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검색 결과 (75건)
...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를 촉진하고 대외 무역의 규모와 구조의 최적화를 도모 공업정보화부 외,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가속화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7개 부문이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추진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推动未来产业创新发展的实施意见)을 ... 올해부터 2026년까지 실시할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 방안(原材料工业数字化转型工作方案(2024~2026年))을 공개 동 방안은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신형 공업화와 제조 강국의 건설을 가속화하기 위해 마련 국가통계국, 2023년 중국 서비스업 발전 평가 2024년 1월 리숴창(李锁强) 국가통계국 서비스산업조사센터 주임은 2023년 중국 서비스업의 ...
... 새로운 폼팩터이자 유망 분야인 XR산업이 부상 → 미국이 선도 중인 시장에 중국도 대거 진출하고 있어 전략적 대응이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로봇) 한국, 로봇밀도 세계 ...
... 2030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체계를 전면적으로 구축하며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 해소를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복제 가능한 혁신 성과를 창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외,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상호작용 강화 강조 2024년 1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가에너지국, 공업정보화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이 ‘신에너지차와 ... 등이 ‘전통 제조업의 구조 전환 및 고도화 가속화에 관한 지도의견’(关于加快传统制造业转型升级的指导意见)을 발표 석유화학, 철강, 비철금속, 자동차 등 전통 제조업의 부가가치 비중이 전체 제조업의 약 80%를 차지 동 지도의견에서는 중국 전통 제조업의 문제점으로 강력하지 못한 혁신능력과 산업기반 등을 지적하고 2027년까지의 발전 목표를 제시 ...
한·중 산업포럼 개요 산업연구원과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는 2023년 12월 19일 ‘디지털 경제 시대의 혁신과 한·중 공급망 협력’이라는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중국 광저우에서 개최 이번 포럼은 산업연구원,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 광둥성사회과학원, 광저우시사회과학원이 공동으로 주최 ... 이미 41개의 주요 산업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220개 이상의 공산품 생산량 세계 1위 최근 중국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며 소비 주체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제적인 제조업 생산 비용의 상승과 더불어 중국의 제조 비용 우위 역시 감소 실버(silver) 산업, 1인 문화 및 재택 문화 확장은 펫코노미(pet-conomy), 소형 가전, 1인 식품 등 ...
휴머노이드 로봇은 인공지능, 첨단 제조, 신소재 등 첨단 기술을 통합하여 컴퓨터, 스마트폰, 신에너지 자동차에 이은 혁신적인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인간의 생산과 생활 방식을 크게 변화시키고 세계 산업발전 패턴을 재구성할 것으로 예상 현재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발전은 가속화되고 있으며 과학기술 경쟁의 새로운 고지, 미래산업의 새로운 경쟁구도, 경제 발전의 새로운 엔진이 되었으며 발전 잠재력이 크고 응용 전망이 넓은 편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고 혁신적인 품질의 생산력(新质生产力)을 육성 및 형성하며 신형 산업화를 고수준으로 촉진하며 현대화 산업 시스템 건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본 지침을 제정
프로그램 안내 <대한민국 산업연구원과 인도네시아 공화국의 국가연구혁신청 에너지·제조연구원 간 에너지 및 제조 분야 연구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 공동연구 수행 ◦ 학술정보 교환 ◦ 보고서 공동출판 ◦ 초청 프로그램 ◦ 심포지엄, 세미나, 컨퍼런스, 전시회 등 행사 공동 개최 ◦ 인턴쉽, 연구진 교환, 교육, 박사 후 연구원, 방문학자 등을 포함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추진 ◦ 체결기관 간 서면으로 합의된 바에 따른 기타 협력활동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불가피한 요구사항이며 새로운 항공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의 중요한 방향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대 전략적 조치 - 중국 정부는 제조업의 고급화, 지능화 및 녹색 발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항공 동력 변혁의 기회를 포착하고 새로운 형태의 ...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핵심 포인트 - 세계 주요 선진국은 녹색 항공의 발전을 중요시하고 항공 동력 개혁의 새로운 분야에서 새로운 경쟁구도를 선점 -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은 새로운 기술 경로, 제품 형식 및 응용 시나리오를 개척하며 녹색 발전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고수준의 항공 기술의 자립자강 혁신시스템 구축이 시급 - 녹색 항공 제조업의 ...
공업정보화부 등, 2035년까지의 녹색항공제조업 발전 청사진 제시 2023년 10월 공업정보화부와 과학기술부, 재정부, 중국민용항공국이 ‘녹색항공제조업발전요강 (2023-2035년)’(绿色航空制造业发展纲要(2023-2035年))을 발표 - 동 발전요강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녹색항공제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 동 발전요강에서는 녹색항공제조업의 발전을 위해 2035년까지 다음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을 제시 - (효율적인 녹색기술 혁신체계 구축) 신에너지 항공기의 강점과 5G,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결합을 촉진하고 상업화된 녹색항공산업기술혁신센터와 혁신연합체, 신형에너지저장 제조업혁신센터 등을 만들며 지속가능한 ...
... 차세대 인터넷 발전을 선도하고 제조업의 고도화, 스마트화, 녹색화의 업그레이드를 가속화하고 현대화 산업 시스템 건설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 ○ 중국 정부는 글로벌 메타버스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메타버스산업의 건강하고 안전한 고품질의 발전을 유도하고 제조강국, 네트워크강국, 문화강국의 건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메타버스산업 발전계획을 발표 ○ 내수 확대 전략과 공급측 구조 개혁의 유기적 결합을 추진하며 산업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제조업에 대한 기여를 주요 목표로 차세대 정보 기술 융합 혁신을 주도 ○ 가상과 현실 간 상호 응용 수요를 견인하며 메타버스 신기술, 신제품, 신모델 육성을 기점으로 정부의 목표와 효과적인 시장(有为政府和有效市场) 간 협력을 발휘 - 메타버스산업의 발전과 안전을 전면적으로 ...
... 영구자석 소재, 생산량과 소비량 모두 증가세 시현1) ○ 희토류 영구자석 소재는 네오디뮴-철-붕소(NdFeB) 영구자석 소재를 중심으로 3세대까지 발전 - 이 중에서 소결 방식으로 제조한 네오디뮴-철-붕소 영구자석 소재가 중국에서 생산되는 희토류 영구자석 소재 중 가장 큰 비중(9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중국은 현재 4세대 희토류 영구자석 소재를 개발 중 □ ... 방안을 공표 - 중국 정부는 전자정보제조업에 대해 규모가 크고 산업사슬이 긴 전략 및 기초산업으로서 국가의 정치 및 경제 안보에 중요한 분야라고 인식 - 동 행동 방안은 전자정보제조업의 범위에 컴퓨터, 통신과 기타 전자 설비 제조업과 더불어 리튬이온배터리, 태양광발전, 부품 제조 등을 포함 □ 공업정보화부, 제조업 기술혁신 체계 마련을 위한 조치 발표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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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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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