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2139건)
... 드러났다. 지난 2022년까지 세계무역기구(WTO) DSM에 상정된 분쟁 615건 중 재생에너지 LCR 관련 사례는 8건에 달했다. 캐나다, 중국, EU, 인도, 미국 등 피소국 가운데 승소한 사례는 없었다는 게 이 부연구위원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그는 LCR 대신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 제도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장기고정가격계약을 통해 우리 기자재 산업을 활성화하자고 제안했다. 일본에서는 이미 민간주도 해상풍력 경매를 240점 만점의 평가 기준체계로 운영 중인데, 이때 안정적 전력공급과 미래 가격저감 항목에 10점을 배점, 부품 조달 및 수리 부분에서 국내 공급망을 형성한 사업자에게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이 부연구위원은 “직접적인 LCR 외의 방안을 활용해서 국산화에 나서는 게 적합하다고 판단된다”며 “풍력 장기계약 경매의 ...
... 회복기에는 게임 및 가상자산 개발기업에 소프트웨어 핵심 인재가 쏠리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한국 수출을 책임지고 있는 제조업에도 에이아이 혁신은 시급한 상황이다. 중국은 정부 주도로 제조업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있고, 이를 활용해 기업간거래(B2B) 거대언어모델(LLM)을 육성하면서 제조 서비스기업을 키우고 있다. 연구원은 “중국의 제조서비스 혁신 속도를 염두에 둘 필요가 있으며, 우리 제조업이 국가 경쟁력을 상실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서는 제조업에도 우수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필요하다. 연구원은 임금 보조성 정책, 공학전문가 에이아이 재교육, 사내대학 프로그램 및 산업공동 리서치센터 활성화 등의 정책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슬기 기자 sgjun@hani.co.kr
... 교역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인터넷을 이용한 상거래가 급속하게 확산되고, 다양한 디지털 상품이 하루가 멀다 하고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통상 규범은 디지털 전환이 초래한 새로운 교역 형태를 고려하지 못한 채 정립됐다. 디지털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통상 규범이 필요한 이유다. 디지털경제동반자협정(DEPA)은 디지털 통상 규범을 확립하고 디지털 경제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최초의 복수국 간 디지털 통상 협정이다. 칠레.뉴질랜드.싱가포르 등 3개국이 참여했고, 2021년 1월 공식 발효됐다. 우리나라는 2021년 9월 DEPA 가입 의사를 공식적으로 표명했다. 가입 협상은 지난해 6월 타결됐고, 드디어 이달 3일 발효를 앞두고 있다. DEPA는 디지털 경제의 확산과 국경 간 디지털 협력을 촉진하는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협정이다. ...
... 제품 생산은 삼성전자에 맡겼는데, 지난달부터 본격 양산을 시작했습니다. [박성현/반도체 설계 전문 스타트업 대표 : "엔비디아가 제품을 팔지 않으면 장사를 못 하거나 모델을 만들 수 없는 진영들이 있어서, 대체재를 만들자. 20년, 30년 하는 세계 챔피언은 없다. 누군가는 도전해야 되고..."] 다만 급변하는 'AI 시대'에 맞서려면 설계에서 제조로 이어지는 생태계를 활성화해야 하지만, 우리 기업들의 시스템 반도체 시장 점유율은 아직 2%대에 불과합니다. 이 때문에 미래 먹거리 AI 시장을 잡기 위해, 시스템 반도체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다옙니다. 촬영기자:이상훈 정민욱/영상편집:차정남 김기곤/화면출처:엔비디아 유튜브/그래픽:박미주 여현수
... [출처=연합뉴스] 결국 우리나라의 전기차 보급이 지체되고 있는 원인은 주거 특성에 따른 충전 인프라 미흡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2022년 8월 기준으로 전체 주택 중 공동 주택 비율이 78.3%, 그 가운데 아파트는 63.5%를 차지할 정도로 공동주택 비율이 전세계에서 가장 높다. 그렇다면 아파트 등 고층 빌딩의 주차장에 충전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야 전기차 보급이 활성화될 수 있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 2023년 11월 기준으로 전국에는 약 11,865개의 주유소가 있으며 주유기는 총 8만여 개로 추산되는 데 반해 2023년 12월 기준으로 전국의 충전기 수는 약 3만2천개에 불과해 국토가 넓은 미국에 비해서도 절반 이하에 불과한 실정이다. 따라서 가정용 충전기를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이 소비자의 가장 큰 애로(최근 조사에서 미국의 ...
... 이성우 대한상공회의소 국제본부장은 “인도는 지난 20년간 연평균 10% 가까운 경제성장을 거듭했고 투자 매력도 매우 높아 외국인 투자가 매년 23% 늘어나고 있다”며 “이런 인도의 잠재력에 비해 우리 기업들의 인도 투자는 기대에 못 미친다는 의견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도 정부는 반도체 진흥 정책에 많은 힘을 쏟고 있고, 각국 정부와 반도체 협력과 투자활성화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며 “인도에서 사업적으로 성공한 기업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인도는 특히 법제도 환경에 대해 많은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한다”고 했다. 이 본부장은 “대한상의는 지난해 인도상의연합회와 함께 인도 진출 유망 분야를 살펴보는 투자포럼을 개최했다”며 “앞으로도 인도의 반도체 생태계 구축과 탈탄소,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투자전략을 모색하고 비즈니스 ...
... 제한적”이라며 “한국의 대인도 수출(2000~2023)은 전체 수출의 2%에 불과하고, 한국의 대인도 FDI(2000~2023)는 전체 투자의 1%수준으로 제조업에 집중되어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인도의 정책 환경에 맞춘 투자 다각화가 필요하다”며, “첫째, 한국의 대인도 투자 촉진 방안을 마련하고, 둘째, 양국간 포괄적 소통 채널을 구축하며, 셋째, 투자활성화를 위해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민석 영원무역 사장은 '한국 기업의 인도 진출 사례 및 시사점' 주제발표에서 “인도 정부는 자국 섬유 가공 기술력을 강화하기 위해 2020년부터 PLI(생산연계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해 왔다”며 “영원무역의 인도 자회사인 에버탑(Evertop)은 인도에서 생산된 제품을 기준으로 매출 증가분의 4~6%에 ...
... 3000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자동차와 배터리 연관 산업인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분야에서 폭발적인 투자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스실 칼 인도 전자정보기술부 국장은 "인도는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기술 스타트업 생태계로, 2030년까지 전 세계의 10%인 1100억달러 규모의 반도체 시장이 될 것"이라며 "반도체 전자부품 생태계 및 공급망 활성화를 위해 직접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새로운 설비투자 연계 제도 신설을 검토 중이며,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생태계 개발을 위한 다양한 수준의 재정지원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범식 대한상의 아주통상팀장은 "인도 경제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에너지, 교통, 건설, 통신, 정보기술(IT)과 같은 국가인프라 수요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이 분야들은 ...
... 자동차 공장도 가격의 45%를 초과하지 않을 때 원산지로 인정하는 'MC 45%' 기준을 적용한다. 따라서 국내 생산공장을 EU수출의 우회기지로 활용하는 것 또한 곤란하다. BYD의 국내 공장 신설 움직임은 미국 등으로의 우회수출을 노린 것이라기보다는 시장 진출 다변화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BYD와 르노코리아의 국내 전기차 공장 설립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 증대 등 긍정적인 기대효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전기차 시장과 해외 수출을 둘러싼 경쟁의 격화라는 위협 요인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자본주의의 핵심이 경쟁에서 비롯되는 것을 감안한다면 현대차그룹을 비롯한 국내 전기차 업계가 글로벌 경쟁력 제고의 기회로 적극 활용하기를 기대해 본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
... '도쿄 집값이 싸구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 도쿄는 우리가 알고 있는, 우리 머릿속의 도쿄가 아닙니다. 이 지경이 될 때까지 일본 정부가 가만히 있었던 건 결코 아닙니다. 일본 정부 차원의 대책은 2014년에 나온 일본의 '마스다 보고서'(공식 명칭은 '성장을 이어가는 21세기를 위하여 : 저출산 극복을 위한 지방 활성화 전략'입니다)부터 본격화했습니다. 마스다 보고서는 2040년까지 일본 내에서 인구가 소멸하게 될 896개 지역 리스트를 담아 일본 사회에 큰 충격을 줬습니다. 특히 이 보고서는 지방 소멸뿐 아니라 일본 전체 인구 급감 문제까지 함께 제기해 정부 차원의 본격적인 대책을 끌어내기도 했습니다. 보고서 이후 일본의 지방 소멸에 대한 공감대가 크게 확산하면서 '로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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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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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