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981건)
... 주요 거점국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장을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그리고 DEPA를 통해 전자 무역이 확산되고 안정적인 데이터 비즈니스 환경이 조성되면 기업 활동이 크게 촉진될 전망이다. 우리나라가 우수한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바탕으로 글로벌 디지털 협력 논의를 주도해 간다면 우리 기업의 디지털 분야 수출은 물론 디지털 콘텐츠와 서비스의 해외 진출 기회도 한층 확대될 것이다. 특히 우리가 뉴질랜드 및 칠레와 체결한 기존 FTA에는 전자상거래 규범이 포함되지 않았던 만큼, 이번 DEPA 가입으로 한국의 디지털 통상 네트워크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DEPA에 참여하는 회원국이 늘어나면 혜택의 규모와 범위 또한 더욱 커지고 넓어질 것이 분명하다. 이미 우리나라에 뒤이어 중국과 캐나다가 가입 절차를 ...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글로벌 기업들의 탈(脫)중국화가 계속되는 가운데,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인도가 한국 ICT 기업들의 해외 시장 활로 개척을 위해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제안이 나왔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24일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열린 '2024 제 1회 상생포럼'에서 “인도의 IT 분야 수출액은 2016년부터 ...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아 유니콘인큐베이터 대표 이어 김진아 유니콘인큐베이터 대표는 벵갈루루 중심의 ICT 창업 생태계에 대해 설명하며 실질적으로 인도 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을 공유했다. 유니콘인큐베이터는 국내 유일의 한국-인도 전문 크로스보더 엑셀러레이터로, 인도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김 대표는 “인도는 ...
"美 IRA.국가 신뢰도 내세워 제3의 해외 시장 공략해야" “중국 정부가 자국 산업을 보호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보니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난항을 겪고 있는 건 사실이다.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중국의 어떤 분야를 '병목'으로 삼을 수 있을지 고민해봤지만, 아쉽게도 기술이나 가격 경쟁력에서 비교 우위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본다." 김준수 ... 등 분야에서의 대중 수출 확대 전략 방안들을 제안했다.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기술력을 갖춘 중국 기업과 차세대 배터리 등 유망 분야에서 협력해 제3국에 공동 진출하는 것을 해법 중 하나로 꼽았다. 조은교 박사는 "중국 배터리 소재 기업들이 국내에 진출해도 기술을 탈취해갈 것이란 우려는 적절치 않은 게, 이젠 중국 기업이 기술 우위를 갖는 입장"이라며 ...
... 공략하기 위해서는 투자 인센티브와 규제 등 정책 환경을 선제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일 롯데호텔에서 공동 번영을 위한 한-인도 산업협력을 주제로 '한-인도 산업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산업연구원, 주한 인도대사관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행사에는 영원무역, 크래프톤 등 인도 진출 기업과 인도 정부 관계자, 산업 전문가 등이 참여해 인도 시장 진출 전략을 공유했다. 2022년 기준 세계 1위 인구 대국으로 등극한 인도는 명목 국내총생산(GDP) 기준 세계 5위의 경제 대국이다. 하지만 한국의 대인도 투자는 전체 해외투자의 1%에도 못 미치는 실정이다. 박병열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한-인도 무역 및 투자 동향 발표를 통해 "한국의 대인도 수출(2000~2023년)은 전체 ...
... '공동 번영을 위한 한-인도 산업협력'을 주제로 한-인도 산업협력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연구원, 주한 인도대사관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행사에는 영원무역, 크래프톤 등 인도 진출 기업과 인도 정부 관계자, 산업 전문가 등이 참여해 인도 시장 진출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현장에는 인도 진출 및 진출 의향 기업 100여개 사가 참석해 사업 전략을 모색하는 ... 급속한 성장을 거듭해 2022년 기준 세계 1위의 인구 대국으로 등극했으며 명목 GDP 기준 세계 5위의 경제 대국이 됐다. 이러한 인도의 성장세에 비해 한국의 대 인도 투자는 전체 해외투자의 1%도 되지 않는 수준이다. 이날 1세션 첫 연사로 나선 박병열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한국과 인도 간의 무역 및 투자 동향' 주제발표에서 “한국과 인도간의 무역 및 투자는 ...
... 알려졌다. BYD는 지난해 헝가리와 브라질에 현지 공장 건설을 추진한다고 발표한 데 이어 최근에는 이탈리아와 멕시코 등에도 공장 설립을 협의하고 있는 등,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최근 해외 각 지역에 공장 설립을 추진 중이다. [출처=각종 기사 등을 바탕으로 필자 작성] BYD는 이와 별도로 지난해 11월 KG모빌리티(舊 쌍용차)와 공동으로 전기차 배터리 공장 신설과 ... 45%' 기준을 적용한다. 따라서 국내 생산공장을 EU수출의 우회기지로 활용하는 것 또한 곤란하다. BYD의 국내 공장 신설 움직임은 미국 등으로의 우회수출을 노린 것이라기보다는 시장 진출 다변화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BYD와 르노코리아의 국내 전기차 공장 설립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 증대 등 긍정적인 기대효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전기차 시장과 ...
... 미래 산업의 퍼스트 무버가 되겠다는 전략에 속도를 내겠다는 내용도 담겼다. 중국 정부는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도 전략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외국 기업 투자유치와 함께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 진출을 병행한다는 것이다. 실제 알리 익스프레스, 테무 같은 플랫폼은 최근 초저가 전략을 내세워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보고서는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은 우리에게 상당한 도전이자 기회”라며 “우리도 AI+에 상응하는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관련 중간재의 시장 진출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우리가 강점을 가진 수소차나 연료전지 등 분야에서 산업 생태계를 확장하고 AI반도체나 혁신 신약 같은 미래 산업 분야에서도 산업화 촉진과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
...·바이오제조·상용항공우주·저공경제(低空經濟) 등의 산업생태계 구축과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 전략이 가속화될 전망 미·중 기술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AI+’를 새로운 성장전략으로 제시 외국기업의 투자유치 확대와 전자상거래 등 중국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병행추진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에 대응하는 AI제조 발전 전략, AI 관련 중간재의 시장진출 방안 등 전략 마련 긴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해외진출 및 디지털 생태계 글로벌 확장에 대응 필요 내용 문의 조은교 부연구위원(044-287-3828) 엠바고 본 자료는 배포 즉시 보도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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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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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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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