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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미포에서 건조해 2022년 인도한 LPG운반선 지난해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에서 중국이 우리나라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연구원은 '중국에 뒤처진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과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 방향' 보고서를 내고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조선업 가치사슬 ... 뒤지게 됐다고 보고서는 설명했습니다. 국가별 조선산업 경쟁우위 진단결과 선종별로 보면 한국은 기술경쟁력이 매우 중요한 가스 운반선에서만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선 경쟁력은 중국과 동등한 수준이며, 유조선은 중국이 2022년에 추월했습니다. 벌크선은 중국의 우위가 더욱 공고해지고 있다고 산업연은 전했습니다. 이는 2000년대부터 시작된 중국 정부의 '해양 ...
이진주 기자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삼성중공업 제공 한국 조선업이 글로벌 경쟁력 평가 순위에서 중국에 추월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연구·개발(R&D)과 설계 등 분야에서 중국보다 우위에 있지만 그 격차는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산업연구원은 13일 내놓은 '중국에 뒤처진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과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 방향' 보고서에서 ... 해양플랜트, 군함 등 특수선의 신조와 수리, 개조가 가능하다. 또 여러 설계회사와 연구소, 금융사 등도 보유하고 있어 '토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수주나 생산 물량이 많아 경쟁력 있는 산업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 군함을 건조하면서 정부의 막대한 지원을 받아 불황에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중국은 동아시아에서 최대 규모의 해군을 보유하고 ...
산업硏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 중국에 1위 자리 내줘" 초격차, 해운·국방·선박금융 아우르는 한국형 해양전략 필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8일 오전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열린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출 500호선인 '오리온 스피릿(Orion Spirit)'호 명명식에서 뱃고동을 시연하고 있다. 오리온 스피릿호는 ... 신조 및 수리·개조가 가능하고 다수의 설계회사, 연구소, 기자재사, 금융사 및 상사도 보유하고 있어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의 토탈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또 수주나 생산 물량이 많아 경쟁력 있는 산업생태계를 구축했고, 군함을 건조하면서 막대한 정부 지원을 통해 불황에서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은 이런 중국에 맞서 우리 조선업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서는 ...
... “한국은 이제 '패스트팔로어(추격자)'가 아닌 '퍼스트무버(선도자)'의 입장에서 기술 경쟁을 이끌어가는 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쉽지는 않겠지만 우리가 독자적인 기술이나 따라올 수 없는 경쟁력을 갖고 있다면 미중 갈등과 같은 대외 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우리 제품을 쓸 수밖에 없을 겁니다.”(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미국·중국의 기술 패권 경쟁 등 대외적인 수출 위기가 ... 아니지만 연구개발(R&D) 투자를 강화해 산업 경쟁력의 핵심인 기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기초 기술 연구를 활발히 펼쳐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고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업들이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미혜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미중 ...
... 가량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장상식 한국무역협회 동향분석실장은 10일 뉴스핌 유튜브 'KYD'에서 방송된 '반도체 국내 반도체·인공지능(AI) 산업 경쟁력 긴급진단' 패널 토론에서 국내 반도체 기업들이 미국 내 첨단반도체 생산기지를 투자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이 같이 우려했다. 이날 방송에선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실장 진행으로 장상식 ... 제시됐다. 장상식 실장은 "삼성전자가 메모리, 팹리스, 파운드리에 연간 50조원을 투자하고 있지만, TSMC는 비슷한 금액을 파운드리에만 쏟아 붓고 있어 경쟁이 쉽지 않다"면서 "정부 재정 여건을 고려하면 보조금 보단 K칩스법을 연장하거나, 세액공제를 직접 현금으로 먼저 돌려주는 '직접환급세액공제'가 법인세 감면보다 재투자 효과가 크다는 견해가 많다"고 ...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중국에 뒤처진 조선업 밸류체인 종합경쟁력과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 방향 본문요약 2023년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 중국이 1위로 우리나라를 추월 중국 종합경쟁력 1위는 중국 정부 ‘해양 굴기’ 노력의 결과 국가가 주도하는 중국의 강력한 산업생태계로 조선업 후발국 부재 한·중·일 외 경쟁국 없어 초격차 경쟁력 확보 및 우방국과의 협력을 위해서는 조선을 지렛대로 해운, 국방, 선박금융 등 관련 산업을 아우르는 한국형 해양전략의 수립이 시급 내용 문의 이은창 연구위원(044-287-3198) 엠바고 본 자료는 ...
... 중요도 높아” ▲이슬기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 신산업실 부연구위원이 국내 해상 풍력 산업 육성과 관련, 기자재 국산화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규빈 기자 중국 정부의 보조금을 등에 업은 현지 전력 기자재 업체들이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국내 해상 풍력 시장에 침투하고 있어 관련 기업들이 골머리를 앓고있다. 전문가들은 '차이나 어택'에 ... 동시에 이룩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에너지 자원이 전체 수입액의 약 25%, 나머지 수입의 대부분도 산업용 원자재나 중간재로 대체가 어려운 현실이다. 중국 기업들은 자국 정부의 막대한 보조금을 받아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고, 국내 해상 풍력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단순 터빈·케이블 등 기자재 공급에 그치지 않고 시공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거나 자본 우회 ...
“제조업 인재 확보 정책 필요” 클립아트코리아 제조업이 우수한 인공지능(AI) 개발자를 영입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국책연구기관의 분석이 나왔다. 개발자들이 고임금을 제시하는 게임, 가상자산 등 일부 산업에만 쏠리고 있다는 우려다. 한국산업연구원은 9일 '에이아이 기술 특이점 도래에 대응하는 제조업 소프트웨어(SW) 핵심 인재 확보 전략의 ... 활용해 기업간거래(B2B) 거대언어모델(LLM)을 육성하면서 제조 서비스기업을 키우고 있다. 연구원은 “중국의 제조서비스 혁신 속도를 염두에 둘 필요가 있으며, 우리 제조업이 국가 경쟁력을 상실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서는 제조업에도 우수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필요하다. 연구원은 임금 보조성 정책, 공학전문가 에이아이 재교육, 사내대학 프로그램 ...
... 제품 양산 목표를 밝혔다. ● 삼성·SK만 바라보는 한국, 2047년 로드맵만 2030년 반도체 세계 지도 역변을 앞두고 전통 반도체 제조 강국인 한국의 역내 투자 계획은 모호하다. 정부가 나서 2047년까지 이어지는 경기 용인, 평택 거점의 반도체 클러스터 계획을 발표했지만 업계는 “업황, 투자 요건에 따라 현실화 가능성이 달라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앞서 1월 ... 발표 6개월 만에 건설에 돌입한 TSMC 구마모토 공장과 대조된다. 김정호 KAIST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는 “경쟁국들이 생각보다 속도전에 강하다는 게 드러나고 있다”며 “2030년 이전 인공지능(AI) 반도체로 새로운 질서가 정해질 텐데, 국내의 투자 지원 속도는 느리고 인재 부족 등 고질적인 문제가 여전해 경쟁력을 잃어가는 게 아닌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 장기고정가격계약의 선정 방식이 개선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슬기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9일 한국해상그리드산업협회가 서울 서초구 소재 서울더케이호텔에서 개최한 '국산 해상풍력 산업 경쟁력 확보 정책 토론회'에서 '국내 해상 풍력 산업 육성을 위한 기자재 국산화의 중요성'을 주제로 발제했다. 이 부연구위원은 이날 발표에서 가격경쟁을 유도하는 현 재생에너지 장기고정가격계약의 ... 한다고 강조했다. 가격 중심의 평가를 개선하는 한편 국산화 강화 요소를 담음으로써 중국산 기자재 사용에 대한 제약을 두고 적극적인 국내 생태계 보호·육성이 필요하다는 것. 당초 우리 정부는 해상풍력의 국산화규정(LCR)을 통해 우리 기자재 산업 육성에 힘을 쏟는다는 방침이었다. 그러나 직접적인 LCR은 한계가 드러났다. 지난 2022년까지 세계무역기구(WTO) DSM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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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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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