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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 AI 확산 및 산업구조 재편 방향 결정 미국은 AI 원천기술 및 전문서비스 중심, 중국은 제조업 중심으로 AI를 활용한 기존 산업의 생산성 혁신과 신산업 육성을 도모하는 중 우리나라 제조업의 경우 데이터가 사적 소유이기에 진입장벽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기존 제조 기업생태계 내부로부터의 AI 혁신이 활발히 진행되어야 함. 정책적 노력 없이는 SW개발자가 고임금을 제시하는 일부 산업(게임·가상화폐 등)에 배분되므로, 제조업 SW 핵심인재 확보 인센티브 전략과 기존 공학전문가의 AI 재교육 정책 추진될 필요 내용 문의 길은선 연구위원(044-287-3152) 엠바고 본 자료는 5월 10일(금) 조간부터 보도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방송, 통신은 5월 9일 (목) 11시 이후 보도하여 주시기 ...
“제조업 인재 확보 정책 필요” 클립아트코리아 제조업이 우수한 인공지능(AI) 개발자를 영입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국책연구기관의 분석이 나왔다. 개발자들이 고임금을 제시하는 게임, 가상자산 등 일부 산업에만 쏠리고 있다는 우려다. 한국산업연구원은 9일 '에이아이 기술 특이점 도래에 대응하는 제조업 소프트웨어(SW) 핵심 인재 확보 전략의 필요성'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제조업의 소프트웨어 핵심 인재 채용 및 기존 공학전문가의 에이아이 융복합 재교육이 시의적절하게 수행되어야 한다”며 “인센티브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 개입이 없다면 우수한 에이아이 개발자는 급여가 높고 우수한 동료가 많으며 자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풍부한 기업으로 쏠리게 된다”며 “최근 코로나19 ...
... 분석을 통해 SW 핵심인재의 38.9%와 22.0%가 각각 '시스템 SW 개발' 및 '응용 SW 개발' 등 두 분야에 60% 넘게 쏠려있으나, 실상은 SW 핵심인재 채용이 가장 많은 기업은 게임과 가상화폐 업종이라고 짚었다. SW 핵심인재의 게임개발 및 가상화폐 기업 쏠림 현황 [산업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러면서 "시장 임금에만 맡겨두면 바람직한 국가 발전 방향과 부합하지 않는다"며 "AI 개발의 바람직한 산업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정부 주도의 핵심인재 인센티브 전략과 함께 AI 기술 대체로 직접적인 피해를 보는 계층에 대한 노동이동 대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진 발제에서 민순홍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현재까지 AI 도입으로 국내기업의 종사자 수의 변화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AI 개발에 ...
... 낮은 가격에라도 선박을 수주해 숙련 인력을 유지해야 하지만 고소득 국가에서는 낮은 인건비로 인력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선진국은 대부분 조선업을 포기했고 경쟁력을 잃은 후 다시 회복하지 못했다. 조선업을 포기한 대표적인 사례는 '말뫼의 눈물'로 알려진 스웨덴 코쿰스 조선소다. 코쿰스 조선소 노사는 1980년대 장기 불황기에 저가수주로 근로자에게 충분한 임금을 주지 못한다면 조선소의 문을 닫는 것이 낫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유럽의 다른 조선소들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유럽에서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는 주요 조선사는 상선 경쟁력을 잃고 크루즈선이나 요트, 군함과 같이 한중일과 경쟁하지 않는 시장으로 특화해 운영한다. 게다가 조금 크다 싶은 프랑스 아틀랑티크(옛 STX프랑스)나 이탈리아 핀칸티에리는 국가에 의존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
... 것을 암시한다”며 “하지만 현재의 인력 정책은 AI 개발인력 양성에 한정돼 있고 일자리 사라짐 충격에 대비한 정책적 대비는 부재한다”고 짚었다. 김영희 디자이너 앞서 오삼일 한국은행 조사국 고용분석팀장도 지난해 11월 16일 보고서를 통해 비슷한 관측을 내놓은 바 있다. 국내 전체 취업자 중 약 12%가 AI에 대체 가능하고, 그 위험이 큰 일자리일수록 고용과 임금 상승률이 감소할 수 있다는 게 골자다. AI에 대체될 가능성이 큰 직업으로 화학공학 기술자, 발전장치 조작원, 철도전동차 기관사 등이 제시됐다. 반면 AI로부터 안전한 직업으로 단순 서비스 종사자, 종교 관련 종사자, 운송 서비스 종사자 등이 꼽혔다. AI 시대에선 의사소통 능력과 팀워크 능력 등 '소프트 스킬'을 갖춘 근로자가 살아남을 가능성이 크다고 오 팀장은 ...
... 전문가 서베이조사(PSI) 결과를 보면 2월의 경우 반도체 등 ICT 부분 PSI 전망은 126을 보인 반면, 기계부문은 기준치 아래인 82에 그쳤다. 사진은 판매점에 전시된 자동차. (사진=뉴시스) "올해 부진…내년 회복 전망'" 기업들은 '내수부진'으로 인한 한파를 호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홍우형 동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현재 고물가 상태에서 임금은 정체돼 있어 소비가 침체돼 있다"며 "내수침체는 우리나라만 해당하는 게 아니라 고금리에 대한 부담을 전 세계가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가 공개한 '기업이 바라본 2024 경영·경제 전망(전국 2156개 제조업체 대상)' 조사에서도 응답 40.1% 기업들은 "경기 회복세가 내년부터"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경기회복시점을 ...
... 및 한반도, 그리고 미·중 관계에 던지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강준영 한국외국어대 국제지역대학원 교수=커원저(柯文哲)의 민중당 등장으로 대만 정계는 이제 3분화 됐다. 앞으론 이를 어떻게 통합하느냐가 숙제다. 대만 유권자들은 정권 교체나 미·중 대리전보다 민생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젊은 층은 대만이 세계 21위의 경제임에도 불구하고 왜 고질적인 저임금 구조를 타파하지 못하는가에 의문과 분노를 표시했다. 한국 입장에서 대만 선거 결과와 관련한 대응은 냉정한 상황 판단과 메시지 관리가 핵심이다. 대만 해협에서의 안정과 평화가 중요하다는 메시지 발신은 중요하지만, 그 이상 나가는 건 옳지 않다. 우리가 친미냐 친중이냐를 굳이 따져 스스로 올가미를 만들 필요는 없다. 미·중 모두 일단은 '안정 관리 모드' 지난 15일 ...
... 도.소매업(31.5%), 숙박.음식점업(22.1%)에 종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과도한 자영업 비중은 줄여야” 라이더와 택배 기사 수요가 늘면서 일자리 창출 효과가 나타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자영업자 비중이 주요 선진국 대비 지나치게 높다는 우려도 나온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기준 국내 근로자(2808만9000명) 중 자영업자 등 비임금 근로자(658만8000명) 비중은 23.5%로 OECD 회원국 중 7위다. 미국(6.6%), 캐나다(7.2%), 독일(8.7%), 일본(9.6%) 등에 비해 2~3배가량 높다. 우리보다 이 비중이 높은 나라는 콜롬비아(53.1%), 브라질(32.1%), 멕시코(31.8%) 등 사회 및 경제 기반 시설이 부족한 중남미 국가들이 대부분이다. 하준경 한양대 경제학부 교수는 ...
... 목표 범위가 4.0~4.25% 수준이 될 것이다. 2024년 노동시장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전망이며, 일자리 증가 규모는 변동성이 있는 가운데 느린 속도로 개선될 전망이다. 실업률은 지난 2년 동안 4% 아래에서 유지되었고, 지난해 말 3.7% 수준이었다. 이런 추세가 계속되면 2024년에도 일자리는 여전히 많고, 실업률은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이다. 그리고 임금상승률이 물가상승률을 능가할 만큼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상저하고 견조한 경기흐름 예상돼 결론적으로 2024년 미국 경제는 일부 위험요인에도 불구하고 경기 침체보다는 연착륙을 통한 회복 추세가 예상된다. 그리고 팬데믹 이후 한동안 미국 경제를 지배했던 변동성과 불확실성은 점차 사라질 전망이다. 그래서 비록 상반기의 성장세가 다소 약하더라도 연간으로는 ...
...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업계가 가격을 낮춰야 하는 상황이 된 겁니다. 올해 출시할 계획인 우리 기업의 신형 전기차도 대부분 중소형 모델입니다. 현지 생산을 압박하는 정책도 풀어야 할 과제입니다. 최근 프랑스에 이어 이탈리아도 배송 거리가 긴 전기차에 보조금을 줄이는 제도 도입에 나섰습니다. 여기에다 현대차의 전기차 공장이 준공을 앞두고 있는 미국에서는 자동차노조의 임금 인상 요구 등이 변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조철/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 "전기차 같은 경우는 오히려 선진국들이 후발자적인 입장에 있기 때문에 자국 내 생산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지 않으면 (주도권을 갖기 어렵다)."] 주요국의 정책적 변수가 이어지면서 올해 자동차 업계는 가격과 성능에서 모두 우위를 점해야 하는 힘겨운 경쟁을 펼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이도윤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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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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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