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355건)
... DPVR 등 중국 스타트업들이 판매하는 VR 기기들이 2022년에 메타 오큘러스에 이어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였다.32) 중국은 중앙정부의 강력한 정책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각 지방정부에서 자체적으로 AR/VR 정책을 시행하며, 지역별로 디바이스산업기지를 조성하여 산업 육성 정책을 강력히 추진 중이다. 각 지역별로 난창은 VR 플랫폼 구축에, 선전은 제조, 상하이는 시장화 및 응용, 칭다오는 연구개발에 특화된 정책 지원을 투입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21년도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지원계획'에서 지역별로 ICT문화융합센터(판교), 홀로그램 콘텐츠 서비스센터(전북 익산), XR디바이스 개발지원센터(구미) 등을 조성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정부는 중국의 사례와 같이 각 지역별로 세워진 센터들이 각자 특화된 역량을 강화하며 동시에 ...
... 앵커> 지난 2002년 한일월드컵의 경제 효과는 약 17조 원이었고,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은 약 29조 원 정도였습니다. 만일 이번에 유치에 성공해 부산세계박람회를 개최하게 되면, 평창 올림픽의 2배가 넘는 경제 효과가 예상됩니다. 최다희 기자입니다. 최다희 기자>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국제행사'로 알려지는 등록 엑스포. 상하이, 밀라노와 같이 등록 엑스포를 유치한 도시들은 글로벌 상업도시의 입지를 굳혔습니다. 2010년 엑스포를 개최한 중국 상하이는 7천4백만 명의 관람객이 찾아 약 110조 원의 경제 효과를 창출했습니다. 이탈리아 밀라노 엑스포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엑스포도 약 40조 원이 넘는 경제적 효과를 만들어냈습니다. 산업연구원 등은 부산이 이번 엑스포 유치를 성공했을 시 경제 유발 ...
[앵커] 대형 국제 이벤트를 유치하려는 이유 중 하나는 개최에 따른 국가적 이익이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부산 엑스포를 개최하게 되면 어떤 경제적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이광열 기자가 전망을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2010년 열린 상하이 엑스포에는 역대 가장 많은 관람객인 7천400만 명이 찾았습니다. 관광 수입만 52조 7천억 원, 모두 합해 110조 원 규모의 경제적 이익을 창출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5년 뒤 밀라노 엑스포도 2천150만 명의 관람객을 끌어모아 63조 원의 경제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산 엑스포에 막대한 경제적 이익이 기대되는 배경입니다. [이두희/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미래 첨단산업들을 우리가 이니셔티브를 가지는 모멘텀이 되지 않겠냐는 그런 경제적 효과를 반드시 고려해 볼 수 ...
... 수치이다. 수출은 2023년 상반기 22만957대를 기록하면서 완성차 수출에서 15.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업체별로는 전기차 수요가 많은 내수시장을 지닌 미국과 중국업체들의 판매실적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2022년 131만대를 판매한 전기차 전문업체인 테슬라가 2019년 전동차 판매 1위로 부상한 이후 4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테슬라는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 가동이 본격화되고 소형SUV 신규모델 투입 등으로 전년대비 2배 이상 생산이 증가하며 세계 1위 전동차 판매업체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BYD는 2020년 6위에서 2021년 4위를 거쳐 2022년 2위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배터리, 부품 등을 직접 생산하며 생산물량을 늘리고 있으며 중국 시장에서 벗어나 호주, 독일, 일본 등으로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
... 착수하였고 정부도 LFP 연구개발에 대한 자금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LG엔솔은 LFP를 우선 ESS에 도입함과 동시에 중국 장쑤성 난징시 소재 삼원계 배터리 생산라인 일부를 LFP로 전환할 계획이다. SK온도 LFP 개발 및 상용화에 착수하여 최근 '인터배터리 2023'에서 시제품을 선보였으며, 국내 3사 중 LFP 개발에 가장 소극적이었던 삼성SDI 역시 금년 4월 상하이에 R&D센터를 설립해 LFP 개발에 착수하였다. ? 테슬라를 비롯 포드 및 현대차그룹도 LFP 장착 전기차 출시 [사진편집=뉴스투데이] 전세계적으로 LFP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는 최근 증가 추세이다. 즉 LFP 장착 글로벌 전기차 대수는 2018년 11만34백여대에서 2019년 5만7천여대로 감소하였으나 이후 급증 추세를 보여 2020년 22만2천여대, 2021년 ...
2023년 4월 중국 상하이 컨벤션센터에서 제20회 상하이 국제자동차산업박람회가 개막한 가운데 전시장이 관람객들로 붐비고 있다. 코로나19로 지난해 중단됐다 2년 만에 열리는 이번 모터쇼에는 국내외 1천여 자동차업체가 참가했다. 전시업체 가운데 절반가량이 신에너지 차 모델과 부품으로 신에너지 관련 제품 참가가 대폭 늘었다. 연합뉴스 자동차 산업의 후발 주자였던 중국이 독일에 이어 일본을 제치고 전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에 올랐다. 전기차 중심 성장전략을 택한 게 친환경차 중심으로 재편되는 자동차 시장의 흐름과 맞아 떨어졌다. 중국은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광물까지 전방위적으로 확보하고 있어, 전 세계 자동차 산업에 대한 지배력이 더욱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겨레가 7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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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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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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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