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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새로운 폼팩터이자 유망 분야인 XR산업이 부상 → 미국이 선도 중인 시장에 중국도 대거 진출하고 있어 전략적 대응이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미래차로의 전환으로 차량용 반도체의 첨단화ㆍ미세화가 진행 → 산업구조고도화에 따른 반도체 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 강화 긴요 ■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기회 및 위협 요인 ○ 신산업 대부분이 ‘위협 요인’이 상존하고 있지만 ‘기회 요인’이 더 크게 작용 →향후 높은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반면, 경쟁도 치열할 전망 - 현재 시점에서 주요 신산업 중 ‘인공지능’과 ‘수소산업’의 기회 요인(80점)이 가장 큰 반면, 시스템반도체의 기회 요인(55점)이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 ○ 신산업의 공통적인 기회 요인은 ‘시장 수요 확대’이며, ...
■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 2025(2027)년, 2030년까지 수소차, AI, XR 시장이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이차전지, 스마트홈, 협동로봇, AI 반도체 시장의 성장세도 높을 전망 - 반면 상업용 드론, 제조용 로봇, 바이오의약, 의료기기,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은 10% 미만의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세가 예상 ○ 신산업 시장의 성장 촉진 요인: 수요 및 응용 분야 확대, 첨단 신기술 발전 및 융합화, 주요국 정책(탄소중립, 공급망 등) 강화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급속충전 인프라가 전기차 구매에 큰 영향 →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략적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테슬라 충전 어댑터를 도입 ○ (태양광) 설치장소 제약이 적고(가볍고 ...
테이블 제목 시간 내용 13:30~14:50 (각40분) 발제 1 친환경·디지털로 재도약하는 조선해양 허윤 대우조선해양 수석부장 발제 2 해양에너지(해양 석유가스, 해상풍력) 시장 현황 및 전망 안병무 주한덴마크대사관 선임상무관 정리 및 휴식 (14:50~15:00) 15:00~16:20 (각40분) 발제 3 전통산업(조선해운)에서 플랫폼 기반 스타트업(오아시스) 사례 권준일 현대글로벌서비스 플랫폼 사업팀장(사내스타트업 오아시스) 토 론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탄소중립,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주요국들의 국가 수소전략 추진 확대 → 수소 공급-활용에 이르는 한국형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필요성 증대 ■ 신산업의 글로벌 포지션 진단 ○ 우리나라 신산업은 대부분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국과 기술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경쟁력이 여전히 낮은 수준 평가 ○ 이차전지는 주요 신산업 분야 중에서 유일하게 높은 시장점유율과 기술 역량을 보유하여 세계 시장에서 선도적 포지션에 위치 ○ 수소차는 본격적으로 시장이 개화되지 않아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낮지만, 세계시장점유율 1위(2022년 1~8월, 59.7%)를 유지 중 ○ 5G 통신, 전기차(EV), 스마트홈(플랫폼), 제조용 로봇, 파운드리, AI 등 신산업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데이터, 인공지능, 혼합현실(XR) 등 디지털 기술 접목 확산으로 산업 경쟁구조 및 성장방식 변화 → 한국산업 전반에서의 DX 활성화가 필요 ■ 글로벌 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차세대 통신) 6G 핵심기술 특허출원의 대부분을 중국과 미국이 차지 → 도래할 핵심기술 개발 및 표준화 경쟁에 대비해야 ○ (스타트업 투자) 최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규모가 축소되고 M&A가 감소 → 우크라이나 사태, 글로벌 경기 침체 등이 배경 ○ (모빌리티) 자동차 분야 투자의 초점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분야로 이동되고 있어, 자동차 분야에서도 약점 분야인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가 시급 ■ 주요국의 최근 정책 동향 ○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자율차 공도 주행을 위한 법ㆍ제도 마련 등 주요국은 완전자율주행 실현에 속도 → 국내 미래차 역량 확보를 위한 제도적 여건 마련이 긴요 ■ 주요 신산업의 2021년 세계시장 점유율 ○ 우리나라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2021년 세계시장 점유율로 보면 대체로 중간 정도의 수준으로 평가 ▷ 우리나라 시장 점유율이 세계 1위인 분야는 ‘OLED’, ‘수소연료전지차’ ▷ ‘파운드리’, ‘이미지센서’, ‘AI’는 뚜렷한 변화는 아니지만, 세계 최고 수준 국가(기업)와의 열세가 점차 개선 ▷ 세계 최고 수준 대비 점유율 격차가 작은 산업은 ‘EV용 ...
... 정해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의 축사와 함께, 첫 번째로 조영삼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과 정책과제”를 발표하였으며, 두 번째로 박양신 부연구위원이 “스마트제조혁신 시대의 중소기업과 정책과제”를 주제로, 세 번째로 신위뢰 부연구위원이 “플랫폼 경제의 시장구조와 중소기업 정책과제”를 주제로, 마지막으로 강민지 부연구위원이 “탄소중립 시대의 중소기업과 정책과제”를 주제로 발표하였다. 발제에 이은 종합 토론에서는 곽수근 교수(서울대)를 좌장으로 김용진 차기 회장(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 변태섭 중소기업정책실장(중소벤처기업부), 이병희 회장(중소기업학회), 이춘우 회장(기업가정신학회) 및 추문갑 경제...
... 확대 ○ 중국 정부의 강력한 의지 속에 신에너지차 판매가 크게 증가하면서 중국업체들의 공격적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 ○ SUV 확대는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중국 승용차 시장의 절반 가까이 점유 ○ 고급차 시장은 소득 증대, 대체 구매 확대, 현지 생산 전환 등의 요인으로 증가 ○ 중국 정부의 전기차 육성 정책에 따라 완성차 생산 경험이 없었던 다양한 업체(이하 스타트업)들이 신에너지차 개발을 추진 ○ 스타트업의 판매는 2018년 3만 1,000여 대에서 2020년 15만 3,000여 대로 급증했으며, 올해 6월에는 처음으로 월 4만 대 판매를 돌파 ○ 3대 스타트업은 기존 중국업체 신에너지차 모델에 비해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었으며, 개인 구매 비중이 높고, 1~2급 도시 위주로 시장 안착에 성공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일본 , TSMC 거점유치 성공을 계기로 반도체산업 부활전략 가속 → 우리나라는 역량 확산형 밸류체인 강화에 주력할 필요 □ 주요 신산업의 세계시장 중기전망 ○ 신산업의 중기성장 전망은 전기차 (EV) 및 이차전지 , 인공지능 , 로봇 , 실감콘텐츠 , 반도체 파운드리 등의 성장세가 상대적으로 괄목할 전망 ○ 연평균 20% 를 상회하는 상대적 고성장이 기대되는 산업 : 전기차 , 서비스로봇 , AR·VR, AI 소프트웨어 , 이차전지 ○ 연평균 10~20% 의 성장이 예상되는 산업 : 협동로봇 , 민수용 드론 , 스마트홈 , 인공지능 ○ 성장속도가 상대적으로 가장 빠를 것으로 예상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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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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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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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