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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재석 기자 2024년 1월 국무조정실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개발연구원 ( 대표 조동철 )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한국개발연구원은 경제사회 현상에 관한 종합적 연구를 수행하고 국민의 이해 증진, 재정사업에 대한 공공투자관리와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 관련 사업 및 연구, 국제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을 수행함으로써 국가의 경제정책의 수립과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4년 1월 국무조정실 공공기관 브랜드평판지수는 2023년 12월 22일부터 2024년 1월 22일까지의 27개 국무조정실 공공기관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국무조정실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
...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제 TBT위원회=우리 정부의 외교·통상적 노력도 필요하다. 보고서는 현재 운영 중인 국가기술표준원을 중심으로 한 TBT 대응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고, 대내외적으로 다른 국가의 TBT에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전문가를 영입할 것을 제안했다. 또, 국제기구들이 마련하는 TBT위원회나 국제규제협력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국제화 노력도 요구된다고 했다. FTA내 TBT 조항을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제안했다. 현재 한·미 FTA에는 자동차 분야의 동등선 인정 상한 확대(안전기준), 차기 연비·온실가스 기준 설정 시 미국 등 글로벌 트렌드 고려, 에코이노베이션 크레딧 인정 상한 확대(환경 기준) 등이 포함돼 있다. 한·EU FTA에도 유사한 규정이 있다. 이와같은 방식을 향후 우리나라가 ...
... 한국 밖에 있었다. BTS에 이어 유튜브에서 음악 동영상이 가장 많이 재생된 K팝 그룹 2위는 블랙핑크(총 85억9000만 회)다. 이 그룹을 가장 주목한 곳은 인도(8억2000만 회)였다. 트와이스(일본), 스트레이키즈(멕시코), 있지(일본), 세븐틴(일본) 등도 모두 해외 재생 수가 한국을 압도했다. 아이유와 에스파만이 조회 수 1위 국가가 한국이었다. 이 같은 국제화에 힘입어 음반 판매량도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음반 판매량은 사상 처음으로 5000만 장을 넘겼다.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은 전체 앨범 판매량 중 절반 정도는 해외 수출양 이라며 K팝 앨범 수출 국가는 2012년 23개국에서 2021년 88개국으로 늘었다 고 말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이 수출한 음반은 2억2085만 달러(약 2703억원)에 달한다. ...
... 구성됐다. 우리나라 방위력 개선사업 예산은 연간 15조원 안팎으로 이 중 30%가 외산 무기 수입 비용이다. 이를 감안한 내수 규모는 10조원가량으로 추산된다. 세계 1위 록히드마틴의 지난해 매출은 560억달러(65조원)다. 록히드마틴 연간 매출의 15% 규모에 불과한 내수시장에서 90여개 기업이 경쟁을 하다 보니 구조적으로 과당경쟁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방위산업 국제화를 위해서라도 인지도 높은 글로벌 톱10 수준의 방산기업을 키워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배경이다. 문제는 국내 방위산업 육성 정책이 글로벌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는 지난 2008년 방위산업의 전문화·계열화 정책을 폐지하면서 업체 간 과당경쟁을 부추겼다. 전문·계열화 정책은 군수품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신규 업체 진입을 제한하고 기존 업체에는 독점적 ...
... R&D 투자는 현대차가 주도한다. 2017년 기준으로 약 8조원 규모다. 이는 자동차 선진국인 독일(49조원), 일본(30조원)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미국은 ICT 관련 투자를 제외한 순수 자동차 R&D 투자액만 23조원에 달한다. 이 연구위원은 자동차 부품산업을 다시 살리기 위해서는 정책적인 측면에서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산화, 전문화, 국제화, 대형화를 토대로 법·제도, R&D, 인력양성, 시험인증, 비즈니스 서비스 지원 등을 통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생태계 외연 확장과 강건성을 높이고, 다양성을 증대해 결국 △시스템 수출기반 구축 △투자촉진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위원은 “자율주행,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미래차에 대한 해외직접투자보다는 국내 투자를 ...
... 4,000명에서 지난해 28만 6,000명으로 약 8,000명이 줄었다. 지난해 1차 부품사가 20개가 망한 탓이다. 전문가들은 국내 부품사들의 기술력에서 밀리면서 시장에서 퇴출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내 부품업체들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R&D) 비중은 2~3%로 선진국의 3~4분의 1 수준이라는 것이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혁신 역량의 부족은 국제화와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대응력 부재 때문”이라며 “국내 부품사들은 트랜드 변화 추적이 어렵고 데이터 기반 수익 모델이 없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문인력 또한 부족하다. 자동차과 정보통신(IT) 융합형 인재 수요가 늘고 있지만 전문 인력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김 실장은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미래차 첨단 부품 개발 인력이 부족하다”며 “4차 산업혁명에 ...
... 눈에 띄는 성과는 없다. 국제사회의 촘촘한 대북 제재 그물 아래에서 경협 첫발을 떼기도 쉽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펼쳐질 '장밋빛 미래'를 보기 전 좌절했던 이유에 주목하라고 강조한다. '30년의 교훈'을 배우라는 것이다. 부침을 반복해온 남북 경협은 '특수성에 기댄 거래' '취약한 국제협력' '정부 주도'라는 특징과 한계를 보였다. 이를 뒤집으면 '제도화' '국제화' '민간 주도'라는 3가지 밑그림이 나온다. 그동안 남북 경협은 구두합의 이후 제도화를 하는 과정에서 약점을 드러냈다. 2007년 10·4 남북 정상회담에서 합의됐던 '남북 경제공동체 형성을 통한 평화체제로의 이행' 약속이 뒤를 이은 보수정권 때 사장된 게 대표적이다. 전문가들은 남북 경협을 '같은 민족의 특수거래'가 아닌 '국가와 국가의 정상거래'로 규정해야 한다고 ...
산업연구원 "경영간섭은 '갑질' 협력업체 다변화 · 국제화 제약" [디지털타임스 박정일 기자] 전자와 자동차 등 우리 주력산업의 대기업들이 협력업체에 대해 종속적 거래관계를 바꾸고 수평적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혁신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30일 '주력산업 협력업체 경쟁력 저하의 원인과 시사점: 전자와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내고 "대기업과 협력업체 간 수직적 종속관계가 과거 효율적인 공급망과 안정적 판매처라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개방형 혁신 등 패러다임 변화에서 한계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복점구조인 전자산업과 수요독점구조인 자동차산업에서 협력업체들의 경쟁력이 떨어진 원인을 분석했다. 그 결과 사업을 위탁하는 대기업이 ...
... 협력업체에 원가계산서, 여타 거래처 정보 등 기업경영정보를 간접적으로 요구하는 식의 '경영간섭'을 경쟁력 저하의 주된 원인으로 들었다. 경영간섭은 최근 사회·경제적 문제가 된 '갑질'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대기업들은 협력업체가 국내외 다른 업체와 거래할 경우 기술유출을 빌미 삼아 직간접으로 통제함으로써 협력업체의 납품선 다변화를 통한 대형화와 국제화를 제약하는 것으로 진단됐다. 이는 산업통상자원부가 18일 업무보고에서 수조 원대의 자금과 연구개발(R&D) 지원을 통해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대형화와 글로벌화를 꾀하겠다고 발표했지만 근본적인 발전방안은 되지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않다. 협력업체들도 대기업의 설계도에 근거한 단순 조립활동에 매몰돼 원가절감을 위한 공정혁신 외에는 이렇다 할 혁신역량이 부족하고 ...
... 중소기업의 영업이익률이 더 높았다. 보고서는 이에 대해 사업을 위탁하는 대기업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협력업체에 원가계산서, 여타 거래처 정보 등 기업경영정보를 간접적으로 요구하는 등 경영간섭을 경쟁력 저하의 원인으로 들었다. 대기업은 협력업체가 국내외 다른 업체와 거래할 경우, 기술유출을 빌미삼아 직간접으로 통제함으로써 협력업체의 납품선 다변화를 통한 대형화와 국제화를 제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협력업체들이 조립역량은 우수하나, 패러다임과 구조변화에 따른 대응력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우리나라 전자·자동차산업 연구개발 투자는 대기업과 대기업 계열사들이 주도하고, 자동차부품 수출의 70% 이상이 해외 진출 국내기업 현지 공장 조립용이라는 점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협력업체의 대형화도 대기업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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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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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