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414건)
... 이어진 반도체 업황 부진 등으로 기업들의 투자수요가 크게 위축되어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다. 생산은 수출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주요 수요산업의 경기 위축으로 내수가 크게 부진하여 생산지수와 기계수주 모두 2023년 1분기 감소로 돌아선 이후 3분기까지 감소폭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출하 감소세가 심화 되고, 재고 누적 또한 장기간 지속되면서 일반기계 재고율은 2023년 ... 요구된다. 건설기계는 최근 대중동·아프리카 지역으로의 수출 호조세에도 불구하고 수출용 선박 부족, 선적지연, 운임상승 등의 수출 물류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수출 품목의 적기 인도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RoRo선박 수급 지원, 임시선박(벌크선, FR 컨테이너선 등) 추가 할당 등의 정책지원이 필요하다. ---------------------------------...
... PCC(자동차운반선)를 수주하면서 다양한 선종 포트폴리오를 유지하고 있다. 다양한 선종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는 것은 시황 변동에 대응력이 좋아지고, 지속해서 생산을 유지하다보면 범용 선박의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고부가가치 선박의 경쟁력도 향상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특정 선종 중심 수주는 바람직하지 않다. 물론 벌크선은 낮은 가격이 중요한 선종이라서 우리나라 조선사가 ... 수요 전망 세계 조선 시장은 해운산업과 에너지산업의 탄소중립에 큰영향을 받고 있다. IMO(국제해사기구)는 2023년에 2050년 탄소중립으로 목표를 강화했고 EEXI(현존선에너지효율지수), CII(탄소집약도지수)와 같은 현존선에 대한 규제도 시행했다. 다만, CII에 대한 강제화가 확정되지 않았고 탄소중립을 위한 연료에 대한 기술이나 공급의 불확실성도 있어 규제에 ...
...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한 해양수산 분야의 정책 방향' △이석용 한국해양진흥공사(KOBC) 스마트해운정보센터 센터장 △권장한 KMI 경제전망·데이터연구실 실장 '해양수산업 조기경보지수 개발 및 정책방향'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주원 “'24년 세계경제성장 2.9% 코로나 이전보다 미달, 미·중 경제성장 둔화, 인도 견조한 성장세”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 만큼 해운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위기를 예측하여 선제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현 정부에서도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선제 대응을 목표로 산업경쟁력과 공급망을 강화하는 '신산업 통상전략'을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이에 우리 해운산업도 세계 컨테이너 운송시장에 대한 조기경보지수를 개발하여 글로벌 공급망 붕괴에 따른 시장 위기를 ...
... 인디아나'라는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세계 공장이 중국에서 인도로 바뀌고 있다"며 "인도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에 대해서는 "중국의 잠재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며 "전기차, 2차전지, 드론 등 자국 내에서 경쟁력을 쌓은 중국의 첨단기업들이 글로벌 무대로 진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코스피지수는 Fed의 금리 인하 기대 등으로 1.78% 오른 2614.30에 장을 마쳤다. 9월 15일 이후 석 달 만에 코스피지수가 2600선을 돌파하면서 산타 랠리 기대가 커졌다. 미국 증시에서 S&P500 등이 올해 최고치를 속속 경신하자 국내 증시에도 훈풍이 불어오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매그니피센트7 올해 같은 호황 쉽지 않아...'팍스 인디아나' 주목" 금융시장 ...
... 소장은 “지방소멸위기는 수도권 지역까지 일부 소멸위기지역에 포함이 되면서 점차 지역소멸로 넘어가는 단계에 있다”고 진단했다. 산업연구원은 종래까지 지방소멸지표로 사용되던 일본의 마스다 지수 대신, 지방소멸은 인구 유출 등 사회적 요인이 더 크게 작동된다는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 기반의 'K-지방소멸지수'를 새롭게 제안했다. 허 소장은 “지방소멸 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은 출산율이 ... 고도화했는데 후쿠다 금속과 교세라, 무라타 등의 기업이 이런 상황에서 탄생한 일본의 대표 기업들이다. 경남의 경우 의령 한지나 통영의 나전칠기 같은 지역의 전통산업이 있다. 지역에서 나름 경쟁력을 가진 전통산업의 경우 우리나라는 그동안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국내 수요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이제는 지역의 전통산업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
... 변수로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 움직임이 꼽히고 있다. IMO는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규제를 강화하며 2023년부터 EEXI(에너지 효율 관련) 및 CII(탄소집약도지수)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해운업계의 경우 해당 규제들의 강제화가 확정되지 않은 점 때문에 일부 관망세를 보이고 있으나 기타 다른 규제와 유럽연합 등의 규제 움직임으로 관망세가 지속되긴 ... 후판 수요를 어느정도 이끌지가 변수로 꼽히고 있다. 이은창 연구위원은 현재 “조선과 철강, 해운 등 3개 산업은 상호 간 연성이 높은데, 전략 공백으로 장기적으로 이들 산업에서 모두 경쟁력 약화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라며 “철강의 경우 선급용 시장에 중국산 저가 수입재가 유입되고 있는 가운데 조선향 물량 증가까지 기대되지 않는다면 글로벌 해상풍력과 같은 유망한 ...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제조업 경기실사지수(BSI) 조사결과(`23.3분기 현황과 4분기 전망) 본문요약 2023년 3분기 제조업 현황 : 시황(84)·매출(82) 전분기 대비 소폭 하락 전환 2023년 4분기 제조업 전망 ... 설문 결과 : 현 경영활동 상 부정적 요인은 '비용 부담의 가중'(66%)을 많이 응답, 최대 주력 사안으로 ‘판매처 다변화’, ‘제품경쟁력 제고’ 등의 노력에 경주 내용 문의 민성환 선임연구위원(044-287-3127) 엠바고 본 자료는 10월 16일(월) 조간부터 보도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
...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산업연구원·대한상공회의소 북경사무소·중국한국상회는 중국에 진출해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 기업 225곳(7개 업종)의 경기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경기실사지수(BSI)가 100을 기준으로 0에 가까우면 부정적으로 응답한 업체가 많다는 의미이며, 200에 근접할수록 그 반대다. 이들 업체의 올 2분기 현황 BSI는 시황(76)이 전 분기 대비 ... 미친다는 응답 비율은 37%(2분기 기준)로 2020년 팬데믹이 시작된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악재는 거의 사라졌지만 좀처럼 살아나지 않는 중국 경기, 위협받는 현지 시장 경쟁력 등이 새로운 위기로 다가온 셈이다. 중국의 생산자물가는 지난달까지 9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고,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0%를 찍으면서 리오프닝 ...
... 실정인데요. 정부가 외국 인력 2,000명을 긴급 수혈했지만 향후 5년간 4만명이 더 필요한 상황입니다. 김장현 기자입니다. [기자] 대표적 해상운송 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지난 3일 기준 1,006선, 1년 전보다 80% 급락하며 코로나 기간 특수를 누린 해운업계 시황이 둔화하는 양상입니다. 운임이 떨어지면 해운업체들의 선박 발주량도 줄기 때문에 조선업계도 ... 7월 기준 9만 명, 2014년 20만 명의 절반에도 못 미칩니다. 정부가 급히 외국인력 2,000명에 비자를 발급해 현장에 급파하기로 했지만, 태부족이긴 마찬가지입니다. 조선업계는 경쟁력 유지를 위해선 5년간 4만 명이 더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외국인 인력은 단기적으로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도입해야 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조선사들이 지금은 ...
... 초대형 컨테이너선 46% 감소했으나, LNG운반선만 카타르 LNG가 본격적으로 발주되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LNG 시황 개선으로 119% 증가했다. LNG운반선에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우리나라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환경이었다. 하지만 2022년 수출은 수주에서 인도되는 시차로 인해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수주절벽 영향이 나타나면서 전년비 21.6% 감소한 ... 둔화로 해운 시황의 약세가 예상되는 가운데 금융 불안으로 선박금융 조달이 어려워지면서 전반적으로 선박 발주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23년은 국제해사기구의 현존선에너지효율지수(EEXI)와 탄소집약도지수(CII) 규제가 시행되는 해로 해운사들은 선박 투자에 대한 관망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높은 선가도 해운사가 선박을 발주하는 데 어려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