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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승도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자동차의 수출 호조세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올 1분기에만 158억 달러, 약 22조원 가까이 팔며 역대 1분기 최고 실적을 찍었습니다. 중대형 휘발유 차량이 수출 증가를 주도한 가운데, 하이브리드차 수출액이 20억9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분기 최대입니다. 전기차 시장 둔화에 하이브리드 라인업 확대로 수출 증가세를 이끌어 낸 겁니다. 이달 20일간 통계를 봐도 반도체 수출은 1년 전보다 43%, 승용차는 12.8% 늘며 수출 증가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글로벌투자은행들은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소폭 상향 조정했습니다. 정부는 1분기 성장률이 1.3%로 예상을 크게 뛰어넘자 경제 성장률 전망을 상향 조정할지 고심 중입니다. 채널A 뉴스 송정현입니다. 영상편집: 조아라
... 한?미?일, 오히려 전기차 전환에 지체 일본 - 잘못된 정책, 충전 인프라 부족 및 하이브리드 고수하는 토요타의 절대적 영향력 등 지체요인 미국 - 주행거리 길어야 하는 니즈, 대형 SUV 및 픽업 수요가 발목 잡아.. 우리도 지체 상황은 유사,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테슬라에 이어 전기차 전환 주도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때문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주요 31개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전환점인 5%를 넘어섰다는 분석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전기차 보급의 최근 추세를 정리하고 금년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지체된 ...
...] 2023년까지 10년간 글로벌 전기차 보급은 급증세 최근 4년 동안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중 다소 증가 테슬라와 BYD가 상위 10위 모델 장악 금년에도 전기차 판매는 견조한 성장세 보일 것으로 전망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때문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 7%로 합쳐서 79%였다. 그리고 홍콩과 유럽 주요국이 그 뒤를 이었는데 중국은 33.9%, 유럽은 21.4% 그리고 미국은 9.4%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다. 전년 대비 가장 빠르게 성장한 국가는 86600대(805% 증가)를 기록한 튀르키예였으며 그 뒤를 이어 태국(89000대, 328% 증가), 브라질(50400대, 359% 증가), 말레이시아(10400대, 886% ...
... 이후 더욱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대세계 수입은 코로나19 이후 경기 회복 영향으로 이전 기간 연평균 1.8% 증가에서 3.1% 증가로 크게 확대됐다. 산업연은 미국의 경기가 둔화될 경우 무역수지 흑자 규모는 2023년이 정점이 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봤다. 물가격차 완화와 유가 상승으로 인한 수입 증가, 주요 수출품목 중 하나인 자동차 수출 증가세 둔화로 인한 ... 흑자 폭을 제한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해 미국의 경제성장률은 2.5%로 선진경제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와 내년의 미국 경제성장률을 2.1%, 1.7%로 내다봤다. 주요 수출품목인 자동차의 미국시장 성장이 지난해 15.1%에서 올해 1.3%로 성장세 둔화가 예상된다. 또 미국의 알라바마·조지아 공장의 2024년 ...
... 후보가 보편적 관세 등 자국 경제·안보를 위협하는 무역 적자를 낮추기 위해 무역장벽 강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며 “통상 부문 주요 공약은 한국의 대미 무역수지 흑자 요인들과 충돌하기 때문에 무역수지 결정에 많은 변수가 등장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국은 지난해 미국과 교역에서 445억 달러의 흑자를 냈다. 미국이 한국의 최대 무역수지 흑자국에 등극한 것은 2002년 이후 21년 만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미국의 견조한 경제 성장에 따른 수입 증대와 지난해 국제에너지가격 하향 안정화가 맞물린 결과였다. 문제는 앞으로다. 하지만 물가격차 완화와 유가 상승으로 인한 수입 증가, 주요 수출품목 중 하나인 자동차 수출 증가세 둔화로 인한 수출 감소가 무역수지 흑자 폭을 제한할 수 있다는 게 산업연의 분석이다.
... 기록했다. 아울러 미국은 올해에도 고금리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11월 대선 결과와 관계 없이 대중국 정책 기조와 자국이익 우선의 보호주의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경제성장을 5% 내외로 유지하되 과학 기술 기반의 '새로운 질적 발전'을 강조하면서 기술 자립화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디지털 경제와 인공지능, 바이오, 항공우주, ...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럽연합(EU)은 전략적 자율성 확대를 위한 디리스킹 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금리 인상과 설비투자 감소, 독일·러시아·중국으로 이어지는 성장경로의 붕괴 등으로 경기둔화가 예상된다. 산업연은 미국과 중국의 전략경쟁이 지속해서 격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 영향으로 국제사회는 자국 이익 우선의 보수적인 방향으로 변할 것으로 전망했다. ...
... 보니까 좀 시간이 있더라도 제대로 된 걸 내려고 하고 있고..."] 중저가형 LFP 배터리로 만든 에너지 저장장치 모형입니다. 지난해 말부터 양산에 들어갔는데 전기차 LFP 배터리는 아직 개발 중입니다. 이처럼 중저가 배터리 개발에 뒤늦게 나선건 최근 전기차 시장 상황이 급격하게 변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에는 테슬라도 저가형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을 출시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황경인/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 "(전기차)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고, 차세대 배터리 개발도 아직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보니 당분간 가격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배터리와 전기차 제조사의 고민이 깊어지는 가운데, 저가형부터 고성능까지 소비자 선택의 폭은 넓어질 전망입니다. KBS 뉴스 이도윤입니다. 촬영기자:김태현/영상편집:박주연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국내 자동차시장에서의 전기차 판매 감소 그동안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던 국내 전기차 판매가 2023년 1% 이상 감소하면서 자동차산업 전반에 걸쳐 전기차에 대한 비관론이 대두되고 있다. 반면 하이브리드차 판매는 큰 폭으로 성장하여 친환경 자동차 부문에서 전기차를 대신하여 하이브리드차가 부상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해 우리나라는 신규등록 ...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 9.8%에서 9.3%로 낮아졌고, 하이브리드차는 16.3%에서 22.3%로 크게 높아졌다.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에 비해 느린 전기차의 성장세 세계 시장은 전기차가 여전히 빠른 성장세를 보여 국내와 다소 다른 양상이지만, 배터리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다소 둔화하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나 일반 하이브리드차의 판매가 더 빠르게 ...
... 중국에서 핵심 광물을 조달해 배터리를 생산하면 전기차 보조금을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조 철 /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코로나를 거치면서 특정 지역에 집중돼 있는 공급망은 위험이 상당히 크다는 인식들이 또 확산이 됐고 공급망 안보 이런 쪽이 굉장히 강조가 되는 글로벌 그런 통상 환경에 이제 맞춰서 공급망을 재구성하는 상황이 된 거죠.] 글로벌 전기차 수요 성장세 둔화로 올해 상반기까지 국내 배터리 업계의 부진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내연기관차량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은 분명한 미래인 만큼, 공급망 다변화와 공격적인 투자로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내실 다지기에 힘을 쏟고 있는 모습입니다. YTN 홍상희입니다. YTN 홍상희 (sa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
... 않으면 전기차가 팔리지 않는 것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보조금이 사라지더라도 전기차가 잘 팔릴 수 있는 시장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얘기다. 중국 신에너지차 1월에도 급성장···올해 1000만대 돌파 예상 실제로 중국의 1월 전기차 시장은 국내와 전혀 다른 양상을 나타냈다. 계절적 비수기, 보조금 전면 폐지 등의 악재에도 대부분의 전기차 브랜드들이 두 ... 증가했다. 이 같은 인프라 확대를 바탕으로 지난해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37.9% 급증한 949만대에 달했다. 김용현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 전기자동차과 교수는 "전기차 성장이 둔화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충전이 불편하다는 것"이라며 "세수 부족에 따라 보조금 규모는 감소할 수 밖에 없고, 장기적으로 국고 보조금 지급보다 충전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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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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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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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