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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1. 연구의 배경 (1) 연구의 필요성 (2) 선행 연구 검토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 연구의 목적 및 구성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주요 전략산업의 변화 동인과 미래 지형 1. 미래 지형 분석의 관점과 개요 (1) 국제정치(지정학)와 한국의 산업 발전 (2) 기술과 수요(시장) 2. 반도체 (1) 변화 동인 (2) ... 반도체 (2) 미래차(배터리) (3) 바이오의약품 2. 전략과 정책 (1) 반도체 (2) 미래차 (3) 바이오의약품 제4장 국내 기업의 미래 인식과 대응 실태 1. 밸류체인 단계별 경쟁우위 진단 (1) 반도체 (2) 미래차 (3) 바이오의약품 2. 업종별 기업의 미래 지형 변화 대응 실태 (1) 반도체 (2) 미래차 (3) 바이오의약품 제5장 ...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과 연구의 의의 3. 내용 구성 제2장 수소산업의 특성과 현안 1. 국내외 수소산업의 특성 (1) 국내 수소산업의 성숙도 및 경쟁력 (2) 국내 수소산업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3) 글로벌 수소산업 현황 및 전망 2. 국내 수소산업 육성 정책 추진 현황 (1) 수소 정책 추진 개요 (2) 대량 소비를 위한 수요 창출 (3) 수소 대량 생산: 수전해 (4) 운송ㆍ저장 (5) 윤석열 정부의 수소 정책 3. 탄소중립 이행 과정에서 수소산업의 역할 및 중요성 (1)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대비한 유연성 자원 (2) 산업계 및 수송용 수소 수요 확대 전망 (3) 녹색신산업으로서 경제성장 견인 제3장 수소산업 밸류체인 단계별 ...
... 미래차 전환의 세 가지 파급 경로와 미래차 기술 대체 현황 1. 이론 모형: 미래차 전환의 세 가지 고용 영향 경로 2. 선행 연구: 미래차 전환으로 인한 축소 사업 (1) 자동차산업 생태계 변화 방향 (2) 내연기관 부품업의 축소 전환 3. 특허 분석을 통해 살펴본 미래차 기술 전환 (1) ITㆍ전자 기업의 자율주행차 기술특허 진입 (2) 자동차산업의 특허 ... 부품 분류를 통한 고용 전망(선행 연구의 방법론) 2.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기준, 자동차 부품업의 고용 변화 (1)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등록된 부품 사업체의 현황 (2)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기준, 최근 5년간 부품업의 고용 변화 3. 한국표준산업분류체계 기준, 자동차 부품업의 고용 변화 4. 자동차 산업밸류체인 분석 5. 자동차산업 고용의 은퇴 예정 인력 규모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자율차 공도 주행을 위한 법ㆍ제도 마련 등 주요국은 완전자율주행 실현에 속도 → 국내 미래차 역량 확보를 위한 제도적 여건 마련이 긴요 ■ 주요 신산업의 2021년 세계시장 점유율 ○ 우리나라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2021년 세계시장 점유율로 보면 대체로 중간 정도의 수준으로 평가 ▷ 우리나라 시장 점유율이 ... 미래 유망 분야로 인식하고 과감한 M&A와 전략 제휴 등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 ○ (이차전지) EU는 ‘EU 배터리 법안’을 채택하는 등 이차전지 밸류체인 전반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할 예정 ○ (수소) EU, 네덜란드, 미국 등 주요국은 그린수소 전략의 일환으로 해상 풍력 등을 활용한 수소 생산을 위해 기술개발 등 관련 사업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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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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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