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34건)
... 69%나 증가하여 약 1016억달러를 넘었는데 같은 기간 내 중국 수출 증가율보다 훨씬 높았다. ? 4/4분기 BYD는 테슬라 제치고 세계 판매 1위 방대한 내수시장과 정부의 적극적 육성 정책에 힘입어 BYD를 중심으로 중소형 저가 전기차 생산 및 수출을 주도하고 있는 중국은 2023년 4/4분기 판매량에서 BYD가 테슬라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 BEV: 순수전기차, PHV: 플로그인 하이브리드 [출처=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 통계를 바탕으로 필자 작성] 수출의 경우 2021년 중국의 자동차 수출 201만대 가운데 전기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수소연료전지차 포함, 이하 EV) 수출은 31만대였다. 그러나 2022년 전체 자동차 수출 311만대 가운데 EV 수출은 1년만에 배 이상 늘어 67만9천대로 증가하였으며 이어 2023년에는 ...
... 전망이다. 정부는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해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수소법을 제정했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 등의 결과 수소산업 사업체 수는 2015년 58개에서 2021년에는 279개로 빠르게 성장했다. 수소산업 밸류체인은 전문서비스부터 제조(소재, 부품.장비), 유통, 발전, 기타 서비스 등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이 중 소재산업은 수소 제조, 수소 생산, 수전해촉매, 차량용 수소용기 등을 주요 사업으로 삼는 기업들로 대기업들이 포함된다. 소재산업의 매출 비율은 2016년 66.8%에서 2019년 75.8%, 2021년 94.2% 등 지속적으로 확대됐다. 이는 2021년 SK, 포스코 등 17개 기업이 민간 수소기업 협의체인 'H2서밋'을 결성하며 수소산업에 본격 진출한 효과로 풀이된다. 대기업들이 수소 생산과 ...
... 가운데 있는 천연가스 시추공, 시추 깊이가 3.4km에 달한다. [출처=Science]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수소와 산소가 결합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 연료전지는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 에너지원이지만 아직 수소를 얻는데 큰 비용이 들어 현재는 메탄 등을 개질하여 얻고 있는데 가장 바람직한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를 통한 수전해 방식은 아직 본격적으로 실현되지는 않고 있다. 또한 원전을 통한 수전해 역시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음에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전 신규 도입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부진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기반의 수전해와 원전을 통한 수전해는 무공해 에너지원인 수소를 얻는 방식으로서 2050 탄소중립을 향한 주요 대안 중 하나임은 ...
... 포함) 도입목표를 1200만톤/년으로 새로이 추가하였다. 수소 공급비용은 2030년에 30엔/N㎥, 2050년에 20엔/N㎥을 각각 목표로 하고 수요를 제고시킴과 동시에 민간에 의한 투자를 확대하고 지속적인 기술혁신 등을 통해 공급비용의 추가적 저감을 추진하기로 했다. 일본 내 수소 제조를 위한 기반 확립을 위해서는 국내외에 있어서 일본 기업(소부장 기업 포함)의 수전해장치 도입목표를 2030년까지 15GW로 설정하였으며, 저탄소 수소의 도입 확대를 향한 규제적 유도 등도 실시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또한, 탄소의 포집?이용?저장(CCUS) 및 재활용을 조합한 수소 제조와 관련된 사업 환경의 정비를 추진한다. 수소는 비산유국이라도 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수전해 장치에 의해 제조할 수 있으므로 지역적 편재성이 작은 이점을 활용하여 자원보유국 ...
... 대량생산하는 기술을 말한다. [출처=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유가로 인해 대체에너지원이 주목받게 되면서 최근에는 2050 탄소중립 달성과 러-우크라 사태에 따른 에너지안보 이슈로 인해 관련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원자로는 크게 경수로(LWR)와 비경수로로 나누며 비경수로에는 소듐냉각고속로(SFR), 용융염원자로(MSR) 및 초고온가스로(VHTR)이 있다. 그리고 수전해 공정은 천연가스 개질, 저온 수전해(PEM, AEM 등), 고온수전해(SOEC), 열화학 및 메탄열분해 등이 있는데 원전 수소생산에는 주로 저온 및 고온 수전해 공정이 활용된다. [출처=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 미국을 비롯한 선진 각국, 원전 기반 수전해 프로젝트 활발히 추진 중 지난해 1월 스웨덴의 원전에서 ...
... 있다고 염려하고 있다. 그러면 최악의 경우 고로를 못 쓰게 될 수도 있다. 민동준 연세대 신소재공학과 교수는 "길면 열흘까진 괜찮지만, 휴풍이 한 달이나 지속되면 고로 내부에 열을 가할 수 없게 돼 내부 원료가 차가워진다"며 "그러면 고로 내부 원료를 배출하기 어려워지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는 "한국전력으로부터 전기를 공급받는 시설인 수전변전소의 경우 1~2일 내로 우선 정상화시켜 복구 작업에 물꼬를 틀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스코 측은 휴풍 기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정확한 복구 시점은 수일 내에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포스코의 제품 생산·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고객사로부터 계약의무 불이행에 따른 책임론도 불거질 수 있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와 일부 그룹사는 ...
... 전망만 있는 건 아니다. 선진국과 비교해 원천 기술이 걸음마 수준이라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의문이란 시각도 있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수소 생산 분야 원천 기술 수준(62.5)은 미국(100), 독일(97.5), 일본(96.7)과 비교해 낮고, 후발 주자로 평가받는 중국(63.3)에도 한발 뒤져 있다. 전문가들은 수소차나 충전소 이상으로 중요한 수전해(전기를 이용해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해) 기술 분야에서 한국이 뒤떨어져 있다고 지적한다. 주요국들은 안정적인 전기로 수소를 물에서 분리해내는 1세대 수전해 기술을 지난 1990년대부터, 재생에너지 등 불안정한 전기로 수소를 분리하는 2세대 수전해 기술은 2008년부터 개발했다. 미국·독일은 이미 산업화 단계다. 그러나 한국은 2003년에야 수소에너지사업단이 프로젝트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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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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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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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