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39건)
... 할인 폭의 행사가 진행된다. 고물가에 시달리던 국내 소비자들도 이번 역대급 할인 혜택에 대한 기대감이 큰 상태다. 다만 유통업계에는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중국이 국내 직접 구매(직구)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유통업계는 올해 중국이 처음으로 국내 직구 시장 1위에 올라설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중국의 온라인 쇼핑 기업 '알리익스프레스'가 ...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 '테무'도 한국에 상륙해 영역을 급속하게 넓히고 있다. 국내 유통 기업들은 코세페·광군제·블프를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해외 직구로 쏠려 있는 국내 소비자들의 시선을 돌리기 위한 파상적인 전략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유통 그룹 내 '계열사 시너지' 키워드로 그룹별 통합 멤버십을 활용한 쇼핑 혜택을 대거 제공하거나 ...
산업연 해외 직구 소비자 후생 변화 분석 보고서 중국 최대 쇼핑 시즌 '광군제'를 나흘 앞둔 7일 인천본부세관 특송물류센터에 해외 직구 물품들이 쌓여 있다. /뉴시스 배송비, 관.부가세 등을 합쳐도 해외 직구 제품이 정식 수입품보다 23%가량 낮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특히 건강기능식품은 해외 직구 제품이 44%나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해외 직구로 인한 소비자 후생 변화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해외 직구 제품의 가격이 정식 수입품보다 23.3%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조사 대상인 170개 품목 중 해외 직구 가격이 정식 수입품보다 낮은 107개 제품을 추려 가격실태조사를 한 결과다. 해외 직구 제품 가격은 국내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아마존...
... 제조와 납품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반면 TV와 IT(정보 기술) 제품용 디스플레이 유리 수요는 계속 늘어나 주문량을 대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 쇼핑 급증과 이로 인한 해외 직구 물량 증가도 악영향을 미쳤다. 시장조사 업체 IHS마킷은 “지난해 미국으로 온라인 쇼핑 업체를 통해 수출된 상위 다섯 제품군 물량이 전년 대비 평균 37% 늘어났다”면서 이로 ... 담당하고, 다국적 기업은 하청 업체만 수백개에 달한다”며 “(현재의 글로벌 공급망은) 충격에 상당히 취약한 구조”라고 분석했다. 이는 전 세계 기업들의 '리쇼어링(reshoring·해외 진출 기업의 국내 복귀)' 본격화로 이어질 전망이다. 유엔 무역개발회의(UNCTAD)도 “현재의 글로벌 공급망은 일시적 수요 급증에 공급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다”며 “(인공지능·로봇에 ...
... 참여 의무화하는 'Buy Korea' 제도 필요 둘째, 첨단 무기체계 수입 시 국내업체의 참여를 일정 부분 의무화해야 한다는 점이다. 국내 방위산업 경쟁력이 선진국(미국=100)의 80~90% 수준으로 향상됐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5년(2014~2018)간 해외 무기체계 수입액(계약 기준)은 무려 22조원을 넘고 있다. 특히, 최근 도입이 결정된 P-8 초계기(포세이돈)을 비롯하여 첨단 전투기, 헬기, 조기경보기 성능 개량 등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을 해외 직구매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어 우려된다. 이는 터키, 인도, UAE 등 대부분의 중·후발국들이 무기 구매 시 현지 생산, 합작회사 설립, 자국업체 부품공급 확대 추세와 크게 대비된다. 산업연구원(KIET) 실태조사 결과, 첨단 무기체계 수입 시 국내업체가 일정 부분 ...
... 전망이라고 한다. 최근 5년간 대미 투자는 반기 기준 20억~30억달러 정도였다. 그러다 지난해 상·하반기 각각 50억, 70억달러대로 늘더니 올 상반기엔 100억달러를 돌파했다. 전체 해외투자 중 미국 비중도 47%까지 높아졌다. 기업별로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LG전자, SK이노베이션, 포스코, 롯데케미칼, 한국타이어 등 879개 기업이 미국에 투자했다. 기업들이 미국으로 ... 가고 있다. 관련기사김상곤 부총리, 靑회의서 '인재'로 꼽은 연예인이"더는 못 버티겠다"… 한국 떠나는 기업들"3초 만에 접은 뒤 카트처럼…" 전기자전거 가격이서비스산업 혁신 가로막는 '5적(敵)''블랙 프라이데이' 직구 급증, 수입거품 빼라는 경고다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방부에 사드 부지를 제공한 대가는 가혹했다. 중국 당국의 소방 점검 결과 등을 이유로 중국 내 점포 99개 중 74개가 강제 영업정지를 당했고 13곳은 자율 휴무 중이다. 롯데마트의 해외 사업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45.3%에서 1분기 40.3%로 감소했다. 오리온도 사드 직격탄을 맞았다. 중국법인 매출(2349억원)이 전년 동기 대비 37.9% 감소하고 ... 게 패착”이라고 지적했다. 정유신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는 온라인 서비스 강화를 촉구한다. 정 교수는 “중국은 정책적 지원 덕분에 우리 생각보다 훨씬 빨리 온라인 쇼핑이 확산됐다. 해외 직구를 하는 소비자도 지난해 4000만명, 잠재적으로 2억명에 이른다. 이런 상황에서 글로벌 인지도도 낮은 국내 유통 기업이 오프라인 위주로 확장한 건 잘못된 선택이었다. 마케팅 포인트가 ...
... '쇼핑성지'로 인식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굳이 한국을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을 통해 직접 한국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구성돼 있어 이른바 '해외역직구족'이 급증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각광받는 국내시장은 뷰티, 패션분야로 한국산 화장품과 의류가 직구족 사이에서 특히 인기다. 31일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국의 해외직접구매 ... 코스맥스, 네이처리퍼블릭 등 국내 다수의 한국산 화장품이 판매되고 있다. 지난해 기준 티몰에 입점한 한국과 일본화장품 매출은 전년 대비 약 75% 급증했다고 알려졌다. 패션사업도 역직구족 잡기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대표적으로 한섬을 운영하는 현대백화점그룹은 업계 최초로 글로벌 모바일 사이트 '더한섬'을 지난해 론칭했다. 역직구족 사이에서도 '...
... 산업연구원 ] 아주경제 노승길 기자 = 최근 중국 정부의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수입 불허 결정 등 한한령(限韓令·한류 금지령) 조치가 잇따르고 있지만 중국의 우리나라 제품에 대한 해외직접구매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연구원이 30일 발표한 '중국의 해외직접구매 정책 변화와 대응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해외직접구매 규모는 2015년 ... B2C(기업과 소비자 간 상거래)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46.9%에서 2015년 68.7%로 늘었다. 중국 정부는 수입품 암시장을 근절하기 위해 합법적으로 거래되는 해외 직구 물품에는 수입세의 최대 절반에 불과한 세율을 적용했다. 그러나 해외 직구에 대한 혜택이 중국 내 제조·무역업체에 상대적으로 불리하게 적용된다는 불만이 커지자 지난해 3월 24일 ...
중국 정부가 한국산 제품의 수입을 불허하는 등 무역장벽을 높이고 있지만, 현지에서 인터넷을 통해 한국 제품을 직접 사는 이른바 '해외 직구족(族)'은 빠르게 느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연구원은 30일 내놓은 '중국의 해외직접구매 정책 변화와 대응방안' 보고서에서 중국의 해외직접구매 규모는 2015년 기준 2590억위안(약 44조원)으로 최근 3년간 평균 83%의 급증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중국의 직구족이 선호하는 나라는 미국(48.0%), 일본(45.3%)에 이어 한국(37.8%)이었다. 중국인의 한국 제품 선호에 힘입어 우리나라 전체 전자상거래 B2C(기업과 소비자 간 상거래)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46.9%에서 2015년 68.7%로 늘었다. 중국 정부는 수입품 암시장을 근절하기 위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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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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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