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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요약] 첨단기술대국 한?미?일, 오히려 전기차 전환에 지체 일본 - 잘못된 정책, 충전 인프라 부족 및 하이브리드 고수하는 토요타의 절대적 영향력 등 지체요인 미국 - 주행거리 길어야 하는 니즈, 대형 SUV 및 픽업 수요가 발목 잡아.. 우리도 지체 상황은 유사,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테슬라에 이어 전기차 전환 주도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 하겠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09@news2day.co.kr ]
...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주요 31개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전환점인 5%를 넘어섰다는 분석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전기차 보급의 최근 추세를 정리하고 금년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 살펴본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09@news2day.co.kr ]
... 대만 지진 여파로 TSMC가 반도체 생산에 차질을 빚어 D램 가격이 더 오를 분위기입니다. 박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삼성전자가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는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6조 6000억 원. 1년 전과 비교하면 '10배' 증가했고 삼성전자의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보다도 많습니다. 부문별 실적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반도체 사업의 흑자전환이 주효했단 분석입니다. 대만 지진으로 향후 우리 기업들이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세계 1위 파운드리 기업인 TSMC가 복구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 발표하면서입니다. TSMC는 "전체 공장 설비의 80% 이상이 복구됐다"면서도 "일부 지역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D램 가격 협상을 중단한 것으로 ...
... 전략에 집중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2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린 '한-인도 산업협력포럼'에서 김종철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장은 “인도는 제조업 중심의 산업 구조 전환을 추진한 후 연평균 6~7%의 높은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도 중심 국가로서 위상을 한층 높여가고 있다”며 “인도와 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고 ... 미친다는 의견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도 정부는 반도체 진흥 정책에 많은 힘을 쏟고 있고, 각국 정부와 반도체 협력과 투자활성화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며 “인도에서 사업적으로 성공한 기업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인도는 특히 법제도 환경에 대해 많은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한다”고 했다. 이 본부장은 “대한상의는 지난해 인도상의연합회와 함께 인도 진출 유망 ...
... 자율주행/전기차 SU7 출시 BYD 채산성 급속 하락 등 중국 전기차 업계 극심한 구조조정 중 현대차, 독자 플랫폼에 ADAS 등 글로벌 최고 수준 성능 테슬라, 자율주행/전기차 전환의 선두주자 중국 전기차, 글로벌 성공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 많아.. 3월 28일 샤오미가 공개한 전기차 모델 SU7은 가격 30만위안(약 5580만원) 미만으로 최고속도 265km/h, ... 주목된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09@news2day.co.kr ]
... 덮친 격으로 철강 업종은 앞으로 점점 까다로워지는 외부 환경 규제에도 대처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지난해 10월부터 유럽에서 도입된 '탄소국경조정세'가 대표적입니다. 전환 기간이 끝나는 오는 2026년부터 유럽에 철강 제품을 수출하려면 탄소 배출량을 신고하고 추가적인 탄소 비용을 내야 합니다. [조상현 /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 : 제조업 중심 수출 국가인 ... 어려워지는 경영 환경 속에 국내 철강 업체들은 품질의 강점을 앞세워 미래 먹거리 발굴에 나서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으며 연평균 30%가 넘는 고성장이 기대되는 해상풍력발전 사업이 대표적입니다. 부식이나 진동, 저온 같은 극한 환경에도 안정성을 갖춘 고품질 철강 수요가 늘면서 국내 업체들의 세계 시장 진출도 본격화하고 있는 겁니다. [포스코 관계자 : 해상 ...
... 상용차 수입 8위를 기록했다. ? 르노, 부산시와 미래차 생산설비 투자 위한 MOU 체결 르노자동차코리아(이하 르노코리아)는 향후 7천억원을 투입하여 부산공장을 미래차 생산기지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 프랑스 본사와 향후 2027년까지 1조5천억원으로 두 배 이상 확대하는 방안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코리아가 3월 18일 부산시와 미래차 생산기지 ... 본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09@news2day.co.kr ]
... 수출이 줄어들었다"며 "중국 시장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 실제 현업에서의 상황을 전했다. 전문가들은 그 외에도 글로벌 산업 트렌드인 디지털 전환으로 AI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고 봤고, 그린 전환의 핵심인 2050 탄소중립은 서구 선진국과 중국 등 부상하는 신흥국 간 헤게모니 다툼적 성격도 있어 목표 기간 내 쉽게 달성하기 어려울 ... 가운데 우리 정부도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이라는 측면에서 관련된 규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우리 유통업계도 차별화된 시장을 만들어 신뢰를 얻어야 하고, 가능하면 동남아 시장에도 사업 영역을 넓혀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실장 [사진=KYD 방송 캡쳐] 2024.03.22 dedanhi@newspim.com ◆한국 ...
... “이차전지에 이어 올해는 바이오, 방산 등을 집중 육성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날 특강에는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본부 정은미 본부장이 강사로 나서 글로벌 가치사슬에 대응하는 산업구조 전환 필요성 등 열띤 강의를 진행했다. 정 본부장은 대통령 직속 국민경제자문회의 민간위원과 대형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정 본부장은 “한국산업은 수출 주도형 ... 추진한 결과, 높은 제조업 비중을 차지하며 세계 시장에서 규모와 비중에서 위상이 강하지만, 주요 제조국과 비교해 부가가치율은 낮다”며 “질적 성장과 고부가가치화를 목표로 하는 산업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이어 “국제정세, 디지털 전환, 기후변화 등 메가트렌드 변화에 대응해 전환기에 맞는 산업정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글로벌 가치사슬에 대응하는 ...
... 뒷받침할 수 있는 방산 거버넌스 고도화 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 주력제품 성능개량 방식 개선하고 MRO·PBL 연계한 패키지 수출 늘려야 둘째, 기존 무기체계 성능개량 방식의 획기적 전환이 요구된다. 현재와 같은 일부 주력 완제품 수출방식만으로는 K-방산의 지속성장을 담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K-9 자주포, FA-50 경공격기, 천무 등 기존 주력 ... 군 수요를 최대한 매칭시켜 최신의 성능을 갖출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해 나가야 한다. 지난해 도입한 신속소요 방식과 연계해 단기간(2~5년) 내 성능개량을 완료하거나 수출용 개조개발 사업의 전면적 확대, 현존전력 극대화 사업의 수출용 무기체계 포함 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내수 및 수출용 무기체계를 포함하는 '글로벌 무기체계 성능개량 사업(가칭)'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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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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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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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