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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 [자료사진] 올해 미국 대선에서 누가 승리해도 중국 견제는 미국 정치의 상수가 돼 미래 30년을 좌우할 국제 분업 재편기를 맞아 한국의 산업.통상 전략을 새로 짜야 한다는 국책 연구기관의 제언이 나왔습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집권 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폐지로 한국 이차전지 기업의 사업 계획 재검토가 불가피하고, ... 보고서에서 "금번 미국 대선은 미중 전략 경쟁으로 인한 세계 제조업 국제 분업 구조 재편의 범위와 깊이를 결정할 핵심 변수"라고 규정하고 반도체, 자동차, 이차전지 등 우리나라의 7대 산업 분야에 끼칠 영향을 시나리오별로 분석했습니다. 보고서는 먼저 "바이든, 트럼프 각 진영은 선명한 대립 구도를 형성하고 있으나, 중국 견제에서는 수렴 가능성 높아지고 있다"며 '중국 ...
산업연구원 분석 결과 규제 양적 증가 지속 사전평가 중심 규제영향평가제도 실효성 미미 실증분석 기반 과도한 규제 평가·조정해야 정부가 규제 개선을 시도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규제의 양은 늘어나고 있으며 경제적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이에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국책연구기관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산업연구원이 7일 발표한 ... 대표적 첨단산업인 반도체와 이차전지에서 특정 법령과 연관된 비경제적 규제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컨대 반도체 산업에서 기업의 애로사항 중 '화학물질관리법' 연관 규제가 15.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효과적인 규제 개선을 위해서는 사후적 실증분석을 기반으로 비경제적 정책에 기인하는 과도한 경제·산업적 규제를 평가·조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
대한상의 '공동 번영을 위한 한-인도 산업협력' 개최 국내 전문가들 "인센티브 활용한 투자 다각화 필요" 인도 정부 "반도체, 자동차, 에너지 분야 등 큰 성장세 전망"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 서울상공회의소 회관 전경. 대한상공회의소[데일리안 = 박영국 기자] 인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인도의 투자 인센티브와 규제 등 정책 환경에 대한 ...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인도 자동차 시장은 2030년까지 3000억 달러로, 특히 전기차 시장이 206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며 “자동차, 배터리 분야와 연관 산업인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분야에서 폭발적인 투자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도 전자정보기술부 스실 칼(Sushil Kal) 국장이 '인도 반도체 전자 산업 투자 및 ...
... [파이낸셜뉴스] 인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투자 인센티브와 규제 등 정책 환경을 선제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일 롯데호텔에서 공동 번영을 위한 한-인도 산업협력을 주제로 '한-인도 산업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산업연구원, 주한 인도대사관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행사에는 영원무역, 크래프톤 등 인도 진출 기업과 인도 정부 관계자, ... 기업을 위해 투자 초기 단계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인도 자동차 시장이 2030년까지 3000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자동차와 배터리 연관 산업인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분야에서 폭발적인 투자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스실 칼 인도 전자정보기술부 국장은 "인도는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기술 스타트업 생태계로, ...
...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하여 정부의 정책 수립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기술혁신 성과의 결정 요인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즉, 국내 혁신성과 제고를 목표로 실효성 있는 증거 기반 정책(Evidence-based policy)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술혁신의 성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충분한 실증적 증거 확보가 요구된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의식하에 문헌조사, 실증 분석, 전문가 인식조사를 종합한 실효성 있는 정책제언 도출을 목표로 수행한 「역동적 혁신성장 촉진을 위한 산업기술 정책 연구」(최민철 외, 2023)의 주요 내용을 전문가 인식조사 부분을 중심으로 발췌·정리하였다. 전문가 인식조사는 현행 혁신정책의 주요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파악하고 정부의 정책 수립에 일조하고자 산업계, ...
... CES 2024에서 제시된 미래 모빌리티는 소비자 마음의 안정, 안전, 환경 보전 주도, 주행거리 제고 및 금전적 책임을 제공할 것이다. [출처=CES 2024]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글로벌 자동차 메이저들은 내년 이후의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출시를 앞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GM 및 포드 등은 미국자동차노조(UAW)의 파업 등으로 대부분 CES ... 여러 요소기술이 제시되었다. 더욱이 SDV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SDx)로 진화하여 미래항공 모빌리티, 로봇 및 스마트 팩토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소프트웨어 중심 기기들과 연관되기 시작했다. ? 현대차그룹 - 기아차의 PBV, 현대모비스의 5인승 UAM 및 자율주행 모빌리티 등 선보여 기아차가 CES 2024에서 선보인 목적기반 모빌리티(PBV)는 사용처에 ...
... 리스크(9개 요인)에 대한 전문가 조사 결과. 한국 경제 리스크 요인들 가운데 구조적 변화 요인인 '글로벌 통상 패러다임 변화'가 향후 부정적 영향력이 가장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25일 '대외 리스크가 한국경제 및 산업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통해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 특성상 다양한 대외 리스크 요인들을 유형화하고 ... 환율 불안정성의 부정적 영향력은 환율 변동에 상대적으로 민감한 제품가격 경쟁력과 기업실적 구조에 기인하는 것으로 특히 자동차와 기계 업종에서 컸다. 외리스크 5대 부문의 중심 및 연관 리스크와 연관관계 지도. 부문별로는 부채위기와 글로벌 실물경기 부진 등 경제, 천연자원 고갈과 자연재해.이상 기후 등 환경, 사회결속력 약화.양극화와 글로벌 인구구조 변화 등 사회 ...
... 있습니다. 사회 리스크는 사회 양극화·인구구조 변화로 인한 부정적 영향의 발생이 우려됩니다. 환경 리스크는 자연재해·이상기후 등 기상 이변과 더불어 세계적인 친환경 전환 요구 강화 등이 산업계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기술·지정학 리스크는 향후 3년간 실현될 가능성은 적지만, 한국 경제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기술 리스크의 경우 사이버 ... 대응입니다. 유가·원자재 가격 변동은 소재 업종이 원유·원자재 등을 직접 소비하는 특성 때문입니다. 원재료 비용과 연관돼 수익성에 직접적인 타격을 가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25일 산업연구원은 '대외 리스크가 한국경제 및 산업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통해 대외 리스크 요인들이 국내 제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했다. 사진은 ICT 기술인 ...
한-중동 '석유없는 미래' 준비한다 전문가 3인 전망과 분석 중동지역에서 한국 방위산업이 더욱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기체계 수출을 넘어 '어떻게 싸울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깔린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데 전문가들의 의견이 모였다. 한국은 특히 항공, 우주 분야의 후발주자로서 우리 군 등 범정부가 함께 뛰어들어 장기적 호흡으로 중동 국가들과의 기술협력을 ... 기술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동 국가 각각의 특성을 고려한 양자관계 관리와 장기적 협력이 중요하다는 견해도 제시됐다. 다만 방산기술의 큰 부분이 국가 군사기밀과 연관된다는 점에서 과도한 기술 이전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양 연구위원은 “방산 수출은 결국 한국이 가진 '노하우'를 같이 수출하는 것”이라며 “군사기밀에 해당하는 부분이 있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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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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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