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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요약] 샤오미 고성능 자율주행/전기차 SU7 출시 BYD 채산성 급속 하락 등 중국 전기차 업계 극심한 구조조정 중 현대차, 독자 플랫폼에 ADAS 등 글로벌 최고 수준 성능 테슬라, 자율주행/전기차 전환의 선두주자 중국 전기차, 글로벌 성공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 많아.. 3월 28일 샤오미가 공개한 전기차 모델 SU7은 가격 30만위안(약 5580만원) ... 고관세 장벽에 따른 글로벌 가격경쟁력 유지 전략 등을 포함하여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지난해 50여개로 정리된 중국의 전기차 업체들이 자국의 보조금 폐지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 격화 등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극복하고 BYD 등 기존 강자와 샤오미 등 신흥 기업을 비롯하여 소수 정예로 정리되는 구조조정에 성공할지라도 글로벌 경쟁력 확보는 또 다른 영역인 것인 ...
... 장기불황을 견디려면 낮은 가격에라도 선박을 수주해 숙련 인력을 유지해야 하지만 고소득 국가에서는 낮은 인건비로 인력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선진국은 대부분 조선업을 포기했고 경쟁력을 잃은 후 다시 회복하지 못했다. 조선업을 포기한 대표적인 사례는 '말뫼의 눈물'로 알려진 스웨덴 코쿰스 조선소다. 코쿰스 조선소 노사는 1980년대 장기 불황기에 저가수주로 근로자에게 ... 유지하는 규모가 큰 조선소는 비효율로 인해 민영화를 꾀하지만 민간에서 리스크가 큰 조선업을 받고자 하는 곳은 거의 없다. 우리나라는 2008년 이후 장기불황으로 중소조선사가 대부분 구조 조정되면서 기술력이 높은 대형조선사가 조선업을 이끌고 있다. 우리의 경쟁자인 중국은 핵심 조선소를 국영으로 유지하면서 기술, 설계, 기자재 등은 별도의 국영기관이 담당하고 세계 1위의 ...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최근 한국의 산업 경쟁력이 흔들리고 있다. 조금씩 회복되고 있지만, 반도체의 수출 부진과 철강 및 석유화학의 시황 악화,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중국 유통 플랫폼의 공세를 받고 있는 유통업계. 이런 위기 징후가 뚜렷한 가운데 뉴스핌이 긴급 대담을 통해 한국의 산업 경쟁력을 짚어봤다. 지난 20일 오전, 뉴스핌 유튜브 방송 뉴스핌TV ...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김 본부장은 최근 저출산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우리 인구구조를 지적하며 "30년 후 우리나라가 지속가능할지 여부도 의문"이라며 "단기적 산업경쟁력 제고 외에도 중장기적으로도 깊이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태규 연구위원은 "글로벌 경제 구조가 변하면서 국가가 키플레이어로 등장하고 있다. 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가 ...
전쟁 등 글로벌 안보 환경 '불확실성' 지속 한국 방산 경쟁력 타국 대비 60~70% 수준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 예산 증액" 필요 제기 [뉴스토마토 김소희 기자] 글로벌 안보환경의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방산클러스터 경쟁력 수준은 미국·프랑스 등 선진국에 비해 60~70%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K-방산은 ... 그치고 있는 실정입니다. 산업연 집계를 보면 방산 클러스터에 투입되는 예산은 5년간 500억에 불과합니다. 소규모 예산 사업인데다, 부품 국산화·인프라구축·전문인력 양성 등에 한정된 구조적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광역 방산 클러스터가 아닌 지자체에 집중된 협소한 클러스터라는 점도 문제 제기했습니다. 또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특성화고등학교, 대학, 대학원에 ...
... 전기차에 대한 비관론이 확산하는 계기로 작용했다. 전기차의 환경 친화성에 대한 의문과 내연기관의 존립 향후 내연기관을 포함하는 하이브리드차의 생존 여부는 차량 가격, 정책 및 에너지 구조의 문제이다. 주요 선진국을 제외하면, 많은 나라들이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한 것은 아니고,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2035년까지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100% 탄소배출 제로 ... 더 많이 배출하고, HEV와 비슷한 수준으로 평가한다. 최근 미국 시장에서 소비자가 HEV를 선호하는 이유로 높은 EV 가격을 들고 있는데, 향후 시장에서 전기차가 하이브리드차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전기차의 가격 하락이 필수적이다. 전기차 가격 대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 가격이 큰 폭으로 떨어져야 가능한 일이지, 재료비 등으로 쉽지 않다. 글로벌 자동차업체 등에서 생산하는 ...
... [반도체 전문가 5인 긴급 진단] - "日, 자국 車산업 위해 TSMC에 돈 쏟아" - "삼성, '파운드리 분사' 특단조치 검토해야" - "정부 보조금 없이 파운드리 경쟁 험난해" [이데일리 김정남 김응열 기자] 반도체 대전환의 시대다. 미국이 인텔의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재진출을 계기로 정부와 산업계가 '원팀'으로 뭉친데 이어 이번에는 일본과 ...0)가 어떻게 대응해야 할 지다. 전문가들은 파운드리 전략을 중심으로 여러 조언을 내놓았다. 경희권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굴지의 팹리스(반도체 설계회사)들이 포진한 미국이 분업 구조의 키를 쥐고 있다는 현실은 인정하면서 “초미세 공정이 아닌 파운드리는 미국과 더 밀착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TSMC가 최선단은 대만에 놓되, 나머지는 해외로 점차 눈을 돌리는 것과 ...
... KS인증도 저가제품 퇴치방안으로 거론, 폐지된 LCR 보완 의미 국내 공장에서 생산 중인 TP(Transition Piece). / 촬영= 안상민 기자 국내 해상풍력 공급망의 강점인 하부구조물과 철강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로컬 콘텐츠(Local Contents) 사용을 장려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전라남도는 지난 15일 전남 신안비치호텔에서 '해상풍력산업 상생발전 포럼'을 ... 산업생태계 조성과 국내 공급망 육성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행사에서 이슬기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국내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현황 및 로컬 콘텐츠 강화 방안'을 발표하며 국산 하부구조물 사용 장려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먼저 풍력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시 정성평가로 이뤄지는 산업경제효과 평가에 국산 하부구조물과 강재 사용을 명기해 국산 제품 사용을 장려해야 한다는 ...
최민철 산업연구원 산업혁신정책실 부연구위원 우리 경제는 저성장 고착화, 디지털·그린 전환,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 전방위적인 변화(산업대전환)에 직면하고 있고, 글로벌 기술혁신 경쟁력의 확보는 번영의 문제를 넘어 생존의 문제가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R&D는 전반적으로 투입 대비 성과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 의식하에 ... 전환이 시급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그 추진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임무지향형 혁신정책으로의 전환을 통해 국내 R&D의 복합적·구조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우선 정부 R&D 거버넌스 체계 개선, 정부의 기획 및 조정 역량 강화 가 시급하다. 이와 함께 국가 R&D의 중장기적 전략성 강화, 중장기적·도전적 R&D를 ...
... 지멘스가 전년 대비 10계단 뛰어올라 10위에 오르는 등 50위 안에 6개 사가 등재됐다. 강석구 대한상공회의소 조사본부장은 “순위 내 새로운 한국 기업이 등장하지 않은 것은 글로벌 경쟁자들 시각에서 볼 때 한국의 혁신성과 역동성이 큰 위협이 되지 못하는 상황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한국은 기업도 '저출산 고령화'다. 한계 기업은 좀비처럼 목숨을 부지하고, ... 주주와 나눌 수 있는 기업의 수가 제한적이라는 의미다. 2000년대 중반 국내 기업 신생률은 18%대였지만, 지난 2022년엔 13.6%까지 떨어졌다.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산업구조변화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Lilien Indicater)에서 한국은 1991~1993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10위였지만 2014~2018년엔 30위까지 내려왔다. ...
... 위축됐다. 일본 반도체산업의 위축은 한국 반도체산업에 다가온 첫 번째 기회 요인이었다. 이후 1990년대 중반부터 20년 남짓 한국 반도체산업은 메모리 반도체 제조를 중심으로 국제 경쟁력을 확보했다. 2010년대 중반부터 중국 정부는 반도체 굴기를 내세우며 소재, 장비, 기술을 빨아들이기 시작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행정부는 2018년부터 반도체 분야를 포함한 ... 위험도를 낮출 수 있는 대안으로 한국 반도체 기업이 선택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리고 세 번째 기회 역시 위기의 측면을 담고 있다.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특정국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구조를 벗어나겠다고 하고 있어서다. 이런 상황에서 반도체산업 클러스터를 확충하고 관련 산업인력을 양성하겠다는 정부의 정책이 발표됐다. 다행이고 고무적인 일이다. 필자는 두 가지 측면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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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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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