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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권 시 관세 쿼터 등 무역장벽 강화 전망 그래픽=송정근 기자 보고서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될 경우 빨간불이 켜질 것으로 예측된 업종은 자동차 이차전지 방위산업 등이다. 보고서는 트럼프 재집권 시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폐지하거나 생산.소비 보조금을 축소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미국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던 한국 이차전지 주요 기업들이 사업 계획을 재검토해야 할 가능성도 나온다. 아울러 지난해부터 대(對)미국 자동차 수출이 눈에 띄게 늘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가 한국 수입차를 대상으로 관세 인상을 요구할 가능성도 높다고 예상했다. 최근 우리나라가 집중하는 방위산업에선 트럼프가 당선되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이 더 빨리 끝날 가능성이 높아 방위산업 수요 급감, 방위비 ...
... 연구·개발(R&D)과 설계, 조달 부문에서는 중국보다 우위였지만 격차는 좁혀졌고, 생산 부문에서는 중국에 역전됐다. 또 선박 유지·보수 사업인 애프터마켓(AM)과 서비스·수요 부문에서 중국에 한참 밀려 종합경쟁력에서 중국에 추월당했다고 산업연구원은 분석했다. 지난 3월 수주잔량 기준에서 단일 조선소로는 삼성중공업,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HD현대삼호중공업 등 국내 기업이 1~4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조선소 그룹을 기준으로 하면 중국 최대 국영 조선 그룹인 중국선방공업(CSSC)이 큰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또 중국 국영기업인 중국원양해운(COSCO), 차이나머천드 등도 10위 안에 들었다. 국가별 조선산업 경쟁우위 진단결과. 산업연구원 제공 산업연구원은 국영 조선소가 중국 조선업의 질적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배경이 됐다고 보고 있다. ...
... 업체(삼성중공업,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HD현대삼호중공업)가 1~4위를 차지했지만 조선소 그룹 기준으로는 중국 국영 조선그룹인 중국국영조선공사(CSSC)가 1위를 차지했다. 이 연구원은 조선업을 기반으로 해운, 선박금융, 국방을 아우르는 '한국형 해양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개별 산업 전략으로 접근하면 조선소는 상선 부문을 축소한다거나 선박 금융이 대기업에 집중되는 부작용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연구원은 “가치사슬 개별 부문의 최적화로는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한계가 있다. 조선업만 보는 소극적 전략에서 벗어나 대국관을 담아내는 새 해양전략이 필요하다”면서 “우리나라와 우방국의 상선과 특수선 협력을 동시에 끌어내는 전략도 좋다”고 했다. 앞서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도 해운조선업 1분기 동향 보고서를 ...
... 때문”이라고 전했습니다. 산업별로는 트럼프 후보 집권 시 일부 산업에선 사업계획 재검토가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차전지와 자동차인데, 산업연구원은 특히 자동차의 대미 수출이 급증해 트럼프 후보가 관세 인상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반면 반도체는 미국이 중국을 견제함에 따라 시간을 벌 수 있었다고 평가하면서, 시간이 갈수록 일본 기업과의 경쟁이 격화될 것이라고도 봤습니다. 또 철강과 화학 산업에선 무역확장법 232조를 통한 관세 인상과 국가별 수입 쿼터 축소 등 전통적 무역 장벽이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고도 전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국가적 신 산업.통상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며, 중국을 제외한 인도태평양과 북미 권역별, 주요 업종별 경쟁 우위 전략을 새롭게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제보하기 ...
[앵커] 인공지능 AI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는 가운데 AI반도체 수요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 AI반도체 시장의 80%는 엔비디아가 장악하고 있는데, 이에 맞서기 위한 빅테크 기업들의 자체 칩 개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주영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전세계적으로 인공지능 AI 기술이 대두되면서 AI반도체의 쓰임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I반도체 시장 규모도 올해 671억 달러, 2027년에는 1,194억 달러에 달할 전망입니다. 현재 글로벌 AI반도체 시장의 80% 이상은 엔비디아가 장악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엔비디아가 관련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건데 AI반도체의 수요가 폭증하면서 가격이 치솟자, 주요 빅테크 기업들은 자체 칩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수년째 ...
... 첨단기술 경쟁력 확보와 산업구조 변화를 통해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태규 한국경제인협회 글로벌리스크팀장은 “미국과 기술 패권 경쟁을 하고 있는 중국이 지금까지 서방에서 수입하던 물건들을 자국산으로 대체하면서 중국에 중간재를 많이 파는 우리나라가 위기를 겪는 것”이라며 “하루아침에 해결될 문제는 아니지만 연구개발(R&D) 투자를 강화해 산업 경쟁력의 핵심인 기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기초 기술 연구를 활발히 펼쳐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고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업들이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미혜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미중 갈등은 (서방의 제재로 인해) 중국의 추격을 단시간이나마 막아준 ...
... 2026년까지 8.6세대 올레드(OLED) 생산능력 확보에 4조1000억원을 투자 중이다. 남상우 산업연구원 신산업실 부연구위원은 지난 10일 제주대에서 열린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주포럼에 초청강연자로 나서 '한국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의 탄소중립: 현황과 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고객사 대응 측면에서도 탄소중립 달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주요 글로벌 기업들은 자사뿐 아니라 협력사에도 100% 재생에너지 사용(RE100)과 탄소중립을 요구하고 있다. 애플은 2030년까지 공급망 전반의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재생에너지 사용량을 늘려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전력망을 통한 공급뿐 아니라 잉여 재생에너지를 그린수소로 만들어 저장.공급하는 것도 가능하다. 김호민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은 ...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 [자료사진] 올해 미국 대선에서 누가 승리해도 중국 견제는 미국 정치의 상수가 돼 미래 30년을 좌우할 국제 분업 재편기를 맞아 한국의 산업.통상 전략을 새로 짜야 한다는 국책 연구기관의 제언이 나왔습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집권 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폐지로 한국 이차전지 기업의 사업 계획 재검토가 불가피하고, 대미 수출이 크게 늘어난 자동차 업계가 관세 인상 압력에 노출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산업연구원은 '미국 대선 향방에 따른 한국 산업 영향과 대응 방안' 보고서에서 "금번 미국 대선은 미중 전략 경쟁으로 인한 세계 제조업 국제 분업 구조 재편의 범위와 깊이를 결정할 핵심 변수"라고 규정하고 반도체, 자동차, 이차전지 등 우리나라의 ...
... 따르면 “금번 미국 대선은 미중 전략 경쟁으로 인한 세계 제조업 국제 분업 구조 재편의 범위와 깊이를 결정할 핵심 변수”라고 진단했다. 우선 연구원은 반도체의 경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재선될 경우 “미국 주도의 제조기반 내재화 및 대중 수출통제로 중국의 추격을 저지하는 효과를 낼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미국 내 생산 증가에 따라) 향후 미국 및 일본 기업과의 경쟁이 격화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선거에서 이기면 “반도체 지원법 인센티브 관련해 동일 지원 수준 대비 추가 투자 요구 가능성이 있다”며 “중국 정보통신기술(ICT) 제조업 대상 고율 관세 부과로 우리 반도체 판로에 단기적 충격 발생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외교적 대응 지원을 강화하고 중국 ...
[서울=뉴스핌] 김지나 기자 = "국내 반도체 기업들이 미국 반도체 생산에 있어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은 생산비용입니다. 미국에서 반도체 제조시설을 운영하는 데에 들어가는 비용은 제3국 대비 20~40% 가량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장상식 한국무역협회 동향분석실장은 10일 뉴스핌 유튜브 'KYD'에서 방송된 '반도체 국내 반도체·인공지능(AI) 산업 경쟁력 긴급진단' 패널 토론에서 국내 반도체 기업들이 미국 내 첨단반도체 생산기지를 투자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이 같이 우려했다. 이날 방송에선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실장 진행으로 장상식 실장과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이 패널로 참석해 국내 반도체 산업을 둘러싼 대내외 이슈를 점검하고, 국내 반도체 산업이 나아갈 방향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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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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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