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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과 이스라엘 등,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대상 세금 도입 중 전기차 보조금과 함께 연간 전기차 등록비 및 충전 설비 대상 세금 부과 세수 손실은 연료수입 감소로 균형 가능, 대기오염 감소에 따른 건강 편익도.. 전기차 전환에 따라 세수 안정화 위한 장기적 조치 필요 테슬라는 전세계에 걸쳐 약 5만개의 충전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수퍼 차저 운영 부서를 ... 이는 전기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09@news2day.co.kr
... 분석했습니다. 기업 스스로 위기시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을 비축할 수 있도록 정책자금지원 및 비축시설 임차 등도 필요하다고 봤습니다. 공공 비축 활용도 제고를 위해 핵심광물 정·제련 및 가공할 수 있는 소재 기업 육성도 절실하다는 주장입니다. 특히 중국 배제 방침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도 언급됐습니다. 핵심광물을 정·제련해 2차전지 등 소재로 가공하는 과정에서 환경오염과 안전 위험 등에 따른 높은 비용을 중국을 제외한 선진국들이 자체 감당하긴 어렵다는 이유에섭니다. 또 공급망 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요 수입국과의 전략적 대화 채널 유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대중국 정책에 대한 기조 마련하고 중국과 신뢰를 구축해, 향후 중국발 공급 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김동수 산업연 선임연구위원은 "우리의 ...
... 조건에 맞으면 대당 최대 70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게 골자다. 이 법에선 “해외 우려 집단의 지분이 25% 이상이면 보조금 수혜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규정해, 사실상 중국산 핵심광물 소재를 배제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김영옥 기자 그러나 이런 중국 배제 방침은 한국 입장에선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핵심광물을 정·제련해 2차전지 등 소재로 가공하는 과정에서 환경오염과 안전 위험 등에 따른 높은 비용을 중국을 제외한 선진국들이 자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렵다는 게 주요 이유다. 한국의 경우 포스코그룹 등이 핵심광물 정·제련 사업을 확장해가고 있지만, 시장보호 장벽이 없다면 경쟁력을 확보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산업연구원은 전망했다. 중국 대신 다른 비선진국으로 수입처를 다변화하는 것도 어렵다. 앞서 2021년 중국이 요소수 수출을 ...
... 향후 2028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용량, 7300GW로 증가 전망 재생에너지는 몇 년 내에 수력, 석탄 및 원전을 차례로 추월할 전망 풍력의 지연과 금융, 각국 정책 및 거시경제 환경 등 외부 요인 극복이 관건 칠레 아타카마 사막의 황무지를 따라 수백 개의 태양광 에너지 패널이 줄지어 있는 모습 [출처=IEA]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전세계의 재생에너지 ... 바이오 연료의 역할도 주목받고 있다. 브라질과 인도를 중심으로 한 신흥국은 항공 여행과 같이 탄소 배출을 줄이기 어려운 분야에서 바이오 연료가 그 잠재력을 발휘하기 시작하고 경유와 오염유발이 심한 연료를 대체하면서 향후 5년 동안 전세계 수요의 7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물론 바이오 연료의 보급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그 속도가 충분히 빠르지 않아 2030년까지 ...
... '펫 관광' 개발 등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특히 "급변하는 관광 시장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제천관광공단의 설립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환경분야 발표를 맡은 이상학 '맑은하늘 푸른 제천 시민모임' 대표는 "제천 부근 시멘트 공장에 반입된 폐기물이 연간 605만t에 이르며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은 2만9천614t으로 ... 만들기 위해 캠퍼스 혁신파크 등의 도입도 필요하다"며 "개방적이고 혁신적인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소지역 이기주의'도 허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남화 제천송학 환경사랑 대표는 "제천·단양 등 시멘트 공장이 소재한 6개 지자체가 쓰레기 반입세 도입을 추진하고 있지만 오염 저감 설비를 확충하는 예산 확보가 더 시급하다"고 우려했다. 특히 정삼철 충북연구원 ...
... 기후변화 대응 정책에 속도를 조절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인플레이션 등으로 경제 사정이 악화했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선거 등 정치적 요인도 작용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친환경 경제 정책을 주도해온 미국도 심상치 않은 모습입니다. 자동차 노조 파업을 계기로 바이든과 트럼프 간의 기후 대응을 위한 정책 전쟁이 불붙은 모양새입니다. 이런 가운데서도 유럽연합은 ... 사회적, 정치적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는데요. 이를 놓고 '기후 문화전쟁'이라고도 부릅니다. 기후변화 대응 정책에는 주로 기업들이 반발해왔습니다. 탄소 배출을 줄이는 등 환경 오염을 저감하기 위해선 비용이 따르기 때문인데요. 요즘에도 이런 경향성은 물론 유지되고 있지만,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적으로 호응해 기업 이미지 및 경쟁력을 제고하는 기업들도 많아지고 ...
....kr ▲조용원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 연구위원이 30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서울 기후-에너지 회의(CESS) 2023'에서 발표하고 있다. '플라스틱의 순환경제를 위한 협력: 국제 플라스틱 오염 협약과 한국의 대응'을 주제로 이투데이와 기후변화센터가 주최한 CESS 2023은 정부와 산업계, 시민사회, 청년 등의 목소리를 모아 국제 플라스틱 ... 밝혔다. 조 연구위원은 30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서울 기후-에너지 회의(CESS) 2023'에 참석해 “생산, 제조, 유통, 소비 등 하나의 순환경제 사이클을 생각했을 때 폐플라스틱 회수율을 높여 재활용 회수를 증대시키는 전략이 요구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연구위원은 “최근 글로벌 환경규제가 굉장히 강화되고 있지만. 플라스틱 ...
... LNG는 화물창 내부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대기로 배출되거나 일정 속도 이상으로 운항 중일 때만 연료로 사용됩니다. 일부만 연료로 사용돼 LNG화물 손실이 발생하고, 배출 시 대기가 오염됩니다. 하지만 재액화 설비를 사용하면 이를 막을 수 있는 겁니다. [싱크] 이은창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이러한 기술들은 앞으로 필요한 액화 수소 운반선이나 액화 암모니아 운반선, ... 다양한 운반선 시장에 사용될 수 있는 기술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계에선 LNG선 운반 효율화 기술 고도화로 'K-조선'의 경쟁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김효진입니다. /hyojeans@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키워드: 삼성중공업, HD현대글로벌서비스, HD현대, LNG운반선, 친환경
... 녹색에너지 혁명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한다. 이 구상은 미국의 자동차 산업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로 전환하기 위한 광범위한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다. 전기자동차는 대기 오염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이고 눈에 띄는 기술 중 하나이다. 미국은 2030년에 판매되는 신차의 절반을 전기차로 만들겠다는 야심 찬 목표를 세웠다. 아울러 2035년까지 연방정부에서 사용하는 ... 위한 국방물자생산법(Defense Production Act)은 지속 가능하고 안전하며 탄력적인 광물자원 공급망 구축을 위한 삼각 지원 체계라 할 수 있다. 이번 이니셔티브가 차질없이 이행되면 미국은 광물 원료 공급망에서 동맹국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전시키고, 환경과 노동 관련 국제 표준을 정립하며, 탄력적인 글로벌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임호동 기자 산업연구원, 이차전지산업 공급망의 환경·사회 위험 동향 탄소중립 기술로 주목받는 이차전지, 공급망이 가진 리스크도 대응해야 전동화를 통해 화석 연료 사용을 줄여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기술로 꼽히는 이차전지. 하지만 이차진지 생산을 위한 공급망에서 환경을 해치고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리스크가 내재돼 있다는 지적이 있다.(클립아트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이차전지가 환경과 사회에 적지 않은 위험을 내재하고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최근 '이차전지산업 공급망의 환경·사회 위험 동향' 보고서를 통해 이차전지 공급망 단계 중 환경오염과 인권문제 등 환경·사회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이차전지가 가지고 있는 위험성은? 한 번 쓰고 버리는 일차전지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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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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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