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363건)
... 중국의 세수 손실은 약 170억달러에 달할 것이며, 미국은 휘발유 및 경유 대상 연방 세율이 낮아 약 3억달러 미만일 것으로 추정된다. 주 1) 빨간색은 중국, 파란색은 유럽, 녹색은 미국, 회색은 기타 세계를 나타냄. 2) 노란색 원이 가리키는 선은 세수 순손실 규모 [출처=IEA] ? 미국 뉴저지주, 지난 4월 전기차주에게 연간 등록비 250달러 부과 법령 ... 고려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최근 휘발유와 경유의 소비세로 인한 세수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주행거리에 대한 새로운 사용세를 승인했으며 이는 전기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 전기차 보급은 급증세 최근 4년 동안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중 다소 증가 테슬라와 BYD가 상위 10위 모델 장악 금년에도 전기차 판매는 견조한 성장세 보일 것으로 전망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때문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 2019년 정점이었던 75%에서 최근 다소 하락하여 2020~2023년 기간 중 70~73%의 범위에 있었으나 금년에는 65% 내외로 더욱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상황에 따라 상대적으로 운영비가 저렴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선호하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주) 녹색은 BEV, 회색은 PHEV이며 맨 위 붉은색 FCEV(연료전지차)는 ...
... 유사한 27.5% 수준의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프랑스는 전기차의 생산 및 판매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량을 기준으로 한 보조금 지급 대상을 규정하는 ?녹색산업법?을 도입하여 중국산 전기차를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했다. 프랑스의 경우 EU 내 전기차 시장은 독일에 이어 2위인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Adamas Intelligence] ... BYD의 국내 공장 신설 움직임은 미국 등으로의 우회수출을 노린 것이라기보다는 시장 진출 다변화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BYD와 르노코리아의 국내 전기차 공장 설립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 증대 등 긍정적인 기대효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전기차 시장과 해외 수출을 둘러싼 경쟁의 격화라는 위협 요인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자본주의의 ...
미·중 관계 불확실성 확대 가능성↑ 미·EU 등 보호무역주의 확산까지 리스크 대응…'첨단제조역량' 절대적 새해 '완전한 경제 회복'의 염원과 달리 더욱 복합적인 리스크로 한국경제호의 가시밭길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공급망 문제 심화와 내수 침체, 저출산·고령화 가속화, 유가·물가·고용 불안 요인까지 대내외 충격파로 인한 '퍼펙트 ... 이슈로 나타나기도 한다"며 "양자 모두 우리 산업에 위기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우리가 대응하기에 따라 기회요인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미국 등 가치 공유국들과 경제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신생 첨단산업의 초기시장을 확보할 수 있기도 하고 저탄소 배출산업으로의 빠른 전환을 통해 녹색상품시장을 선점할 수도 있다"며 "따라서 우리 산업과 같은 기업은 보호무역주의에 ...
... 대통령] "그래요, 맛있게 드세요." [대통령실 관계자] "끝. 이동하시겠습니다." 이렇게 나온 기념사진. 쟁쟁한 재벌 총수들이 윤 대통령을 병풍처럼 둘러섰습니다. [김진방/인하대 경제학과 교수] "꼭 뭐 부조리극을 보는 듯한 그런 느낌이 참 어색하고 난감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한편으로는 한쪽에서는 그렇게 동원되고 있는 재벌들이 어떤 면에서는 측은하기도 하고요." ... 해달라고 요구했다는 겁니다. 외교부는 의전 세부 사항들을 조율하는 통상적인 과정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실속 없는 해외순방 논란은 프랑스 방문 때도 있었습니다. 지난해 5월 프랑스는 새 녹색산업법을 발표했습니다. 탄소배출이 많은 전기차를 보조금에서 제외하겠다고 했습니다. 화석연료 비중이 높고 운송거리도 먼 한국에 불리한 정책입니다. [에마뉘엘 마크롱/프랑스 대통령 (2023년 ...
송신용 기자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CFE 이용촉진' 컨퍼런스 개최 김종우 에너지경제연구원 '무탄소 에너지의 이해와 향후 과제' 주제발표 2023년 12월 8일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열린 '무탄소에너지 이용촉진 컨퍼런스'에서 (왼쪽부터)김선욱 CF연합 CF인증제도팀장, 김종우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이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정책학과 교수, 이슬기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손창희 LS전력 해외신전력영업담당, 김기준 고려아연 지속가능경영본부장이 '무탄소 전원 확대 위한 민관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토론하고 있다. /사진=송신용 기자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정부가 국제환경단체 클라이밋그룹 등이 주도하는 RE100(재생에너지 100%)의 대안으로 한국이 ...
... 배터리 대전의 양상을 살펴보고 우리 기업들의 대응 방향을 모색해 본다. 미국 오하이오주 루카스 카운티(Lucas County) 소재 최신 천연가스 발전 설비 [출처=오하이오주 오레곤 경제발전 펀드]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로이터는 11월 말 발전설비 관련 다수의 글로벌 전문가들과 인터뷰한 결과 배터리 가격 하락으로 올해 상반기에만 전세계적으로 68개의 ... 천연가스 발전소의 용량과 발전량을 모두 초과할 만큼 빠르게 건설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엇보다 ESS가 천연가스 발전설비를 초과하는 골든 크로스는 이미 지난해에 일어났다. 주) 녹색은 태양광과 풍력, 파란색은 천연가스 그리고 보라색은 배터리 ESS를 표시 [출처=Bloomberg] ? 재생에너지 발전의 증가와 배터리 가격 하락으로 전력시장 제도도 변화 중 리튬이온 ...
... 이전의 비용 전망선, 업데이트 된 수치가 더 낮음을 알 수 있음. 2) 색깔별로 검은색은 음극재, 파란색은 양극재, 밝은 파란색은 기타 부품, 녹두색은 유지보수 비용, 붉은색은 이윤, 녹색은 Cell-to-pack 비용 [출처=골드만삭스] 이에 따라 전기차가 보조금 없이도 총소유비용 기준으로 2020년대 중반에 내연기관 차량과 비용이 같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주 1) ... 생산기술의 진보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데 각 배터리 셀의 크기를 늘리는 배터리 구조(대형 원통형 배터리)와 같이 팩 제조 공정을 간소화하는 기술도 포함된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 주로 정점을 이룬다. [출처=Sustainable Operations Energy Blog] 한편 아래 표에서 보듯이 인도, 아프리카 및 중남미 등 개도국에서는 극심한 전력부족으로 경제성장도 제약을 받고 있는데 정전으로 인한 기업들의 매출 손실도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주요 개도국들의 태양광 잠재량 대비 연간 전력부족량은 거의 수십 내지는 수백배 차이를 보이고 ... 태양광의 경우)은 정치적 긴장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화석연료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전세계 약 1300만명의 고용이 위협을 받을 수 있다. 주: 빨간색은 중국, 파란색은 미국, 녹색은 독일, 노란색은 말레이시아, 주황색은 한국, 그리고 밝은 파란색은 일본의 점유율 [출처=IEA] ? 정책적 창의성과 통합성 절실 태양광의 경우 새로운 전력시장 규칙은 발전하는 배터리의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