업 참여 및 경쟁력 실태조사 주요 결과
(1) 분석 개요
(2) 민간 IT 기업의 방위산업 참여실태 조사결과
(3) 국방 5대 신산업의 경쟁력 평가 결과
3. 최근 이슈 분석
(1) 민간 IT 기업을 유인하기 위한 법령 부재
(2) 정규 무기획득 프로세스가 아닌 시범사업 수준의 한계
(3) 민간 IT 기업을 유인할 전담조직 미흡
(4) 소규모 예산사업 및 사업범위의 한계
(5) 초기 단계 군 소요 미연계와 후속양산사업 미보장
(6) 민간 IT 기업 참여를 유인할 인센티브 부재와 높은 진입장벽 존재

제5장 민간 IT 기업의 방위산업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1. 기본 방향
2. 향후 정책과제
(1) 민간 IT 기업의 참여 확대를 위한 별도 법령 마련
(2) 한국형 신속획득 프레임워크 구축
(3) 민간 IT 기업과의 협력 강화를 위한 ‘전담기관’ 지정
(4) 민간 IT 기업의 참여 확대를 위한 예산 확대
(5) 민간 IT 기업 참여 확대를 위한 규제 제거 및 인센티브 강화

참고문헌
부록
 
 
  최근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스페이스 X 등 세계적인 글로벌 IT 기업들의 방위산업 진출이 확대되고 있음.
실제로 미국은 2014년 제3차 상쇄전략, 2015년 국방군사전략, 2018 년과 2022년 국가국방전략, 2022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에 따라  중국과 러시아의 군사적 위협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방안 의 하나로  글로벌 IT 기업의 첨단 신기술을 국방 분야에 접목하기 위 한 다양한 혁신정책을  추진해 오고 있음.
 
이러한 최근의 글로벌 방산혁신 트렌드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는 선진국(미국)과 비교해 볼 때, 아직까지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첨 단 IT기업들의 방위산업 진출을 위한 통로가 부족하고, 이를 유인하기 위한 법령, 제도, 절차, 조직, 예산 등  여러 측면에서 미흡한 실정임.
먼저 정책 측면에서 지난 5월 출범한 윤석열 정부에서는 ‘AI 과학기술 강군 육성’ 정책을 통해 국방 전 분야에 AI 확대 추진, 우수한 상용제품의 신속한 군 도입, 운용을 위한 민ㆍ군 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연구개발, 시험평가 등의 절차를 개선하여 유무인 복합체계 신속획득을 위한 ‘한국형 획득 프로세스’ 등을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하였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령 측면에서 기존의 전통적 무기획득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장기간 소요(11~27년), 고비용, 복잡한 절차 등의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현행 법 체제하에서 무기획득사업이 계속되고 있는 실정임.
제도 및 절차 측면에서도 미국의 ‘맞춤형 무기획득 프레임워크(AAF)’에 포함된 다양한 무기획득 프로세스(MTA, IT Acquisition) 없이 2020년부터 소규모 시범사업 수준의 ‘신속시범획득사업’ 위주로 운용함에 따라 민간 IT 기업이 보유한 첨단기술의 신속한 적용에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음.
조직 측면에서도 방위사업청 내 소규모 조직(신속획득사업팀)을 통해 ‘신속시범획득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으나 미국 국방혁신센터(DIU)와 유사한 전담기관이 없고, 이를 주도하는 민간 IT 기업의 방위사업 참여를 유인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절차나 인센티브 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음.
예산 측면에서도 2022년 방위력 개선예산 17조 원 수준에 비해 과소한 연간 2,500억 원 수준의 신속획득사업들2)이 추진되고 있음

 
보도 자료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글로벌 IT 기업의 방위산업 진출 동향과 시사점
본문요약
  • 미국 등 선진국들은「신속획득 프로세스」정립 등 다양한 국방혁신정책 추진 중 
  • 국내 민간 IT 기술(11개)의 방위산업 적용 수준*은‘계획수립(5점 만점에 3.1점)’단계에 그쳐 
      *특히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우주, 가상현실, 메타버스(6개)는 ‘조사검토(5점 만점에 3.0점 이하)’ 단계(KIET 실태조사 결과, 2022)
  • 「AI 과학기술강군」육성을 위한「한국형 신속획득 프로세스」정립에 집중해야 
      *이를 위한 신속획득법(가칭) 제정, 신속획득 전담기관 지정, 관련예산 확대, 규제 제거 등 필요
내용 문의  장원준 연구위원 [044-287-3284], 송재필 연구원[044-287-3221]
엠바고  본 자료는 12월 28일(수)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방송, 통신은 27일(화) 11시 이후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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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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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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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