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127건)
[기사요약] 첨단기술대국 한?미?일, 오히려 전기차 전환에 지체 일본 - 잘못된 정책, 충전 인프라 부족 및 하이브리드 고수하는 토요타의 절대적 영향력 등 지체요인 미국 - 주행거리 길어야 하는 니즈, 대형 SUV 및 픽업 수요가 발목 잡아.. 우리도 지체 상황은 유사,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테슬라에 이어 전기차 전환 주도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때문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주요 31개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전환점인 5%를 넘어섰다는 분석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전기차 보급의 최근 추세를 정리하고 금년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
산업연구원, 산업경기 전문가 서베이 조사 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철공소 밀집지역의 한 금속 제조.가공 업체에서 업주가 업무를 보고 있다. 뉴시스 고금리.고물가로 인한 경기 침체가 계속되면서 산업 전문가들이 평가한 4월 제조업 경기 개선 속도가 더뎌진 것 으로 나타났다. 21일 산업연구원(KIET)이 5~12일 전문가 139명에게 191개 업종을 대상으로 실시한 '산업경기 전문가 서베이 지수(PSI)' 조사 결과 에 따르면 4월 제조업 업황 PSI는 108로 9개월 연속 기준치 100을 웃돌았지만 지난달(114)보다 6포인트 떨어지면서 4개월 만에 하락으로 돌아섰다 . PSI는 100을 기준으로 200에 가까울수록 직전 달보다 경기가 나아졌다는 의견이 많다는 것을 뜻한다. 반대로 0에 근접할수록 ...
... 200에 가까울수록 전 분기 대비 개선을 전망하는 기업이 많고, 0에 가까울수록 경기 악화를 전망하는 기업이 많음을 의미한다. 시황 전망은 1분기(90)보다 10포인트 개선됐고, 매출 전망은 8포인트 높아지는 등 부문별 조사에서 증가 폭이 컸다. 이 밖에 내수(101)와 수출(102) 전망치가 100을 웃돈 가운데, 자금 사정(95), 경상 이익(97), 설비 투자(99) 등도 모두 전 분기보다 개선된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들은 현재 경영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생산비 부담 가중'(57%)을 가장 많이 언급했으며, 이어 '수요 둔화.재고 증가'(39%), '고금리.자금난'(36%) 등을 꼽았다. '대외 불확실성 지속과 공급망 불안'을 꼽은 기업은 29%로 작년 하반기보다 5%포인트가량 늘었다.
... BSI 지수가 기준치인 100을 넘겼습니다. 업종별로는 디스플레이가 112, 이차전지가 113을 기록하는 등 정유, 무선통신기기, 반도체, 이차전지 업종에서 전망 지수가 두 자릿수 상승했습니다. 제조업체들은 현재 경영 활동에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물가 상승으로 인한 생산비 부담 가중(57%)을 꼽았습니다. 이 밖에 '수요 둔화와 재고 누증'(39%), '고금리와 자금난'(36%)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생산비 부담이 크다는 응답은 지난해 2분기 이후 꾸준히 낮아지고 있는 반면, 대외 불확실성과 공급망 불안을 부정적 요인으로 꼽은 응답이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 높아졌다고(24%대→29%) 산업연구원은 설명했습니다. 제보하기 전화 : 02-781-1234, 4444 이메일 : kbs1234@kbs.co.kr 카카오톡 : ...
[기사요약] 2023년까지 10년간 글로벌 전기차 보급은 급증세 최근 4년 동안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중 다소 증가 테슬라와 BYD가 상위 10위 모델 장악 금년에도 전기차 판매는 견조한 성장세 보일 것으로 전망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때문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주요 31개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전환점인 5%를 넘어섰다는 분석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전기차 보급의 최근 추세를 정리하고 금년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지체된 상황을 점검해 본다. 2023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121만2천대가 ...
수출·설비투자 호조 전망…고금리 영향 지속 ''정치의 해''…11월 미 대선 등 주요국 선거 잇따라 미중 전략경쟁 지속 격화…자국우선주의 예상 주요국의 각종 선거를 비롯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동전쟁 장기화로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산업통상 현안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국책연구기관의 연구결과가 나왔다. 20일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4년 산업통상 주요 이슈 분석과 우리의 대응 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통상질서의 혼돈이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연은 올해 우리 산업이 정보통신(IT) 경기 회복으로 수출과 설비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대외적 불확실성과 고금리·고물가 영향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품목별로 보면 ...
산업연구원, 고금리 속 제조업 재무건전성 연구 자동차 부품, 조선, 디스플레이 업종 특히 위험 게티이미지뱅크 지난해부터 고금리 기조가 이어지며 올해 국내 제조기업들의 재무적 안정성과 수익성 악화가 예상되면서 자동차, 조선, 디스플레이 업종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21일 '고금리가 제조기업의 재무건전성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제조업 중 외감기업(외부 감사를 받는 법인기업) 1만2,057개사를 대상으로 지난해 상승 폭 수준인 200bp(1bp=0.01%포인트) 금리 인상 시 시나리오를 분석했다. 조사 결과 기업들이 평균적으로 부담한 금리는 2022년 3.3%에서 지난해 4.7%로 상승한 것으로 예측됐다. 기업의 채무상환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인 이자보상배율은 ...
'고금리가 제조기업의 재무건전성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 車부품.조선 기업 10곳 중 6곳 유동비율 100% 미만 고금리 장기화로 제조업종 중 자동차, 자동차부품, 조선, 디스플레이, 가전업종의 위험도가 커졌으며, 이들 기업을 선별해 정책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21일 '고금리가 제조기업의 재무건전성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제조업 내 외감기업 1만2057개사를 시나리오 분석했다.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금리 상승폭 수준인 200bp 상승 시나리오를 적용할 때 기업들의 평균 부담 금리는 2022년 3.3%에서 2023년 4.7%로 올랐다. 이자보상배율은 2.5배에서 1.9배로 낮아졌다. 16개 업종 가운데 자동차, 자동차부품, 조선, 디스플레이, 가전은 유동비율 100% ...
KIET '고금리가 제조업 재무건전성에 미치는 영향" [세종=뉴시스]이승주 기자 = 지난해부터 고금리 기조가 계속되니 가운데 제조업 기업들이 느끼는 금리 부담이 4.7%까지 높아졌다. 특히 자동차와 조선, 디스플레이, 가전 등이 고금리 위험 산업으로 조사됐다. 산업연구원(KIET)이 21일 발표한 '고금리가 제조업의 재무건전성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제조업 내 외감기업 1만2057개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제조업 전체 기업들의 부담금리는 4.7%, 이자보상배율은 1.9배 하락이 예상됐다. 산업연구원은 분석 지표로 유동비율(안전성)과 이자보상배율(수익성)을 활용했다. 유동비율 100% 미만이면서도 이자보상배율 1배 미만인 기업을 위험기업으로 봤다. 지난 2021년부터 급등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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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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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