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189건)
... 경영권을 유지하기 위해 워크아웃을 거치고, 기업의 상태가 극도로 악화된 후에야 도산법상 회생절차를 이용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부실이 심화하기 전 기업이 자발적으로 구조조정 절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회생 계획의 합리성, 예측 가능성이 있다면 일시적으로 위기에 처한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금융이 운영되고, 인수합병(M&A)·부실채권(NPL) 투자시장도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하 연구위원은 '기업 구조조정, 사업 재편과 관련한 해외 제도 비교 분석' 등 여러 보고서를 통해 한국 구조조정 제도의 선진화를 주문해 온 전문가다. 다..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 검수시스템이 만들어지고 있다. 사람이 임의적으로 하는 시대에서 벗어나 이물질 분포까지 검수하게 되면 스크랩을 둘러싼 생태계가 많이 바뀔 것이다. AI검수로 정제에 대한 가치가 더 높게 평가될 것이다. AI검수는 납품체계와 하차 체계에서도 변화를 만들 것이다. AI검수가 확산하면 24시간 하화시대가 열릴 수도 있다. 이렇게 스크랩을 둘러싼 환경은 스크랩 야드업체들의 대형화와 선진화로 가고 있다. 정부도 이에 대해 지원을 해야 한다. 새로운 환경은 스크랩 업계의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역의 소상들은 기능이 있다. 그러나 대형 야드상들은 더 대형화가 되지 않는다면 어려울 것이다. 탄소 중립과 디지털화는 철 스크랩 산업의 선진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서 벗어난 야드업체들은 도태될 것이다. 한국의 철 스크랩 산업의 선진화가 ...
... 의미하나. 90년대부터 금융위기 전까지 우리나라의 소비 증가율은 경제성장률 보다 훨씬 낮았다. 매년 약 1%포인트 이상 낮았다. 그런데 최근에는 소비 증가율이 경제성장률보다 높다. 이런 게 수출이 둔화되면서 자연스럽게 경제구조가 변해가는 과정이다. 게다가 사회보장제도의 확충 등에 따라 소비 증가율이 예전보다 높을 수 밖에 없는 환경을 구축했다. 이런 식으로 경제가 선진화되고 소득수준이 높아지면 소비가 당연히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도 그런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단지 그동안 수출의 비중이 워낙 높았기 때문에 적응을 얼마나 잘하느냐가 단기적인 과제라고 볼 수 있겠다. 대한민국 소비자 지출 추이 [사진출처=TRADINGECONOMICS, 한국은행] -소비 활성화에 대한 정책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 같다. 소비 증가율이 ...
... 3년 일몰제로 도입된 제도이다. '안전'을 내세웠던 안전운임제는 화물차주의 처우 개선에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지만, 교통안전 제고 효과는 불분명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적용 품목 확대를 주장하며 운송 거부까지 강행했던 화물연대의 요구와 시장경제 논리를 강조하는 화주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결국 일몰되었다. 그렇다고 화물운송 시장의 선진화를 위한 노력마저 멈춘 것은 아니다. 지난 연말부터 화주, 운수사 및 차주 등 이해관계자와 민간전문가들이 참여한 '물류산업 발전 협의체'는 안전운임제 개선, 화물운송 시장 구조 개선, 차주 처우 개선 및 산업 지원방안 등 화물운송 시장 전반에 걸친 개선사항을 논의했다. 최근 당정은 이를 토대로 화물운송 산업 정상화 방안을 발표했다. 일부 안건에 대해 이해관계자들의 ...
... 규제개혁이나 혁신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이 가시화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재벌총수들 모아서 사진찍는 행사보다 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들이 필요하다”면서 “다른 한편으로 규제개혁이나 구조조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재교육 등도 신경을 써야한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동시에 “노동친화 정책의 개혁도 필요하다. 이는 서비스 선진화 등과 관련돼 있는 것으로 이를 통해 잠재성장률을 높일 수 있다”면서 “특히 리더십이 보편타당해야 하고 정의로워야 국민들도 지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의 친노동 정책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글로벌 경제의 구조적 변화와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이라며 “민간 주도 성장을 통해 잠재성장률을 높이고 규제...
... 22일 'EU 탄소국경조정제도 입법안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 보고서를 냈다. 산업연구원은 유럽연합의 탄소국경조정제도에 대해 각국이 선명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국내 수출입구조와 기후변화 정책 등을 고려해 선제적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럽연합의 이번 발표가 배출권거래제(ETS)의 현실화와 이어지는 것이라는 점을 지적하고 “국내 배출권 거래제 운용의 선진화와 강점 발굴을 통해 국내 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짚었다. 특히 산업연구원은 “유럽연합이 2026년부터 무상할당을 단계적으로 줄여나갈 계획이므로 국내 배출권거래제 운용시 유상할당 비율 상향과 국제 탄소시장 연계 고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같은 배출권 거래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유럽이 강력한 탈탄소 원칙을 적용하기 때문에 한국보다 ...
... 장비의 도입을 차단하는 수준의 고강도 공세에 나서기는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중국은 미국을 비롯한 주요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의 주력 시장인 만큼 중국에 대한 제재를 강화할 경우 그 영향이 자칫 자국 기업의 피해로 돌아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 예로 중국은 현재 세계 응용소재 시장의 약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화욱 반도체산업구조선진화연구회 회장은 와 한 통화에서 “시스템 반도체는 미국과 네덜란드, 일본 기업들이 세계 장비 수출의 70%를 장악하고 있는데, 미국이 합리적이고 타당한 이유 없이 자국의 경쟁력 있는 기업의 영업을 제한하는 조처를 하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분석과 전망은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을 거세게 압박할수록 자국 기업에도 파급을 미치는 '구조'에 바탕을 두고 있다. ...
... 특허 출원 실적이 전무했다. 이는 삼성·엘지(LG) 등 재벌 대기업을 정점으로 한 수직계열화된 생태계 속에서 독립기업이 재벌 대기업에 사실상의 전속거래로 묶여 있기 때문이다. 반도체 산업의 '허리'가 자생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다. 삼성전자 혹은 에스케이하이닉스에 비상벨이 울리면, 그 충격파가 국내 반도체 산업 전체로 파급되는 구조다. 박대영 반도체산업구조선진화연구회 연구위원은 “한국 메모리반도체, 디스플레이 고객사들이 기술 유출을 이유로 핵심 기술을 2년 이상 독점계약하거나 아예 수출을 막는 경우가 잦다. 우선은 고객 개척이 급하니까 전속거래 조건을 받아들이는데 계약이 갱신될수록 국외 진출이 멀어지고 고객사에 종속된다”고 진단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도 “전속거래 시작 초기엔 협력사 매출이 크게 뛰며 성장하지만 ...
... 기술개발과 인재 양성이 중요하지만 단기적으로 보면 법제도나 규제를 바꾸는 게 가장 중요한 문제"라며 "정부가 혁신을 위한 규제를 만들고, 혁신으로 인해 벌어지는 고통과 갈등을 해소하는 쪽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근 교수도 "뿌리산업, 지식기반 4차 산업혁명 첨단산업 등 장주기 기술산업은 바이오처럼 장시간에 걸친 투자로부터 성과가 나오는 산업의 경우 규제선진화, 공공 연구개발(R&D) 체제 개혁 등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호원 교수도 현행 정책의 방향성을 놓고 "친시장 및 상생, 장기 비전하에 정책의 유연성 강화하고 핵심규제 개혁 등 대전환이 필요한 시기"라며 "이 외에 재정, 금융, 규제, 세제 등 정책의 조합, 글로벌 스탠다드와의 부합성 등에 있어 미진한 점들을 보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백주아 기자 ...
... Council)은 홍콩의 무역 활성화를 위해 1966년 설립된 준정부기관으로, 한국 지부를 포함 전세계 50여 개 해외지부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의 환영사를 맡은 한국무역협회 조학희 국제사업본부장은 “전세계적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글로벌 무역환경이 점차 악화되고 있는 만큼 대외지향적 경제구조를 가진 한국과 홍콩이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홍콩의 선진화된 금융, 물류서비스 등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의 장점을 알린 이번 세미나는 한국 기업인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거점으로서의 활용 전략과 중국의 新실크로드 경제벨트 '일대일로' 및 홍콩-마카오-광동성 통합 경제권 계획인 '웨강아오 대만구' 등 새로운 기회에 대해 알렸다. 또한 최근 홍콩 상황에 대한 우려에 대해 홍콩무역발전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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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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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