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17건)
... 시청자는 소문으로 들었거나 만화를 통해 익숙한 내용을 영상으로 접하게 되니 시청률도 높게 나타날 수 있었다. 일본에서 종이로 된 만화책이 문화의 하나로 자리를 잡는 동안 우리나라에서 만화책은 등한시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런데 우리나라 정보통신(ICT) 산업의 발달은 이러한 분위기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PC와 인터넷의 빠른 보급으로 인해 플랫폼 사업이 발달하였고 웹툰 시장이 빠른 속도록 성장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인기 웹툰 작가의 작품이 드라마와 영화로 제작되는 것이 당연한 현상이 되었다. 예전 일본의 만화책이 드라마나 영화의 원작이 되었던 것과 같이 한국에서는 웹툰이 그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일본의 만화가 인정받는 창작물로써 드라마나 영화의 원작이 되고 새로운 창작의 모티브가 되는 동안 우리나라에서는 만화에 대한 왜곡된 ...
... 아니지만 지난해 우리나라 음악시장의 매출에 대한 추정치가 나왔습니다. 우리 음악산업 매출 지난해 8조 4천억 원 규모였던 걸로 봅니다. 그리고 이 매출의 12%가 넘는 4천500억 원 이상이 보시는 것처럼 우리나라가 아니라 해외에서 나옵니다. 음악뿐만 아니라 여전히 우리 콘텐츠 수출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1번 효자 상품인 게임을 비롯해서 방송, 영화, 웹툰, 캐릭터 산업, 모든 콘텐츠 분야가 동시에 골고루 커지고 있는 것도 특기할 사항입니다. 문화콘텐츠 산업 전체의 수출규모는 지난해 13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우리 돈으로 16조 2천억 원 정도로 여전히 한국 10대 수출상품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그 성장세가 지금 어느 산업과도 비길 수가 없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모든 산업 분야가 바라마지 않는 수출 시장 다변화, 이게 ...
이진한 기자 mystic2j@mk.co.kr 산업연 'K-웹툰 산업' 보고서 현지 플랫폼 M&A·창작자 확보 최근 국내 웹툰산업 규모가 1조원을 넘어선 가운데 글로벌 시장 선점효과를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식재산권(IP·Intelectual Property) 보호를 위한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왔다. 30일 산업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의 'K-웹툰 산업의 IP 확대와 글로벌 진출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하고 “국내 웹툰산업의 규모가 1조원을 돌파했으며 이는 네이버와 카카오 중심의 글로벌 시장 선점, 웹툰 전문 플랫폼의 글로벌 진출 성과 등에서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산업연은 웹툰 산업의 핵심 비즈니스 전략으로 IP 활용을 꼽았다. 관련 콘텐츠 제작이 성공한 웹툰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서 영...
산업연, K웹툰 지재권 확대와 해외 진출 보고서 발간 카카오웹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한국 웹툰 산업 규모가 1조원을 돌파한 가운데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정책적 지원과 법적 지위 확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산업연구원(KIET)은 30일 발간한 'K-웹툰 산업의 지식재산권(IP) 확대와 글로벌 진출 시사점' 보고서에서 "한국은 웹툰 산업의 종주국"이라며 "새로운 장르로 세계에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업계가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체계적인 지원과 웹툰 산업 특성에 맞는 법적 기반 마련, 웹툰 산업의 지재권 보호를 위한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웹툰 산업의 매출 규모는 2020년 1조538억원을 ...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K-웹툰 산업의 IP 확대와 글로벌 진출 시사점 본문요약 웹툰 산업의 확산으로 만화산업의 생태계가 변화 IP 세계관 확대를 통한 웹툰의 무한 확장 및 팬덤 확보 슈퍼 IP를 활용한 웹툰의 영상화, OTT 플랫폼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 경쟁력 있는 현지 웹툰 플랫폼의 인수 및 합병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현지 창작자 생태계 확장과 구독서비스 등으로 글로벌 이용자 유입 K-웹툰산업의 성장 및 확대를 위해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정책적 지원과 웹툰산업의 법적 지위 확립이 필요 내용 문의 박지혜 연구원 [044-287-3932] 엠바고 본 자료는 12월 1일(목) ...
달러화 강세 속 위안·엔·유로화 모두 약세 비용 높이고 수출 증대 효과 불투명 업종별 명암 갈려...항공업계 외화부채 부담 게임·웹툰 쪽 환차익 기대 '반색' 내수 비중 큰 중소기업계 '울상' 지난 22일 원-달러 환율이 13년4개월 만에 장중 1330원을 넘어섰다. 환율이 장중 1330원을 넘은 것은 2009년 4월29일(고가 1357.6원) 이후 처음이다.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명동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전광판에 실시간 원-달러 환율이 표시되고 있다. 김혜윤 기자 unique@hani.co.kr 원-달러 환율이 급등(원화 가치 급락)하며 국내 산업계 전반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기업 쪽에서는 중대 경영 변수가 급변동한 꼴로, 위험(리스크) 관리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이미 고공행진 ...
... 유통기업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가 확진자 동선에 포함되며 영업의 차질을 겪는 사이, 이커머스가 언택트 소비 확산에 힘입어 사상 최고 매출을 기록한 겁니다. 실제로 오프라인 유통사는 매출 상승에 발이 묶인 반면, 온라인 업체들은 20%를 넘나드는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콘텐츠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집콕 문화`가 확산되면서 게임과 웹툰 등을 중심으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빌보드를 석권한 BTS의 인기에 음반(음반, 영상물) 수출액이 전년의 두 배(94.9%, 2천30억 원, 20`년 1~11월 기준)가까이 늘어난 점도 눈에 띕니다. 류승희 / 현대경제연구원 산업분석팀 연구원 "문화산업의 부가가치 창출 효과나 생산유발 효과도 굉장히 높은 편이고, 이러한 성장 속도로 봤을 때 앞으로의 가능성도 ...
... 급락했다. 가뜩이나 통신사 간 경쟁이 치열해 수익이 떨어지던 상황에서 카카오 등장은 눈엣가시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앙숙이었던 이들이 자존심을 접고 혈맹을 맺은 것은 글로벌 플랫폼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규모의 경제'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협력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절박함이 국내 IT 대표 기업 2곳을 한배에 타게 만들었다는 평가다. 일례로 카카오가 웹툰, 웹소설을 영화 콘텐츠로 만들면 SK텔레콤이 보유한 플랫폼에 공급되는 식이다. 카카오 콘텐츠가 토종 OTT 웨이브에 올라와 해외 시장에서 인기를 끌면 얼마든지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최근에는 카카오톡 플랫폼을 활용해 소비자가 휴대전화를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비대면 판매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국내 1위 무선통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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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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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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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