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11건)
... 재개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국내기업들의 중국 현지 공장들도 신종코로나 사태로 연장됐던 춘제 연휴가 끝나며 18일 만에 재가동에 들어갔습니다. LG화학 난징 배터리공장이 운영을 재개했고 아모레퍼시픽은 상하이 화장품공장에 정상 출근지침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다 순조로운 것은 아닙니다. 삼성전자 톈진공장은 19일에나 재가동 예정이고 LG전자 항저우, 텐진, 친황다오 공장은 재개 승인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대부분 (재가동) 들어가고 일부 지역 정부랑 같이 이야기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문제는 신종코로나의 중국 전역 확산으로 언제 가동이 또 멈출지 모르고 인력도 100% 복귀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공급망을 예측하고 분석하고 모니터링하는 건 굉장히 어려워요. 조업을 재개했는데 1명이 공장 안에서 발병자가 된다 ...
... 불량이 나더라도 전체 물량에 대해 리콜이 들어가야 하는 만큼 완성차 업체들이 쉽게 공급선 다변화를 결정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덧붙였다. 반도체 업계는 중국산 부품 공급 차질의 직접적인 영향권에서 벗어나 있지만 신종 코로나 확산 장기화로 중국내 스마트폰과 PC, 서버 등 수요가 둔화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경우, 삼성전자가 2018년과 2019년 텐진과 후이저우 공장을 각각 철수해 베트남과 인도로 이전시켜 이번 사태의 피해를 면했다. 다만 올해부터 저가 스마트폰의 중국 EMS(전자기기 위탁생산) 비중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향후 중국 공장 가동 및 중국내 부품 공급 불확실성이 커지면 일부 모델은 베트남 생산으로 다시 회귀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가전업계 역시 기본적으로 글로벌 전 지역에 거점을 두고 있어 큰 타격은 ...
... 열을 올리고 있다. IRO 참석자의 연령별 비중을 보면, 한국은 중·고등학생의 비중이 높지만 중국은 초등생들의 비중이 높다. 조기 교육의 효과다. 구태언 테크앤로 변호사는 "일찌감치 로봇 분야에 뛰어든 중국 영재들이 융합 기술로 눈을 돌릴 때 쯤이면 국내 인력으로는 쫒아가기 어려울 정도로 기술 격차가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관련 창업과 성장을 지원할 정책 마련도 시급하다. 박 연구원은 "로봇 산업은 원천기술 개발 지원과 제품 상용화 지원이 동시에 진행돼야 효과가 큰 분야"라며 "이같은 특성을 고려해 지원해야 한국이 로봇 활용 1위를 넘어 생산대국의 면모를 갖출 수 있다"고 말했다. 특별취재팀=베이징·선전·충칭·항저우·텐진=장정훈·박태희·강기헌·문희철·김영민 기자cchoon@joongang.co.kr
... 열을 올리고 있다. IRO 참석자의 연령별 비중을 보면, 한국은 중·고등학생의 비중이 높지만 중국은 초등생들의 비중이 높다. 조기 교육의 효과다. 구태언 테크앤로 변호사는 "일찌감치 로봇 분야에 뛰어든 중국 영재들이 융합 기술로 눈을 돌릴 때 쯤이면 국내 인력으로는 쫒아가기 어려울 정도로 기술 격차가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관련 창업과 성장을 지원할 정책 마련도 시급하다. 박 연구원은 "로봇 산업은 원천기술 개발 지원과 제품 상용화 지원이 동시에 진행돼야 효과가 큰 분야"라며 "이같은 특성을 고려해 지원해야 한국이 로봇 활용 1위를 넘어 생산대국의 면모를 갖출 수 있다"고 말했다. 특별취재팀=베이징·선전·충칭·항저우·텐진=장정훈·박태희·강기헌·문희철·김영민 기자cchoon@joongang.co.kr
... 경쟁적으로 로봇 클러스터 구축 중국 정부는 로봇산업 발전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을 나눴다. 중앙정부는 산업용 로봇의 핵심 부품 개발, 로봇을 중심으로 한 생산 자동화 구축 등 중장기 지원 계획을 수행한다. 지방정부는 로봇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일을 맡았다. 상하이·하얼빈·선양·충칭 등 10여곳에서 서로 경쟁적으로 로봇 클러스터 구축이 한창이다. 박 연구원은 "중국 로봇 육성책이 산업 근간인 제조업을 중흥시키기 위한 조치인 만큼 정책적 역량이 총동원될 것"이라며 "제조 경쟁이 불가피한 우리 정부와 기업들이 대비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생산성 경쟁에서 크게 밀릴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특별취재팀=베이징·선전·충칭·항저우·텐진=장정훈·박태희·강기헌·문희철·김영민 기자cchoon@joongang.co.kr
... 회사에 버금가는 7nm급 AP칩 개발을 완료한 상태다. ━ 휴대폰속 모바일 AP칩도 자체 개발 중국의 시선이 현재 통신 분야에 머물지 않고 광통신으로 대변되는 차세대 네트워크에 가 있다는 점도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중국은 통신 분야에서 '자본+산업'이나 '건설+운영서비스'를 묶은 패키지를 얹어 자국 업체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조철 산업연구원 산업통상연구본부장은 "중국은 5G통신의 국제 표준 작업 등에 영향력을 행사할 만큼 성장했다"며 "이같은 5G 기술력을 기반으로 이미 제조업과의 융합을 추진하고 있다는 게 무서운 점"이라고 말했다. 특별취재팀=베이징·선전·충칭·항저우·텐진(중국)=장정훈·박태희·강기헌·문희철·김영민 기자 cchoon@joongang.co.kr
... 1조3026억원 규모 채무보증을 결정했다. LG화학은 일찌감치 우리나라 오창-유럽 폴란드-미국 홀랜드-중국 난징(南京) 네 곳에서 글로벌 생산거점을 운영중이며, 지속적인 증설을 통해 생산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삼성SDI는 급성장하는 미국, 중국시장에 대응해 선제적 투자를 단행했다. 삼성SDI는 미국 미시간주에 이차전지 공장을 대규모로 증설했다. 중국 시안(西安), 텐진(天津) 공장에 총 1조3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중국의 보조금 정책이 폐지되는 2020년에 대비한 선제적 투자를 진행 중이다. SK이노베이션은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신설한다. 미국 조지아주 잭슨카운티에 1조1396억원을 투자, 2022년 공장이 완공되면 연간 9.8GWh 규모의 배터리를 생산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내년 ...
... '페가스'도 첫 선을 보였다. 페가스는 소형세단 K2(국내명 프라이드)보다 한 단계 아래 차급이다. 현대·기아차가 이번 모터쇼에서 주력 신제품으로 내세우는 차는 중소형급 SUV다. 중국은 세단에서 SUV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는 데다 가격 경쟁력을 갖춘 장안·장성·지리자동차 등 현지 업체들이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 시장은 그동안 베이징 상하이 텐진 항저우 등 대도시 중심으로 세단이 많이 팔리다가 서부 내륙 지역으로 자동차 보급이 늘면서 값싼 SUV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전세계 판매된 신차 9200만대 가운데 중국에서 2500만대 팔렸다. 이중 중국내 SUV 판매량은 900만대로 토종 업체의 점유율은 57%에 달한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당장은 중국 자동차 시장의 변화를 따라가는 게 급선무다. 고급차 ...
... "우리 식품산업의 고질적 문제인 ′밀어내기′는 중국내 한국식품의 가격체계를 교란시키는 주 요인"이라며 "한국식품의 가장 큰 장점인 식품안전 이미지를 훼손할 우려가 높다"고 언급했다. 이와함께 중국 진출을 고려하는 식품업체들의 경우 해외 브랜드에 익숙한 1선급 도시(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보다는 한국과 관련제품 이미지가 우호적인 2,3선급(다렌, 칭다오, 텐진 등) 도시에 대한 마케팅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전언이다. 이준 부연구위원은 "시안이나 얀쳉과 같은 한국 제조업 기반이 잘 정착된 2,3선급 도시의 소비시장에서 한국 소비재의 진입이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에선 중국내 상표출원에 대한 보조금 정책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홍승훈 기자 (deerbear@ne...
... 직결되는 사안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중국 내 교민시장만이 아닌, 로컬시장을 직접 겨냥한 전략 상품개발과 자사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와 함께 중국 내 현지 유통업자들이 우려하는 통관상 리스크 완화도 중요한 부분으로 꼽힌다. 산업연구원은 중국 진출을 고려하는 업체들에게 한국 및 관련 제품 이미지가 우호적인 2·3선급(다렌, 칭다오, 텐진 등) 도시에서 마케팅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제안했다. 특히 시안이나 얀쳉과 같은 한국 제조업 기반이 잘 정착된 2·3선급 도시의 소비시장에서 한국 소비재의 진입이 여타 도시들에 비해 수월할 것으로 내다봤다. 산업연구원 이준 부연구위원은 “중국 진출 시 우리 제품에 대한 철저한 지적재산권 보호 및 관리가 필요하다”면서 “중국 내 상표출원에 대한 정부의 보조금 정책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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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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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