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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전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수퍼 차저 운영 부서를 폐쇄하면서 두 명의 고위 임원과 수백 명의 직원을 해고했다. [출처=Financial Time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4월 초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향후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2륜 및 3륜차 포함)이 약 5억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전기차 전환 추세에 따라 세수 안정화 도모할 수 있도록 세제 개혁 필요 따라서 전기차로의 전환 과정에서 세수를 안정화하기 위한 장기적 조치가 필요하다. 정책 방향과 관련하여 탄소 집약적 연료에 대한 높은 세금을 주행거리 기반 요금과 연계하는 것과 같은 보다 광범위한 세제 개혁이 포함될 수 있다. 도로 통행세를 도로 인프라 이용자에게 부과할 ...
... 합니다. 쉽지는 않겠지만 우리가 독자적인 기술이나 따라올 수 없는 경쟁력을 갖고 있다면 미중 갈등과 같은 대외 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우리 제품을 쓸 수밖에 없을 겁니다.”(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미국·중국의 기술 패권 경쟁 등 대외적인 수출 위기가 갈수록 짙어지는 가운데 한국이 기술 강대국의 틈바구니에서 수출 중심의 생존 전략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첨단기술 ... 고대역폭메모리(HBM) 같은 AI 반도체 분야에서는 선두 주자지만 전반적 AI 산업에서는 후발 주자”라며 “AI가 스마트폰·서버를 넘어 전 산업에 적용이 될 텐데 기반 기술을 확충해 산업구조 경쟁력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술 경쟁의 핵심인 인재양성을 위한 고언도 이어졌다. 김 교수는 “기초 기술과 관련한 공교육을 확충하고 지역 인재육성을 위한 정책에 속도를 ...
산업硏, 대선 향방에 따른 韓 영향 “반도체, 대중 수출통제에 시간 벌어 트럼프, 韓에 추가 대미 투자 요구” “자동차 수출 관세 높아질 수 있어” “신통상 정책 만들고 정부조직 바꿔야” [서울경제] 올해 미 대통령 선거에서 누가 이기더라도 미국 주도의 반도체 자국 생산 기조가 유지되면서 글로벌 경쟁이 격화할 것이라는 국책연구기관의 분석이 나왔다. 특히 미국의 중국 견제는 피할 수 없는 상수가 돼 한국의 산업과 통상전략을 새로 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산업연구원이 12일 펴낸 '미국 대선 향방에 따른 한국 산업 영향과 대응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금번 미국 대선은 미중 전략 경쟁으로 인한 세계 제조업 국제 분업 구조 재편의 범위와 깊이를 결정할 핵심 변수”라고 진단했다. 우선 연구원은 반도체의 경우 조 ...
... 25% 세액공제도 연내 일몰 글로벌 반도체 분업 체계가 사라진 자리에 753조 원 규모의 '쩐의 전쟁'이 시작됐다. 한국이 국내 기업 투자만 바라보는 사이 주요 경쟁국들은 보조금 정책과 세제 혜택을 앞세워 6년 뒤를 겨냥한 속도전에 뛰어들었다. 반도체 제조 강국으로서의 한국의 입지가 위험해졌다. ● 美 해외 유치가 36%, EU는 81% 8일 동아일보와 산업연구원 ... 총 622조 원이 국내에 투입된다. 하지만 M15X를 제외하면 구체적인 팹의 용도나 가동 시점 등은 특정되지 않았다. 양대 기업에만 의존하는 상황에서 주요국과 달리 국내는 보조금 정책도 전무하다. 국가전략기술 시설 투자에 대해 최대 25%를 세액공제해 주는 법안마저 올해 일몰을 앞두고 있다. SK하이닉스 용인 팹은 전력, 용수 인허가, 지역 주민 보상 절차 등이 ...
... 초과에 따른 리스크 때문 우리나라는 두바이에서 열린 COP28에서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세 배로의 확대와 2050년까지 원전 세 배로의 확대를 동시에 선언했다. 그러나 현 정부의 정책적 방점은 원전에 좀 더 놓여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글로벌 원전 시장 현황을 자세하게 정리한 보고서가 발간되어 이를 중심으로 하여 국별 현황을 살펴보고 특히 가장 중요한 이슈인 ... 살펴본다. 세계 최초의 4세대 원전인 중국 시다오완의 고온가스냉각로(HTGR)가 2023년 8월 상업운전에 들어갔다. [출처=신화통신사 온라인 포털(新??)]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중국은 2023년 중반 기준 56기의 원전을 가동 중이며 총 용량은 53GW에 달하고 현재 23기의 원전을 건설 중이다. 그러나 지난해에 가동에 들어간 원전은 단 2기 ...
... 높아 고급 인력을 가지고 있다”며 “전세계 AI 관련 기술자의 약 30%가 인도인이라는 통계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인도가 부상하는 이유에 대해 탈중국화와 정부의 적극적인 제조 산업 부흥 정책을 꼽았다. 반도체 산업 사례를 언급한 김 연구원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함께 세계 3대 메모리 업체인 미국 마이크론이 지난해 8월 인도 공장 건설을 발표했고, 올해 ... 대표는 “인도는 미국, 중국에 이어 전세계에서 3번째로 큰 스타트업 생태계 가지고 있는데, 벵갈루루·델리·뭄바이 3개 도심에 집중돼있다”며 “중앙 정부보다 주정부의 파워가 크고, 지역별 지원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제도와 정책 법령이 빠르게 바뀌고 있는 것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포럼은 “패스 파인더 투 ...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정형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K-산업비전포럼'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문경 기자 아시아투데이 정문경 기자 =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공급망의 안전을 강조하기 보다 새롭게 형성되는 공급망을 주도하는 방법으로 관점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K-산업비전포럼'에서 조 연구위원은 "공급망도 기업과 국가의 입장이 다를 것"이라며 "각자의 측면을 병행해서 같이 봐줘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생산 기지를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도 들여봐야 한다"며 "전체적인 산업 공급망을 들여보고, 무엇으로 주도를 할 수 있을 것인지 논의를 해야한다"고 했다. 이어 "그 ...
... 견제 한미FTA 상 자동차의 역내 부가가치 비율 53.57%이므로 우회 수출 곤란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진 중국의 BYD [출처=BYD]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3월 초 글로벌 전기차 1위 기업인 중국의 BYD가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관심을 집중시켰다. BYD는 지난해부터 충북 관계자와 수차례에 걸쳐 공장 건립 등 투자와 관련하여 세부 방안을 논의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2월 설날 연휴를 전후하여 한국을 방문한 BYD 고위 관계자가 구체적인 대상 지역으로서 충북 음성, 진천 및 증평 등의 현장을 돌아보기도 했다. ? 글로벌 전기차 1위 BYD, 창원 배터리 팩 공장에 이어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 모색 이들 지역은 BYD가 국내로 전기차를 ...
... 시기'에 직면할 가능성에 우려된다"고 말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20일 '2024년 산업통상 주요 이슈 분석과 우리의 대응 방향' 보고서를 통해 주요국 선거가 글로벌 산업통상환경 불확실성을 높인다고 진단했다. 사진은 미국 대선 후보 주요 정책 비교. (그래픽=뉴스토마토) "글로벌 통상네트워크 '고도화'" 한국의 교역과 투자가 북미지역으로 ... 우리나라는 자기 주도 소규모 다자 협력 네트워크 구축에 힘쓰는 동시에 단순한 국제협력보다는 우리의 기조 확립을 통한 선제 대응 방안 마련에도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산업통상 현안에 대한 종합적 정책 설계와 근본적 대응에 관한 고민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는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산업통상 이슈별 변화에 민감한 대응 방안보다 근본적이고 선제 대응 방안을 ...
... 필요성이 증가할 것” 올해 세계적으로 중요한 선거들이 치뤄지는 만큼 자국 이익 우선주의가 더 강해질 수 있다는 국책연구기관의 분석이 나왔다. 우리나라는 독자적 통상네트워크 구축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는 제언이다. 산업연구원은 20일 펴낸 '2024년 산업통상 주요 이슈 분석과 우리의 대응 방향' 보고서에서 “올해는 지역별 주요 선거의 영향으로 정책변화 가능성 등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다. (우리나라는) 독자적 통상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이 증가할 것”이라며 “6월 유럽의회 선거, 11월 미국 대선 등이 있어 정책 지속성 차원에서 불확실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미국은 올해 대선 결과와 상관없이 자국 산업 보호주의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고 연구원은 바라봤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 단기적 미국 이익을 우선시함으로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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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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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