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11건)
... 4인이 2020년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조영석 CTO는 MIT가 선정한 2023년 '35세 이하 주목할 혁신가 35인'에 선정된 바 있다. 참고로 회사이름은 암모니아와 에너지를 결합하여 작명한 것이다. Amogy는 수소의 성능 이점과 액체 암모니아의 저장성 및 높은 에너지 밀도 특성을 결합하여 해양 운송, 발전 및 기타 산업에서 탈탄소화에 널리 적용할 수 있는 암모니아 기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 Amogy의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매우 높은 확장성과 적용 가능성으로 주목 수소는 청정한 미래 에너지원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주로 화석연료를 개질하여 얻고 있을 뿐만 아니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를 통해 생산되는 그린 수소는 아직 일반화되지 않았다. 수소 자체가 에너지 밀도가 낮으며 저장을 위해서는 ...
...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중점 유치기관 10곳을 우선 유치 대상을 정했다. 순위별로 한국공항공사, 한국마사회, 그랜드코리아레저(주), 학교법인 한국폴리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해양환경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기상산업기술원 등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한국공항공사를 1순위로 꼽은 이유는 제주공항의 인프라 확충, 항공산업 ... 2000여명에 달했으나 제주는 4900명에 그쳤다.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률도 전국 혁신도시 평균은 35.2%이지만 제주는 29.4%로 가장 낮았다. 또 제주도가 미래 먹거리로 내세운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민간 우주항공산업 육성 등과 연계할 수 있는 공공기관 유치도 추가로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이전기관 직원을 위한 정주여건 개선, 대상기관에 ...
... 했다. 특히, 가장 주목을 끈 것은 현재 HD현대가 개발 중인 미래형 선박의 실물모형(Mock-Up)이었는데, 미래에서 온 것같이 매끈하게 디자인된 선체 상단에 친환경 차세대 돛인 '윙 세일'이 날렵하게 솟아있었고, 수소·액화천연가스(LNG) 연료를 사용한 기관실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해양 모빌리티의 미래뿐 아니라 SMR, SOFC(고체산화물연료전지)기반의 해양에너지 기술도 소개하면서 해양·선박부문에서 상상할 수 있는 그린전환의 모습을 구현했다. 이번 CES에서 발견된 전방위적인 그린 전환의 흐름은 친환경이 단순히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지키는 수준을 넘어 이제는 국가의 산업 경쟁력을 판가름하는 핵심 요소임을 다시 한번 모든 경제 주체에게 각인시켰다. 전 세계 어느 국가들보다 탄소 집약적이며 수출 의존도가 높은 산업 ...
'수소+이산화탄소' 합성한 이퓨얼 공기 중 탄소 포집해 순배출 '0' 달성 2050년에도 내연기관 차량 60% 존재 배터리·수소만으로 탄소 중립 어려워 경제성 확보 관건…현재 리터당 10달러 이르면 2040년 휘발유 가격 수준 하락 탄소를 내뿜는 탄소 중립 연료가 있다. '이퓨얼'(e-Fuel)로 불리는 재생합성연료다. 물을 전기분해해 얻은 그린수소(H₂)와 ...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내 기업들도 연구에 뛰어들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30일 사우디의 아람코와 이퓨얼 공동연구 협약식을 맺고 연구개발에 착수했다.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오일뱅크도 이퓨얼 연료 및 선박 개발에 나섰다. 다만, 아직 경제성이 확보되지는 않았다. 주유소에 들러 휘발유·경유를 구매하듯 이퓨얼을 손쉽게 얻으려면 저렴한 가격이 필수다. ...
... 전자의료기기산업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또 바이오산업에서는 2030년까지 연평균 20%대의 성장률을 달성을 목표로 잡았다. 환경·에너지분야에서는 화석연료경제를 마무리하고 '수소경제'로 이행하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참여정부 당시에도 주력기간산업이던 자동차와 기계, 전자 등의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으로 산업구조를 바꿔 2030년에도 여전히 ... 전장기술 개발에 주력, 우리나라를 첨단 자동차 생산기지화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팔리는 자동차 4대 중 1대가 한국차가 되도록 한다는 게 산업비전이 그린 2030년 한국 자동차산업의 모습이다. 이 밖에 △고부가가치 선박생산을 통한 조선·해양부문 글로벌 리더 고수 △조강생산량 세계 6위 △석유화학 세계 5위 △섬유·패션 세계 4위 등도 ...
미국發 글로벌 산업구조 재편 시작됐다 굴뚝중심 제조업서 환경·기술결합 그린 제조업으로 한국도 신성장동력과 연계 선택과 집중 전략 필요 이철균 기자 fusioncj@sed.co.kr '미국발 산업의 구조조정이 시작됐다.' 미국이 GT(Green Technology)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전세계 산업의 구조도 바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굴뚝 중심의 제조업이 환경과 ... 수 있도록 정부 지원도 확대할 방침이다. 또 2015년까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100만대 보급 등도 추진한다. 결국 500만개의 일자리 창출 역시 하이브리드차ㆍ연료전지차ㆍ수소차 등의 개발과 보급에 따라 성패가 좌우되는 만큼 여기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는 평가다. ◇GT주도권 놓고 무한경쟁 시작... 선택과 집중 필요=미국의 움직임으로 GT의 주도권을 놓고 ...
미국發 글로벌 산업구조 재편 시작됐다 굴뚝중심 제조업서 환경·기술결합 그린 제조업으로 한국도 신성장동력과 연계 선택과 집중 전략 필요 이철균 기자 fusioncj@sed.co.kr '미국발 산업의 구조조정이 시작됐다.' 미국이 GT(Green Technology)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전세계 산업의 구조도 바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굴뚝 중심의 제조업이 환경과 ... 수 있도록 정부 지원도 확대할 방침이다. 또 2015년까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100만대 보급 등도 추진한다. 결국 500만개의 일자리 창출 역시 하이브리드차ㆍ연료전지차ㆍ수소차 등의 개발과 보급에 따라 성패가 좌우되는 만큼 여기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는 평가다. ◇GT주도권 놓고 무한경쟁 시작... 선택과 집중 필요=미국의 움직임으로 GT의 주도권을 놓고 ...
... 정부 보전 방안 마련. 무공해 가스화 기술개발, 합성가스 활용 기술개발. 해외 저급 석탄광 확보를 위한 자원 개발 협력 (투자 소요액 전망) 향후 5년간 약 22조원 투자 필요 해양 바이오 연료 - 해조류를 활용하여 석유자원을 대체할 수 있는 바이오연료를 생산. 대량 양식 기술 및 바이오 연료 양산공정 확립이 관건 (비전 및 목표)2018년 고용 창출 5만명, ... 신형원전(APR+) 조기 개발. 원자력협력협정 체결, 원전협력 MoU 체결 추진, 원전플랜트 수출을 위한 외교적 지원강화 (투자 소요액 전망) 향후 5년간 약 3,600억원 투자 필요 그린카 - 그린카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연비가 높고 CO2 배출량이 적은 미래형 자동차. 국내 산업 파급효과가 가장 큰 자동차산업의 성장을 위한 전략 품목 (비전 및 목표) `13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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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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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