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17건)
/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아직도 코로나19 환자가 하루 평균 3만 6천 명 정도로 집계되고 있지만, 코로나19는 더 이상 공포의 대상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이 된 것 같다. 주변에서도 코로나19 확진보다 독감에 걸리는 것이 더 힘들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코로나19의 위력은 약해졌고 지하철과 버스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이 눈에 띄게 줄었다. 사람들의 이동이 ... 웹툰이 그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일본의 만화가 인정받는 창작물로써 드라마나 영화의 원작이 되고 새로운 창작의 모티브가 되는 동안 우리나라에서는 만화에 대한 왜곡된 인식으로 인해 만화산업이 성장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최근 웹툰의 부상을 보면 정보통신과 플랫폼 산업의 발전이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화와 웹툰은 아날로그와 ...
... 듣던 시대에도 상상할 수 없었던 판매량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숫자로 진짜 보니까 대단하다 싶네요. 어마어마하네요, 진짜. 그런데 음반만 지금 이런 거잖아요. 그러면 전체 음악 산업으로 보면 매출이 훨씬 더 크겠네요? 네, 그렇습니다. 아직 해가 바뀐 지 얼마 되지 않아서 확정된 숫자는 아니지만 지난해 우리나라 음악시장의 매출에 대한 추정치가 나왔습니다. 우리 ... 원 이상이 보시는 것처럼 우리나라가 아니라 해외에서 나옵니다. 음악뿐만 아니라 여전히 우리 콘텐츠 수출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1번 효자 상품인 게임을 비롯해서 방송, 영화, 웹툰, 캐릭터 산업, 모든 콘텐츠 분야가 동시에 골고루 커지고 있는 것도 특기할 사항입니다. 문화콘텐츠 산업 전체의 수출규모는 지난해 13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우리 돈으로 16조 2천억 ...
이진한 기자 mystic2j@mk.co.kr 산업연 'K-웹툰 산업' 보고서 현지 플랫폼 M&A·창작자 확보 최근 국내 웹툰산업 규모가 1조원을 넘어선 가운데 글로벌 시장 선점효과를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식재산권(IP·Intelectual Property) 보호를 위한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왔다. 30일 산업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의 ... 내용을 그대로 옮겨서 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 등 2차 저작물로 파생시키는 단계를 넘어,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에서 하나의 세계관이 구현될 정도로 IP 세계관이 확대된 여파라는 설명이다. 산업연은 이 같은 '슈퍼 IP'의 대표적인 사례로 미국의 마블 시네마 유니버스(MCU)를 들었다. 하나의 세계관을 통해 IP를 확대하는 전략은 국내에서도 보편화됐다는 분석이다. OTT 플랫폼의 ...
산업연, K웹툰 지재권 확대와 해외 진출 보고서 발간 카카오웹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한국 웹툰 산업 규모가 1조원을 돌파한 가운데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정책적 지원과 법적 지위 확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산업연구원(KIET)은 30일 발간한 'K-웹툰 산업의 지식재산권(IP) 확대와 ... 유즈'(OSMU.One Source Multi Use)로 주목받았으나 최근에는 하나의 지재권으로 세계관을 구축하고 확장해 나가는 추세도 등장하고 있다고 연구원은 소개했다. 국내 웹툰 플랫폼은 경쟁력 있는 현지 웹툰 플랫폼의 인수.합병(M&A)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지난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북미 웹툰 플랫폼 타파스와 웹소설 플랫폼인 레디쉬를 인수하고 ...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K-웹툰 산업의 IP 확대와 글로벌 진출 시사점 본문요약 웹툰 산업의 확산으로 만화산업의 생태계가 변화 IP 세계관 확대를 통한 웹툰의 무한 확장 및 팬덤 확보 슈퍼 IP를 활용한 웹툰의 영상화, OTT 플랫폼을 ... 인수 및 합병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현지 창작자 생태계 확장과 구독서비스 등으로 글로벌 이용자 유입 K-웹툰산업의 성장 및 확대를 위해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정책적 지원과 웹툰산업의 법적 지위 확립이 필요 내용 문의 박지혜 연구원 [044-287-3932] 엠바고 본 자료는 12월 1일(목)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방송, ...
달러화 강세 속 위안·엔·유로화 모두 약세 비용 높이고 수출 증대 효과 불투명 업종별 명암 갈려...항공업계 외화부채 부담 게임·웹툰 쪽 환차익 기대 '반색' 내수 비중 큰 중소기업계 '울상' 지난 22일 원-달러 환율이 13년4개월 만에 장중 1330원을 넘어섰다. 환율이 장중 1330원을 넘은 것은 2009년 4월29일(고가 1357.6원) ... 서울 중구 명동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전광판에 실시간 원-달러 환율이 표시되고 있다. 김혜윤 기자 unique@hani.co.kr 원-달러 환율이 급등(원화 가치 급락)하며 국내 산업계 전반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기업 쪽에서는 중대 경영 변수가 급변동한 꼴로, 위험(리스크) 관리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이미 고공행진 중인 수입 원부자재 가격을 추가로 밀어 올리는 ...
[한국경제TV 박승완 기자]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사태는 우리 산업계 전반에 걸쳐 엄청난 영향을 미쳤는데요. 여행과 항공 업종은 회복하기 어려운 타격을 입은 반면 IT 콘텐츠 업종은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수혜를 입었습니다. 박승완 기자입니다. "빈익빈 부익부" 코로나19가 대한민국 산업에 미친 영향을 한마디로 표현한 것입니다. 상당수 업종이 심각한 피해를 ... 언택트 소비 확산에 힘입어 사상 최고 매출을 기록한 겁니다. 실제로 오프라인 유통사는 매출 상승에 발이 묶인 반면, 온라인 업체들은 20%를 넘나드는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콘텐츠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집콕 문화`가 확산되면서 게임과 웹툰 등을 중심으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빌보드를 석권한 BTS의 인기에 음반(음반, 영상물) 수출액이 전년의 두 배(94.9%, ...
... 적으로 인식할 뿐, 동맹을 맺는 사례가 많지 않았다. 동맹은커녕 경영활동에 방해가 된다고 판단하면 법적 소송전을 벌이는 경우도 부지기수였다. 하지만 최근 분위기가 달라졌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첨단기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과감히 경계를 허물고 적과 동침하는 사례가 부쩍 늘었다. 단순한 협력관계를 넘어 지분 맞교환을 통해 '혈맹'을 맺는 사례도 적잖다. 기업 동맹 ...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규모의 경제'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협력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절박함이 국내 IT 대표 기업 2곳을 한배에 타게 만들었다는 평가다. 일례로 카카오가 웹툰, 웹소설을 영화 콘텐츠로 만들면 SK텔레콤이 보유한 플랫폼에 공급되는 식이다. 카카오 콘텐츠가 토종 OTT 웨이브에 올라와 해외 시장에서 인기를 끌면 얼마든지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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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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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