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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이어 “배송 및 반품·교환·환불 등 해외 직구 물류의 편의성이 증가한다면 앞으로 해외 직구는 중요한 유통 채널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있다”며 “국내 관련 산업은 이에 대비해 경쟁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는데, 만약 해외 직구가 혁신을 추동해 경쟁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면 장기적으로 국내 관련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 대응이 불가피하다. 국내 이커머스 업계의 최강자 쿠팡은 지난해 10월부터 대만 시장에 진출해 '로켓배송' 전략을 확대하고 있다. 쿠팡의 대만 진출 1년 만에 K뷰티·식품·공산품 등 국내 소비재 중소기업 1만 2000개가 대만 시장에 '로켓직구' 등으로 물건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향후 '역직구' 시장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티몬은 지난 2일 가성비 패션 기획관 ...
... 5월(-23.7%) 이후 가장 부진했다. 우리나라 15대 주요 수출 품목 중 10품목이 마이너스 성장했고, 9대 수출 지역 중 7곳에서 수출이 감소했다. 정부가 꼽은 5대(농수산식품·화장품·패션의류·생활유아용품·의약품) 유망 소비재 수출도 일제히 역성장했다. ◇수출 양대 축 반도체·중국 심각한 부진 지난달 반도체 수출은 작년 같은 달과 비교해 반 토막에 그치며 전체 수출에서 ... 반도체 수출은 46.6% 감소한 반면 이차전지 수입이 124% 급증해 대중 무역적자가 고착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리튬·니켈 등 배터리 소재 수입도 매년 급증하고 있다. 김수동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반도체는 중국 내수 시장에서 현지 업체들의 점유율이 20%대까지 올라왔다"며 "중국 반도체 수출 부진이 일시적 현상이 아닐 수 있다"고 했다. 1월 무역수지 적자 ...
... 품목별로 보면, 해외 직구 건강기능식품이 정식 수입품보다 44.2% 저렴해 가격 차가 가장 컸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관세청 등에 따르면, 해외 직구 1위 품목인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국내 시장 대비 해외 직구 비중이 약 16.5%에 달한다. 이밖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33.3%), 가전제품(24.7%), 신발(23.3%)도 가격 차가 컸다. 해외 직구로 더 낮은 ... 수입품을 구매해 발생하는 소비자 잉여(소비자가 낼 용의가 있는 최대가격과 실제 낸 가격 간의 차이)는 작년 약 5363억원으로 추정됐다. 연구원은 해외 직구로 인한 소비자 후생 증가가 상당한 수준인 만큼 국내 소비자의 해외 직구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며 국내 관련 산업을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시장을 확대하는 노력을 더 강화해야 한다 고 했다.
... 과정에서 버려지는 섬유에서 추출한 소재 '비스코스'를 활용했다. 인디텍스는 최근 핀란드 재생섬유 기업으로부터 2024년부터 3년간 1347억 원어치의 재생섬유를 공급받기로 계약했다. 국내 패션업체들도 잇달아 친환경 의류 생산에 뛰어들었다. 빈폴은 버려진 페트병과 의류를 재활용하고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충전재를 사용한 '그린빈폴' 제품군을 지난달 선보였다. BYC는 국내 ... 행보는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동시에 환경보호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심이 높은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서다. 원은경 빈폴사업부장은 “의식 있는 MZ세대 소비자들에게 '미래를 위한 패션'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 실효성은 의문…'그린워싱 논란' 해결 과제 세계적으로 친환경 신소재에 대한 수요도 가파른 오름세다. 산업연구원(KIET)에 ...
... 부진, 산업용 섬유의 수출산업화 미흡 및 미들스트림 생산기반 취약, 인력조달의 어려움 및 수익성 악화, 선진국과 중국 사이 넛크래커 상황 등을 지적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 송주호 산업통상자원부 과장은 "섬유산업의 브랜드화는 명품 자동차를 만드는 것과 같으며, 산업용 섬유는 특수차량, 친환경 리사이클은 전기차, 디지털패션은 자율주행차와 같은 것으로 섬유산업도 변화에 ... 디지털화가 필요하지만 공간 협소, 환경 민원과 관련해 중소기업들이 현실적인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대구염색공단 이전을 계기로 자동화, 디지털화, 첨단 설비를 확충한다면 대구경북이 국내 첨단섬유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며, 한국섬유산업 발전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회 비와이엔블랙야크 상무는 "기존의 정책과 규제로 인해 친환경 수요 확대에 한계가 ...
... 주문에서도 가시적 증가세가 보이고 있다." 국내 한 섬유업계 관계자가 최근 재활용 원사 시장에 대해 전한 분위기다. 파타고니아, 나이키 등 내로라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지속가능 패션을 표방하고 나서면서 몇 몇 업체가 10여 년 전 기술 개발해 뒀던 시장이 이제 막 열리기 시작했다는 평가들이 나온다. 산업연구원이 지난해 11월 발간한 '친환경·리사이클 섬유패션산업 ... 100% 재활용 폴리에스테르를 활용한다고 밝혔다. 또 패스트패션 대표 기업인 자라도 2025년까지 100% 지속가능 섬유로만 제품을 만들어 판다고 지난 2019년 밝혔었다. 글로벌 대표 패션 기업들이 속속 지속가능 기업이 되겠다고 선언하자 바빠진 것은 섬유기업들이다. 특히 글로벌 화학섬유 소재 시장에서 국내 기업이 차지하는 점유율은 2019년 기준 7.3%로 중국(26.3%)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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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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