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712건)
... 정책 등과 관련한 내용이 강화됐습니다. 대표적 비경제적 규제로는 화학물질 관련 법안, 주52시간제, 중대재해처벌법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환경부 소관 규제도 2017년(3073개)과 비교해 2021년 3482개로 13.3% 증가했습니다. 지난 1월 31일 민주노총과 생명안전행동, 정의당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중대재해처벌법 개악 협상 시도 중단 ... 규제를 받는 집단과 국민이 부담해야 할 비용이 연 100억원 이상인 규제, 규제를 받는 사람의 수가 연간 100만명 이상인 규제, 명백하게 진입이나 경쟁이 제한적인 성격의 규제, 국제 기준에 비춰 규제 정도가 과도하거나 불합리한 규제 등의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더욱이 사전적 규제심사에서 의원 입법 규제는 제외됩니다. 2017년~2021년 신설·강화 규제 중 89%가 ...
... 달러로 줄어들었다. 이후 코로나19 위험이 해소된 2021년부터 증가해 2021~2023년에는 3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산업연은 "중국·유럽연합(EU)·아세안 등 주요 수출 대상국과 비교해도 코로나19 이후 미국으로의 수출 증가율이 가장 높고 수입 증가율은 가장 낮다"고 설명했다. 대미국 주요 수출품목은 자동차 비중(29.2%)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전기전자(18.6%), ... 수출 증가세 둔화로 인한 수출 감소가 무역수지 흑자 폭을 제한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해 미국의 경제성장률은 2.5%로 선진경제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와 내년의 미국 경제성장률을 2.1%, 1.7%로 내다봤다. 주요 수출품목인 자동차의 미국시장 성장이 지난해 15.1%에서 올해 1.3%로 성장세 둔화가 예상된다. ...
... 본부장이 강사로 나서 글로벌 가치사슬에 대응하는 산업구조 전환 필요성 등 열띤 강의를 진행했다. 정 본부장은 대통령 직속 국민경제자문회의 민간위원과 대형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정 본부장은 “한국산업은 수출 주도형 성장 정책을 추진한 결과, 높은 제조업 비중을 차지하며 세계 시장에서 규모와 비중에서 위상이 강하지만, 주요 제조국과 비교해 부가가치율은 낮다”며 “질적 성장과 고부가가치화를 목표로 하는 산업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이어 “국제정세, 디지털 전환, 기후변화 등 메가트렌드 변화에 대응해 전환기에 맞는 산업정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글로벌 가치사슬에 대응하는 산업구조로 전환과 이를 뒷받침하는 설계와 엔지니어 인력 양성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진 토론시간에는 ...
... 2%에 그쳐" 산업연구원은 20일 '2024년 산업통상 주요 이슈 분석과 우리의 대응 방향'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산업통상환경이 다소 긍정적"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앞서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세계 경제성장률을 기준을 소폭 상향하는 등 3.0% 내외로 전망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에 대해서는 2.2~2.3%로 ... '2024년 산업통상 주요 이슈 분석과 우리의 대응 방향' 보고서를 통해 주요국 선거가 글로벌 산업통상환경 불확실성을 높인다고 진단했다. 사진은 미국 대선 후보 주요 정책 비교. (그래픽=뉴스토마토) "글로벌 통상네트워크 '고도화'" 한국의 교역과 투자가 북미지역으로 상당 부분 옮겨가고 있는 양상은 올해도 지속될 전망입니다. 또 대중국 직접투자 ...
... 2023년 350만 대로 큰 폭 상승했으며, 2025년 500만 대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도요타는 순수 배터리 전기차로의 전환이 늦다는 비판이 존재했는데, 2030년 350만 대의 비교적 낮은 전기차 판매 목표 설정하였지만, 2023년 10.4만 대 판매로 아주 미미한 판매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문제는 향후 얼마나 빠르게 순수 배터리 전기차로 전환되느냐인데, 작년 ... 않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생산 여건이 좋지 않은 일본이나 우리나라 등에서는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늦어지면 BEV의 환경적 우위가 높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IEA(국제에너지기구)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연구한 자료만 하더라도 2035년 가서도 BEV가 PHEV에 비해 탄소를 더 많이 배출하고, HEV와 비슷한 수준으로 평가한다. 최근 미국 시장에서 소비자가 ...
... 내연기관을 남기면서 어떻게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인가? 자동차가 탄소중립을 달성하지 못하는 이유는 차량의 문제라기보다 사용하는 에너지 문제다. 기존 내연기관차는 주로 화석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탄소를 발생시킨다. 전기차는 전기를 사용함으로써 운행 중 탄소를 발생시키지 않지만 차량 및 전기 생산까지를 고려하는 전 주기적 평가를 하면 이야기는 다르다. IEA(국제에너지기구)는 전기 생산과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생산을 위해서 배출되는 탄소 등을 고려하면 현재 한번 충전해서 비교적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BEV가 HEV보다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탄소중립연료(e-fuel)를 사용하면 HEV나 PHEV 등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차량도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탄소중립연료는 신재생에너지 ...
... 전쟁'이 진행되는 가운데 발표된 미 국가방산전략서에 대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NATO, 호주,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뉴스투데이는 2021년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서 1년 동안 객원연구원으로 머물면서 미국의 방산정책 동향을 직접 눈으로 확인했던 장원준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을 만나 이번에 발표된 미국 국가방산전략서(NDIS)의 ... 향후 한국 방위산업의 글로벌화에 매우 중요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미 방산공급망 중 취약분야인 탄약, 포탄, 미사일, 함정 등의 생산능력 확대 측면에서 비교우위를 가진 우리나라와의 협력 강화가 예상된다. 또한, 우방국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 해외판매제도(FMS) 개선도 우리에겐 긍정적이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10여년(2011~22)간 ...
... 미칠 파장'을 주제로 모임을 갖고 대만 선거 결과가 양안(兩岸) 및 한반도, 미·중 관계 등에 미칠 영향을 살폈다. 라이칭더, “민주냐 독재냐”로 승리 문흥호 ▶문흥호(사진) 한양대 국제학대학원 명예교수(발제)=대만 선거를 미·중 대리전으로 보기는 어렵다. 중국이 매력을 상실해 대만 내 반중 감정이 워낙 강해졌기 때문이다. 라이칭더의 민진당은 프레임 싸움에서 이겼다. ... 제일의 건국(建國)고교와 대만대학을 나와야 엘리트인데 라이칭더가 그런 인물이다. 우리가 눈여겨볼 건 3당이 대결하면서도 서로 상대를 대놓고 비방하는 것과 같은 흉한 모습은 자제하는 비교적 성숙한 선거 문화를 대만이 보였다는 점이다. 국민당은 고령화돼 세대교체가 이뤄지지 않으면 장제스(蔣介石)의 증손인 장완안(蔣萬安)이 나와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젠 우리도 ...
... 5사는 2026년과 2027년 물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조선사가 선별 수주를 이어가는 동안 중국의 우량 조선사가 대량으로 수주하면서 중국도 납기가 길어지고 있다. 비교적 짧은 납기가 가능한 곳은 우리나라의 중형조선사와 일본조선사이지만,중형이나 중소선박을 생산하기 때문에 납기가 짧은 측면도 있다. 풍부한 수주잔량에 따른 선별 수주로 물량에 있어서는 ... 대형조선사보다는 원가가 낮은 중형조선사가 주로 수주하고 있다. 2. 선박 건조량과 선급용 후판 수요 전망 세계 조선 시장은 해운산업과 에너지산업의 탄소중립에 큰영향을 받고 있다. IMO(국제해사기구)는 2023년에 2050년 탄소중립으로 목표를 강화했고 EEXI(현존선에너지효율지수), CII(탄소집약도지수)와 같은 현존선에 대한 규제도 시행했다. 다만, CII에 대한 강제화가 ...
이윤식 기자 leeyunsik@mk.co.kr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같은 국제기관은 물론 국내 경제경영연구기관도 내년 세계 경제 성장률이 올해보다 낮을 것으로 내다봤다. 대선을 앞둔 미국 정치권의 대(對)중국 강경 노선 강화와 이에 따른 중국 경제의 부진 가속으로 지정학적 요인이 크게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최근 국제기관들은 올해보다 ... 제재 강화가 예상된다"며 "표를 의식한 나머지 다소 과도한 정책이 나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반면 이스라엘·하마스 전쟁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내년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크지 않다는 진단이 나온다. 조경엽 실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나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은 예상보다 장기화하고 있으나 이에 따른 경제적 충격은 대체로 완화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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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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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