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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원] "(실적이) 여전히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긴 하나 이전처럼 그렇게 대폭 상회하지는 못했단 말이에요. 높은 성장을 예상하고 이미 반영된 주가는 이제 비싼 게 되는 거죠…" 여기에 TSMC의 반도체 시장 성장률 하향조정, 최대의 반도체 장비회사인 네덜란드 ASML의 1분기 실적 부진도 반도체 하락장을 부채질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AI 반도체 수요가 큰 만큼 장기적인 시장 침체 가능성은 낮다는 게 대체적인 전망입니다. [김양팽/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일부 기업의 매출 실적이 나빠졌다고 해서 반도체 산업 전체가 지금 나빠진 것은 아니라고 보거든요. 쇼크가 오래가거나 하지는 않을 것 같아요." 이번 달에 있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1분기 실적 확정 발표, 다음 달 발표될 엔비디아의 실적에 따라 반도체 시장이 본 궤도를 되찾을 ...
... 여전히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긴 하나 그러나 이전처럼 그렇게 대폭 상회하지는 못했단 말이에요. 높은 성장을 예상하고 이미 반영된 주가는 그러면 그것은 이제 비싼 게 되는 거죠." 여기에 TSMC의 반도체 시장 성장률 하향조정, 최대의 반도체 장비회사인 네덜란드 ASML의 1분기 실적 부진도 반도체 하락장을 부채질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AI 반도체 수요가 큰 만큼 장기적인 시장 침체 가능성은 낮다는 게 대체적인 전망입니다. [김양팽/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AI의 과열이 이제 정상적인 그러한 자리로 돌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다시 안정세로 가지 않을까 일부 기업의 매출 실적이 나빠졌다고 해서 반도체 산업 전체가 지금 나빠진 것은 아니라고 보거든요. 쇼크가 오래가거나 하지는 않을 것 같아요." 이번 달에 있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
... 보급은 급증세 최근 4년 동안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중 다소 증가 테슬라와 BYD가 상위 10위 모델 장악 금년에도 전기차 판매는 견조한 성장세 보일 것으로 전망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때문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주요 ... 판매에서 약 77%를 차지했는데 금년에는 이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주) BEV에 FCEV(연료전지차) 및 PHEV를 포함 [출처=EV Volumes를 바탕으로 필자 작성] 장기적으로 2045년 전세계 소형차 판매량 100%가 무공해 차량이 되는 시나리오 하에서 운행 중인 BEV의 총 대수는 약 11억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운행 중 전체 차량 20억대 ...
... 진입에 매우 중요한 청신호로 해석된다. ■ 진정한 '방산협력 동반자' 역할 중요…맞춤형 방산수출 전략 고도화 필요 하지만 방심은 절대 금물이다. 올해 미국과 유럽은 각각 방위산업전략서(NDIS, EDIS)를 발표하고 침체한 방위산업 생태계를 근본적으로 혁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유럽은 2030년까지 유럽 권역 내에서의 무기거래를 현재의 2배 수준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현 상황에서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시급한 무기 지원 필요성으로 한국 등 비유럽권 국가들로부터의 무기공급이 불가피하지만, 중장기적으로 유럽 권역 내 무기 자급도를 크게 끌어올리겠다는 분명한 메시지로 해석된다. 단지 유럽뿐만이 아니다. 중동이나 호주, 인도 등 우리나라 무기수출 주요대상국들은 단순한 무기완제품 구매방식이 아닌 기술이전, ...
... 83.9%로, 전기차(24.4%)를 큰 폭으로 앞섰다. 한편에선 개인에게 지급되는 전기차 보조금을 충전 인프라 확대에 써야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혁신적인 신기술이 시장에 안착하기 전까지 겪는 침체기인 캐즘(Chasm) 현상을 극복하려면 보조금보다 인프라 투자가 우선이라는 판단이다. 실제로 지난해 중국의 전기차 충전소 수는 860만개로, 전년 대비 65%나 증가했다. 이 같은 ... 급증한 949만대에 달했다. 김용현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 전기자동차과 교수는 "전기차 성장이 둔화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충전이 불편하다는 것"이라며 "세수 부족에 따라 보조금 규모는 감소할 수 밖에 없고, 장기적으로 국고 보조금 지급보다 충전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박경보 기자 pkb@newsway.co.kr
... '좌우'" 새해 '완전한 경제 회복'의 염원과 달리 더욱 복합적인 리스크로 한국경제호의 가시밭길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공급망 문제 심화와 내수 침체, 저출산·고령화 가속화, 유가·물가·고용 불안 요인까지 대내외 충격파로 인한 '퍼펙트 스톰(Perfect Storm·한꺼번에 덮치는 위기)' 우려가 불확실성을 더욱 증대시키고 ... 한국 경제에도 큰 타격을 입혔다고 지목했습니다. 금융긴축·세금 인하 등으로 물가 상승은 어느 정도 제어됐지만 고금리 여파는 하반기 대외부문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소비·투자 등 내수 침체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판단입니다.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은 지난 26일 와의 대면 인터뷰를 통해 구조 전환기 대응과 적응을 위한 중장기적 시계를 가진 정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
박상수 산업연구원 기계·방위산업실 연구위원 2023년 동향 및 진단 2023년 일반기계산업은 주요국 인프라 투자 확대로 수출은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내수는 제조업 경기 위축으로 장기간 부진한 모습이 지속되면서 수출과 내수 간 경기 디커플링이 심화 되고 있다. 2023년 일반기계 수출은 중국을 제외한 주요 수출국의 건설, 교통 인프라 및 EPC 투자 확대에 따른 기계류 수요 확대로 양호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지만, 내수는 경기침체 장기화 우려와 고금리, 고환율 지속에 따른 금융 불안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2022년 하반기부터 이어진 반도체 업황 부진 등으로 기업들의 투자수요가 크게 위축되어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다. 생산은 수출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주요 수요산업의 경기 위축으로 내수가 크게 부진하여 생산지수와 ...
... 2023년 동향 및 진단 2023년 세계 철강수요는 코로나19 이후의 소비증가 및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 기대에도 불구하고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주요국의 투자위축과 중국의 부동산 경기침체 장기화로 인해 전년대비 1.8% 증가한 18억 1,450만톤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조강생산량(11월 누적)은 전년동기비 0.5% 증가한 17억 1,510만 톤으로, ... 주요 투자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철강산업 전망 2024년 세계 철강수요는 인도, 아세안 등의 신흥국 수요가 큰 폭으로 확대됨에도 불구하고 하고 중국의 부동산 경기 침체와 주요 선진국의 긴축기조에 따른 투자 위축으로 2023년 대비 1%대의 제한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우리나라는 견조한 조선용 수요와 하반기 설비투자 증가에도 불구하고 건설 및 자동차용 ...
... 135, 금속기계가 133으로 100을 크게 웃돌았습니다. 현재 경영상 어려움과 관련해선, 현지 수요 부진을 꼽은 곳이 35%에 달했고, 이밖에 수출 부진과 경쟁 심화를 답한 곳도 약 16%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현지 수요 부진과 경쟁 심화는 자동차와 화학 부문에서, 수출 부진은 섬유의류와 전기전자 부문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중국 부동산 시장 침체에 따른 내수 부진 장기화 가능성에 대해선 올해 이후 개선이 가능할 것이란 응답이 40%로 가장 많았고, 올해 하반기부터 개선될 거라고 내다본 곳이 28%로 뒤를 이었습니다. 제보하기 전화 : 02-781-1234, 4444 이메일 : kbs1234@kbs.co.kr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네이버,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
... 확대될 것으로 봤다. 산업연구원은 일상생활 복귀에 따른 항공유 수요가 완전 정상화된 점, 석유화학용 나프타의 지속적인 수요가 증가하는 점을 긍적적 요인으로 꼽았다. 하지만 경기 침체로 산업용 수요가 감소하고, 고유가와 인플레이션에 따른 소비 위축이 지속되는 점이 부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해석했다. 하나금융연구소는 고유가와 휘발유, 항공유 등 제품 가격이 상승하면서 ... 주요 제품 가격과 정제마진 강세로 내년 국내 정유 4사의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봤다. 석유화학 산업은 국내외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 위축, 중국발 공급 과잉, 유가 강세 영향으로 장기 불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주요 석유화학 수출 대상국의 경제성장률이 제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고유가, 고에너지 가격이 이어지는 점도 부정적인 영향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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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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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